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종욱의 성형노하우> 광대뼈축소술, 입안절개시 부작용 위험 높아
스크롤 이동 상태바
<홍종욱의 성형노하우> 광대뼈축소술, 입안절개시 부작용 위험 높아
  • 홍종욱 자유기고가
  • 승인 2012.11.21 09: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홍종욱 자유기고가)

최근 V라인이나 동안얼굴이 유행하면서 작고 어려보이는 외모를 갖기 위해 성형외과를 찾는 환자들이 늘고 있다. 본래 동양인은 서양인에 비해 광대뼈가 도드라져있고 얼굴 폭이 넓어 대부분 얼굴이 커 보이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경우 몸에 비해 두상이 커 보일 수 있고, 광대뼈나 사각턱 등 각진 얼굴 때문에 자칫하면 강한 인상을 풍길 수 있다.

특히 광대뼈가 도드라진 얼굴형은 상대방이 봤을 때 심술궂어 보이거나 남성적인 이미지가 더욱 강해 보이기 마련이다. 하지만 간단한 수술만으로도 콤플렉스에서 벗어날 수 있으니 절망할 필요는 없다. 

광대뼈축소수술은 크게 두피를 절개하여 수술하는 두피절개술과 입안을 절개하여 수술하는 입안절개술 두 가지 방법이 있다. 그런데 대부분의 사람들이 두피절개술보다 비교적 수술방법이 간단한 입안절개술을 선호하는 편이다.

실제로 광대뼈축소술 상담 환자들에게 두피절개법의 효과와 안전성에 대해 아무리 설명해도 입안절개법이 더 안전하다고 느끼는 경우가 많은데 그 이유는 바로 두피절개에 대한 두려움 때문이다.

입안절개는 두피절개법에 비해 수술시간이 짧고 간편하지만 합병증이나 부작용을 충분히 고려하지 않는다면 결국 다시 재수술을 해야 하는 상황을 초래한다. 또한 실질적으로도 합병증을 유발하는 사례가 많이 드러나고 있어 신중한 판단을 요하는 수술법이다.

입안절개의 부작용으로는 불유합과 개구장애 등이 있으며, 심한 경우 입을 벌리거나 음식물을 씹을 때 통증과 함께 소리가 들릴 수 있고 심한 볼처짐을 유발하게 된다.     

반면 두피절개법은 입안절개 시 발생하는 개구장애를 방지할 수 있고 볼처짐도 예방할 수 있다. 입안절개로 수술이 잘못되거나 부작용이 발생했을 시에도 두피절개법으로 교정이 가능하다.

그러나 두피절개법이 입안절개법보다 수술시간이 오래 걸리는 이유는 그 만큼 두피절개법의 수술기법이 쉽지 않기 때문이다. 숙련되지 않은 의사가 시술했을 시 탈모나 출혈, 안면신경마비 등의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어 수술 전 전문의와의 충분한 상담을 통해 자신에게 맞는 수술법을 선택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홍종욱 세민성형외과 원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