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무현 서거' 하루 전 창당 결의
스크롤 이동 상태바
'노무현 서거' 하루 전 창당 결의
  • 박지순 기자
  • 승인 2010.01.11 17: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에서 국민참여당 창당까지
 이병완·천호선 주도로 신당 태동
 창당파 “특정인 추종 세력 아니다” 
 노무현 정신 이어받은 ‘신당’ 주장

 
가칭 국민참여당이 이번 달 17일 중앙당 창당대회를 열고 공식 창당할 예정이다. 지역당은 속속 창당되고 있으며 서울시당은 지난해 11월 22일, 대구시당은 지난해 12월 26일 창당대회를 열었다.

국민참여당의 창당이 알려지기 시작한 것은 노무현 전 대통령이 서거한 직후인 지난해 6월 이후부터다. 당시는 당명이 알려지지 않은 채 ‘친노신당’이라고 불렸지만 창당파들은 “우리는 특정인을 추종하는 세력이 아니다”며 친노신당이란 표현을 쓰지 말 것을 요구했다.

그러나 기자가 지난해 12월 23일 국민참여당 창당을 주도하고 있는 천호선 서울시당위원장(전 청와대 대변인)을 인터뷰하기 위해 서울 마포구 창전동에 있는 국민참여당 중앙당사를 찾았을 때 당사 곳곳에는 노 전 대통령 사진이 붙어 있었다.
 

 
대외적으로는 친노신당이란 말을 쓰지 말 것을 요구하고 특정인을 추종하는 세력이 아니라고 항변하면서도 내부적으로는 ‘노무현 정신’을 계승한다는 합의가 창당정신임을 감추지 않는 듯했다.

천 위원장은 본지와의 인터뷰에서 국민참여당 창당을 결심한 시기를 묻는 질문에 “열린우리당 시절부터 고민했고 지난 2008년 촛불정국에서 참여민주주의의 가능성을 보고 창당을 하기로 했다”고 답했다.

친노 인사들이 창당을 위한 구체적 활동에 들어간 것은 노 전 대통령 서거 하루 전인 지난해 5월 22일 속리산에서 2010년 지방선거에 대비 연내(2009년) 창당을 결의하면서부터다. 
 
노 전 대통령 국민장이 끝난 후 창당 주도 인사들은 여의도에 사무실을 마련하고 2009년 7월 대국민 창당 제안, 9월 창당준비위원회 발족, 11월 창당을 계획했다.

이들의 로드맵은 큰 차질 없이 순조롭게 진행돼 지난해 7월 25일 새로운 정당의 공개 제안을 결의하고 다음날 친노인사 180여 명이 충북 보은에 모여 1박 2일의 워크숍을 열고 신당 창당을 위한 논의를 본격화했다.
 
당명은 ‘국민참여당’과 ‘사람 사는 세상’ 놓고 당원 투표로 결정
 
8월 17일에는 국민참여정당을 공개제안했다. 공개제안에는 이병완 전 청와대 비서실장, 천 전 청와대 대변인, 김충환 전 청와대 혁신관리비서관 등 1642명이 창당제안자로 이름을 올렸다.

9월 20일 약 1,500명이 참석한 가운데 올림픽컨벤션센터에서 (가칭)국민참여정당 창당을 위한 발기인대회를 열고 창당주비위원회를 구성했다.
 
이 전 비서실장이 위원장으로 선출됐으며 지명직 실행위원에는 이백만 전 청와대 홍보수석, 천 전 청와대 대변인, 김영대 전 열린우리당 의원, 김 전 청와대 혁신비서관 등이 지명됐다. 서울 마포구 창전동에 당사를 마련한 것은 지난해 10월이다.

‘국민참여당’으로 당명이 확정된 것은 지난해 11월 4일의 일이다. 국민참여당과 ‘사람사는 세상’ 두 가지로 압축된 당명을 놓고 당원투표를 통해 당명이 결정됐다. 같은 달 15일 서울 종로구 수운회관에서 창당준비위원회 결성식을 열고 이 전 비서실장이 위원장을 맡았다.

중앙당 창당대회는 이번 달 17일 열릴 예정이다. 당을 이끌어갈 당 대표와 최고위원 등 지도부 선출 투표는 1차 투표가 이번 달 12~15일, 2차 투표가 16일 실시되며 17일 창당대회장에서 현장투표도 진행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