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지지율, 낯뜨겁지 않나?
스크롤 이동 상태바
박근혜 지지율, 낯뜨겁지 않나?
  • 윤종희 기자
  • 승인 2012.08.20 11: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자수첩>그녀가 어떻게 새누리당 대선후보가 됐는지…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윤종희 기자]

지난 19일 실시된  새누리당 18대 대선 후보 선출을 위한 경선 선거인단 투표율이 역대 최저치인 것으로 나타났다.

중앙선관위가 새누리당에 전달한 투표현황에 따르면 잠정 최종 투표율은 41.2%로 지난 2007년 대선 경선 투표율 70.8%에 크게 못 미쳤다. 이는 이회창 대세론이 거세던 2002년 당시 경선 투표율 53.3%보다도 낮은 수치다.

투표율이 낮은 건 박근혜 의원이 새누리당 대선 후보가 될 게 뻔한 분위기 때문이다. 경선전에 들어서기 전부터 박 의원은 지지율에서 압도적이었다.

그나마 박근혜 대세론을 조금이라도 흔들 가능성이 있었던 완전국민경선제를 김문수 이재오 정몽준 등 다른 비박(비박근혜) 주자들이 줄기차게 요구했지만 박 의원의 반대로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이 뿐만 아니라 경선 기간이 런던 올림픽과 겹치므로 연기하자는 지극히 상식적인 요구도 박 의원의 반대에 막혀 좌절됐다. 경선 후보들끼리 경쟁하는 과정에서 그 흔한 후보간 원탁 회의 조차도 열리지 못했을 정도니 더 이상의 말이 필요없을 것이다.

▲ 박근혜 새누리당 의원 ⓒ뉴시스
앞서, 지난 4·11총선 공천에서 친이(친이명박)계가 대거 탈락하는 대신 그 자리를 친박(친박근혜)계가 차지했다. 특히, 수도권에서 멀쩡한 친이계 의원들이 명확한 기준도 없이 탈락했고, 그 결과 수도권에서 새누리당은 참패했다. 그러나 이미 새누리당은 박근혜 사람들로 채워진 후였고 그 결과는 '박근혜 사당화'였다.

4·11총선 공천 문제와 관련해 이번에 터진 게 바로 현기환 전 의원과 현영희 의원이 중심에 있는 공천 금품수수 의혹 사건이다. 두 사람 모두 친박계로 분류된다. 새누리당 대선후보 경선에 참여한 임태희 전 청와대 실장은 이 사건이 터지자 진상이 밝혀질 때까지 경선기간을 연기할 것을 요구했다. 그러나, 역시나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이같은 일련의 상황은 '새누리당 경선은 박근혜 추대식에 불과하다'는 비판을 자아냈고 그 결과, 역대 최저치 투표율이라는 기록을 달성했다.

반면, 20일 열리는 새누리당 전당대회에서 발표될 박 의원의 지지율은 역대 최고치일 것이라는 전망이다. 박근혜 캠프 김종인 선대위원장은 '박근혜 지지율이 85%이상 나올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렇게 높은 지지율은 주로 독재국가에서 나온다.

박 의원은 이날 대선후보로 확정되면 크게 바뀔 것이라고 한다.

<조선일보>에 따르면 박 후보 캠프의 최경환 총괄본부장은 "현재 캐치프레이즈가 '박근혜가 바꾸네'이지만 앞으로 (사람들이) '박근혜가 바뀌네'라고 하게 될 것"이라고 했다.

캠프의 한 관계자는 "지금까지 경선 과정에선 박 후보가 비박 후보들과 다투면서 불통(不通) 이미지까지 덧씌워진 상태"라며 "당 후보로 확정되면 당내는 물론 당 외에도 포용력 있는 태도를 보이게 될 것"이라고 했다. 이 관계자는 "박 후보가 '100% 대한민국'을 만들기 위해 필요한 통합과 소통에도 적임자라는 점을 유권자들에게 인식시켜나갈 것"이라고 했다.

문제는 그 동안 일관되게 불통의 모습을 보여준 박 의원이 새누리당 후보로 결정됐다고 갑자기 다른 모습을 보이는게 국민들에게 어떻게 비치는가이다.

불법인 쿠데타로 정권을 잡은 사람이 성공적으로 국정을 운영한다고 호소해도 그게 받아들여지기는 어렵다. 그것도 1960년대가 아닌 2012년에는 더욱 그렇다.

 

담당업무 : 大記者
좌우명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