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 ‘항체치료제’로 BIO사업 본격 진출
스크롤 이동 상태바
한화, ‘항체치료제’로 BIO사업 본격 진출
  • 차완용 기자
  • 승인 2009.03.30 15: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항체치료제’개발 성공…2012년부터 상업생산 예정
▲     © 운영자
 
한화그룹이 바이오산업에 본격 진출한다.
한화그룹은 30일 그린에너지 사업과 함께 BIO 사업을 그룹의 미래 신성장 동력으로 적극 육성해나갈 계획으로 그룹계열사인 한화석유화학과 드림파마를 통해 최근 수요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항체치료제 사업에 본격 진출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개발한 바이오 시밀러 항체치료제는 부작용이 낮고 효능이 우수한데다 가격도 저렴해 기존 화학합성물 치료제를 빠르게 대체해 나갈 것으로 한화는 보고 있다.

한화는 류마티스․관절염 치료제인 ‘HD203’에 대해 임상테스트가 완료되는 2012년부터 상업생산에 들어간다. 유방암 치료제인 ‘HD201’과 류마티스․관절염 치료제인 ‘HD202’에 대해선 각각 2013년과 2014년부터 생산한다.

한화는 또 개발을 완료한 천식치료제 ‘HD101’(신약 항체)의 경우 올해 중 전임상에 착수하고, 2015년까지 임상테스트를 마친 후 2016년부터 본격적인 생산에 들어갈 예정이다.
우선 2011년까지 해외파트너를 선정해 신약 항체인 ‘HD101’의 글로벌 임상을 추진하는 한편 국제 라이센싱을 신청하고, 장기적으로는 해외 유수 제약사들과의 전략적 제휴를 맺어 치료용 신약 개발에도 적극 나선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한화는 31일 한국토지공사와 충청북도 오송생명과학단지 용지매매계약을 체결했으며 1단계로 305억을 투자해 대규모 항체치료제 생산시설을 건립할 예정이다.
한화 관계자는 “국내 대기업 중 처음으로 항체치료제 개발에 성공함으로써 선점효과를 누릴 수 있게 됐다”며 “생산시설 확보시점이 진입장벽으로 작용하는 국내 항체치료제 시장의 특성상 앞으로도 장기간에 걸쳐 안정적인 사업구조를 영위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