[시사오늘·시사ON·시사온=안지예 기자]
홈플러스, 연말까지 소상공인 ‘혼합수수료’ 면제
홈플러스는 코로나19로 인해 매출에 타격을 받고 있는 소상공인 임대 점주와 상생하기 위해 연말까지 혼합수수료를 면제한다고 5일 밝혔다.
이 같은 결정은 소상공인 상생 방안 논의를 제안한 을지로위원회와 협의 과정에서 이뤄졌다. 홈플러스는 코로나19 확산으로 객수가 줄며 기업과 자영업자 모두 힘든 상황이지만 어려운 시기를 함께 넘겨보자는 뜻을 담아 대승적 차원의 결정을 내렸다. 이날 국회 더불어민주당 대표실에서 열린 ‘상생 꽃 달기’ 행사에는 임일순 홈플러스 사장을 포함해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 박홍배 더불어민주당 최고의원 등이 참석했다.
혼합수수료 계약은 임대 매장의 매출액이 적을 경우에는 약정 임대료를 부과하고 매출액이 높을 경우에는 매출 연동 수수료를 적용하되 초과 매출에 대해 수수료율을 감면해주는 일종의 ‘인센티브’ 연동형 계약 방식이다. 장사가 잘 될수록 운영 부담을 덜 수 있는 장점 때문에 매출 변동폭이 큰 식음, 리빙 업종 소상공인들의 수요가 컸고, 현재 약 600개 임대매장과 해당 계약을 맺고 있다.
그러나 취지가 무색하게도 코로나19 사태 이후 대형마트 객수 급감은 물론 임대매장의 매출도 급격히 하락했다. 이에 지난 2~3월 코로나19 확산이 시작되자마자 혼합수수료를 면제하고 정률 임대료만 적용한 바 있다. 또한 4~5월에는 사회적 거리두기로 영업이 어려워진 키즈카페, 헬스클럽까지 혼합수수료를 면제했으며 6~7월 동행세일 기간과 8월까지 혼합수수료를 면제했다.
홈플러스는 지난해 약 5300억 원의 당기순손실을 기록하며 오프라인 유통업 불황과 코로나19 확산의 영향을 직격으로 받고 있으며 최근에는 위기 상황 타개를 위해 3개 내외 점포의 자산유동화를 결정할 만큼 어려운 상황에 처해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홈플러스를 믿고 입점한 점주와의 상생이 더 중요하다고 판단해 혼합수수료를 면제하고 이른바 ‘착한 임대인’ 운동에 동참한다는 방침이다.
BBQ, ‘메이플버터갈릭’ 출시와 함께 황광희 모델 발탁
제너시스 비비큐가 5일 신제품 ‘광희나는 메이플버터갈릭’ 치킨을 출시하고 가수 황광희를 모델로 발탁했다.
BBQ의 신메뉴 ‘메이플버터갈릭’ 치킨은 닭고기 부위 중 특히 부드럽고 맛있는 부위인 엉치살을 선별해 BBQ 올리브오일로 노릇하고 바삭하게 튀겨낸 후 메이플시럽과 버터, 마늘을 황금비율로 배합한 메이플버터갈릭 소스를 발랐다.
지난달 공개됐던 유튜브 웹예능 ‘네고왕-BBQ편’에서 황광희도 ‘메이플버터갈릭’ 치킨 맛을 인정하며 출시 전부터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어모은 바 있다. 해당 영상은 현재 조회수 704만을 넘어섰다.
이에 BBQ는 지난 2일 네고왕 후속 영상을 통해 황광희를 새로운 브랜드 모델로 발탁하고 신메뉴 메이플버터갈릭 출시를 공개했다. 3일 만에 조회수 250만을 돌파한 해당 영상은 윤홍근 회장과 황광희가 다시 만나 ‘네고왕-BBQ 1편’ 조회수 500만 돌파를 축하하며 BBQ 모델 계약을 맺고, 신메뉴 가격에 대해 다시 한번 협상을 시도하는 장면 등이 담겼다. 이를 통해 메이플버터갈릭 치킨은 1만9900원에 출시가 확정됐다.
하이트진로, ‘매화수’ 광고모델로 배우 우다비 선정
하이트진로는 매실주 ‘매화수’의 새로운 광고모델로 배우 우다비를 선정하고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전개해 나간다고 5일 밝혔다.
하이트진로는 달콤하고 화사한 매화수의 브랜드 콘셉트와 우다비의 이미지가 잘 어울리고, 시너지 효과가 기대돼 모델로 선정했다고 설명했다. 매화수 모델은 지난 2012년 경수진, 2013년 서예지, 2016년 채수빈 등 당시 신인 배우를 발탁해왔다. 이들은 모델 발탁 이후 다양한 활동으로 스타의 반열에 올랐다.
매화수의 새로운 뮤즈가 된 우다비는 현재 tvN 웹드라마 ‘TRAP(트랩)’에서 주연 양혜지 역을 맡아 출연 중이며 오는 11월 방영 예정인 JTBC드라마 ‘라이브온’에 캐스팅되기도 했다.
오성택 하이트진로 마케팅실 상무는 “그동안 꾸준한 사랑을 받아온 매화수가 리뉴얼을 통해 더욱 부드럽고 부담없이 즐길 수 있게 됐다”며 “올 가을 배우 우다비를 필두로 20대와 소통할 수 있는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활동을 전개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텐바이텐, 19주년 기념 빅세일 이벤트 진행
디자인 상품 전문 쇼핑몰 텐바이텐(10x10)이 올해 19주년을 기념해 최대 50%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대규모 할인 이벤트 ‘텐바이텐 19주년 세일파티’를 오는 29일까지 진행한다고 5일 밝혔다.
텐바이텐 19주년 세일파티는 텐바이텐 연간 이벤트 중 가장 큰 규모의 할인 이벤트다. 올해는 생일파티를 콘셉트로 스티키몬스터랩, 리코더팩토리, 푸르름디자인, 식빵뚱냥, 스탠다드러브댄스 등 텐바이텐 내 입점된 브랜드의 인기 캐릭터 20개로 구성된 ‘텐텐프렌즈’를 통해 친근하게 다가간다는 계획이다. 특히 주요 고객층인 MZ세대들이 꾸미기를 좋아한다는 점에 착안해 텐텐프렌즈 캐릭터를 활용한 스티커와 머그컵 등 19주년 기념 굿즈를 제작해 구매고객 사은품 이벤트를 진행한다.
이벤트 기간 동안 텐바이텐 내 총 77만 개의 상품들을 최대 50% 할인된 가격에 제공하며 신한카드, 카카오페이, 차이, BC카드 등과 연계한 결제 추가 할인 혜택도 제공된다. 할인 외에도 다양한 고객 참여 행사를 함께 진행한다.
초특가 증정 이벤트도 진행한다. 에어팟 프로를 100원에 구입할 수 있는 실시간 응모 이벤트 ‘줍줍 이벤트’가 오는 11일까지 진행되며, 텐바이텐X왓챠 제휴 이벤트로 왓챠 프리미엄 이용권과 함께 빔프로젝터, 팝콘 메이커 등 집콕 아이템을 증정하는 ‘방구석 영화관’도 오는 18일까지 진행된다.
좌우명 : 편견없이 바라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