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오늘·시사ON·시사온=고수현 기자]

우리銀, 선제적 금융사고 예방 위한 ‘이상징후 검사시스템’ 오픈
우리은행(은행장 정진완)은 24일 금융사고 패턴을 이용해 이상징후를 탐지하는 ‘FDS(Fraud Detection System, 이상징후 검사시스템)’를 오픈한다.
이는 선제적 금융사고 예방과 내부통제 혁신방안의 일환이다.
앞서 임종룡 우리금융그룹 회장은 지난 10월 국정감사에서 이상거래에 대해 미리 검사 착수 시그널을 제공하는 전산시스템을 구축해 올해부터 시행하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 이번 검사시스템 구축으로 우리은행은 은행권에서는 처음으로 시나리오 기반 부정거래 검사시스템을 현업에 도입하게 되었으며 이를 바탕으로 지속적으로 데이터를 축적해 고도화할 계획이다.
이번 시스템은 △대출 취급시 연소득 허위 입력 △허위 자금용도 증빙자료 제출 △고객 몰래 정기예금 해지 후 편취 등 기존에 발생했던 사고 사례나 사고 취약 유형에 대해 대량의 거래 데이터를 분석했다. 이를 기반으로 영업점 업무 마감 시간 이후 특정한 이상 거래 징후 등을 탐지할 수 있는 행동 패턴 시나리오를 생성해 동일 유형의 사고가 다시 발생하는 것을 효과적으로 방지할 수 있다.
이러한 행동 패턴 시나리오에 따라 이상거래가 발생하면 검사시스템 모니터링을 통해 거래가 탐지되고, 담당 검사역에게 알림과 자료를 보내 즉시 검사에 착수할 수 있게 된다. 특히 영업점의 다양한 거래에서 발생할 수 있는 사고를 선제적으로 예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우리은행은 △금융사고 패턴 분석 및 시나리오 생성 △내부통제 DB(Data Base) 구축 △모니터링 시각화 대시보드를 개발했으며, 이번 시스템 오픈으로 고위험 시나리오 기반 최신 데이터를 추출해 검사에 활용하는 일련의 프로세스를 구축했다.
‘FDS’ 구축은 우리은행 통합 내부통제 체계 구축을 위한 선행 단계로, 이번에 활용된 행동 패턴 시나리오는 향후 AI를 기반으로 한 통합 시스템 구축시 중요한 초석이 될 것으로 보인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이번 금융사고 패턴 기반 ‘FDS’는 개별 거래에서 탐지할 수 없는 금융사고를 선제적으로 예방하고, 금융사고 모니터링을 통해 반복되는 동일 유형의 금융사고를 예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며 “‘FDS’를 적극 활용해 부정행위 사전 탐지 등 빈틈없는 내부통제를 위해 끊임없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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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한은행, 신한 SOHO사관학교 초급과정 오픈
신한은행(은행장 정상혁)은 지난 21일 신한 SOL뱅크 소호메이트 플랫폼에 은행권 대표 상생 금융교육인 ‘신한 SOHO사관학교 초급과정’ 콘텐츠를 오픈했다.
앞서 신한은행은 올해부터 기존 단일과정으로 운영해오던 신한 SOHO사관학교 교육과정을 초·중·고급과정으로 개편하고 성장단계 별 맞춤 컨설팅을 제공하고 있다. 초급과정은 온라인 교육방식으로 전환해 더 많은 자영업자들이 수강할 수 있게 했으며, 중·고급과정은 교육생을 선발해 사업운영 노하우 등 맞춤형 컨설팅 교육을 대면방식으로 진행한다.
신한 SOHO사관학교 ‘초급과정’은 신한 SOL뱅크 소호메이트 플랫폼 이용 고객이면 누구든 무료로 수강할 있으며, 창업예정자 및 초기 사업자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내용들로 커리큘럼을 구성했다. 강의는 외식업 컨설턴트 ‘김유진 작가’가 △창업아이템 선정방법 △마케팅 및 홍보전략 △단골고객 만들기 등 소상공인을 위한 사업운영 노하우를 소개했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이번 초급과정은 더 많은 고객에게 양질의 교육과정을 제공하고 신규 창업 성공을 돕기 위해 온라인 교육으로 준비했다”며 “앞으로도 소상공인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드리는 금융 솔루션을 선보이고 새로운 고객 가치 창출을 위해 정성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소호메이트’는 2023년 6월 신한 SOL뱅크에 출시한 경영관리 플랫폼으로 △매입·매출관리와 세금신고까지 가능한 ‘장부관리’ △상권, 잠재고객, 내 가게 경쟁력 현황을 한눈에 파악하는 ‘상권분석’ △고객별 지역, 업종, 연령을 고려한 추천 금융상품 및 서비스를 제공하는 ‘맞춤금융’ 등 개인사업자 맞춤 필수 서비스들로 고객의 금융 편의성을 높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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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은행, 급여 멤버십 서비스 ‘달달 하나 컴퍼니’ 오픈
하나은행(은행장 이호성)은 매월 급여이체를 받는 손님에게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는 급여 멤버십 서비스 ‘달달 하나 컴퍼니’를 오픈했다고 24일 밝혔다.
‘달달 하나 컴퍼니’는 하나은행 대표 모바일 앱 하나원큐에 가상의 세계관을 구현한 서비스로, 전월 1일부터 말일까지 급여이체 이력이 있는 손님에게 매월 특별한 혜택을 제공한다.
우선 하나원큐를 통해 ‘달달 하나 컴퍼니’에 입사 후 ‘달달 보너스 행운봉투’를 개봉한 손님 전원에게 매월 1 하나머니부터 최대 1민1111 하나머니까지 랜덤 방식으로 지급한다.
또한 ‘달달 하나 컴퍼니’ 서비스를 추천받은 손님이 입사 시 추천인이 생성한 ‘스카우트’ 코드를 입력하면 추천인과 추천받은 손님 모두에게 100 하나머니(월 최대 1000 하나머니)를 제공하는 추천인 리워드 혜택도 있다.
‘달달 하나 컴퍼니’ 오픈 이벤트도 진행한다. 하나원큐 이벤트페이지를 통해 이벤트에 응모하고 ‘달달 하나 컴퍼니’에 입사한 손님 중 총 1000명을 추첨해 최대 2만 하나머니를 지급한다.
하나은행은 이밖에도 급여이체 손님들을 위한 다채로운 이벤트를 진행 중이다. 지난해 3월 출시 후 1년도 지나지 않아 가입자수 50만명을 돌파하며 흥행에 성공한 대표 급여통장 ‘달달 하나 통장’에 가입하고 급여를 받는 신규 급여이체 손님에게 매월 5천원 상당의 생활쿠폰을 최대 12회까지 제공한다. 또한, ‘달달 하나 적금’을 가입한 급여이체 손님에게 매월 금리쿠폰 또는 기프티콘을 랜덤으로 제공하고 있다.
이벤트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하나원큐’ 내 이벤트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하나은행 리테일사업본부 관계자는 “하나은행 급여이체 손님들이 더 많은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이번 서비스와 이벤트를 준비했다”며 “앞으로도 다양하고 차별화된 손님 경험을 제공해 드리기 위해 손님의 관점에서 세심한 부분까지 챙길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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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뱅크, 자립준비청년 위한 ‘기부 캠페인’ 전개
카카오뱅크(대표이사 윤호영, Daniel)는 자립준비청년을 위한 사회공헌 사업인 ‘모두의 자립’ 일환으로 ‘행복동 27번지’ 웹툰을 활용해 기부 캠페인을 진행한다.
24일 카카오뱅크에 따르면 ‘행복동 27번지‘ 웹툰 프로젝트는 지난해 12월부터 카카오 사회공헌 플랫폼 ’카카오같이가치‘에서 진행중인 자립준비청년을 위한 기부 캠페인을 알리고 많은 참여를 독려하기 위해 기획됐다.
카카오뱅크가 원동민 작가와 함께 자립준비청년을 위해 만든 웹툰인 ‘행복동 27번지’는 총 8화로 자립준비청년들이 알아야 할 지역 자립지원 전담기관과 자립 수당, 디딤씨앗통장 등 다양한 지원 사업 등을 담아 자립준비청년과 보호 아동들이 자연스럽게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기부 캠페인에는 24일 기준 약 1만 명이 넘는 사람들이 참여했다. 캠페인에 참여한 사람들은 웹툰 하단에 댓글을 남기며 ‘모든 자립준비청년을 응원한다’, ‘웹툰을 보면서 자립준비청년들에 대해 알아가고 있다’ 등 높은 관심을 보였다. 이에 기부 목표액 1000만 원을 달성했으며, 최종 모금된 금액은 자립준비청년들의 자격증 취득 등 교육비와 생활비를 위해 지원할 예정이다.
카카오뱅크는 “자립준비청년이 안정적인 자립을 이룰 수 있도록 도움이 되고자 이번 웹툰 프로젝트를 준비했다”며 “이번 기회에 많은 분들이 자립준비청년 지원에 관심을 갖는 계기가 되기를 바라며, 앞으로도 카카오뱅크는 자립준비청년을 위한 다양한 지원 사업사업들을 지속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모두의 자립’은 카카오뱅크가 자립준비청년의 금융 지식 강화를 위해 ‘아이들과미래재단(이사장 이훈규)’과 함께 기획한 실습형 교육 프로젝트다. 카카오뱅크는 자립준비청년을 대상으로 하는 금융교육, 재무컨설팅, 지원금 지급 등을 위해 2022년부터 3년간 누적 2억 8000만 원을 기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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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이뱅크, 궁금한 적금 시즌2 오픈
케이뱅크(은행장 최우형)가 지난해 출시해 가입 24만좌를 돌파한 ‘궁금한 적금’이 시즌2를 시작한다고 24일 밝혔다.
매일 랜덤 금리와 새로운 스토리가 제공되는 ‘궁금한 적금’ 시즌2 이야기가 시작됐다. 시즌2 이야기도 캐릭터 다이노탱(DINOTAENG)과 함께 했다.
두번째 이야기는 봄 배경으로 다이노탱의 천진난만한 쿼카와 친구들이 새 학기를 시작하면서 생기는 재미있는 에피소드를 풀어냈다. 마니또 게임을 하면서 새로운 친구들을 알아가는 설렘과 신학기의 즐거움을 담았다. 전체 이야기는 매일 열리는 총 31개 스토리로 이어지며 완성된다.
궁금한 적금은 매일 입금하면 그날의 랜덤 금리와 새로운 스토리가 공개되는 한달 만기 적금이다. 하루 입금 가능 금액은 최소 100원에서 최대 5만 원이다. 매일 31일동안 랜덤 금리를 빠지지 않고 받으면 최대 연 7.2%를 받을 수 있다.
지난해 11월 출시 때 선보인 첫번째 이야기는 계절에 맞춰 겨울 배경으로 다이노탱의 쿼카와 친구들이 의문의 편지에 적힌 미스터리를 해결해 나가는 내용이었다. 스토리는 물론 목도리, 털모자 등을 입은 쿼카와 친구들의 깜찍한 모습을 매일 확인하는 재미를 제공했다.
이러한 스토리의 재미 요소로 출시 후 누적 가입 25만좌를 돌파했다. 특히 가입자 중 60%가 과거 적금에 가입해 본적이 없는 고객이 가입한 것으로 나타났다. 매일 호기심을 불러일으키는 궁금한 적금만의 매력이 고객에게 새로운 금융 경험을 제공한 셈이다.
시즌2에 대한 고객 기대도 뜨거웠다. 앞서 지난 10일부터 19일까지 10일간 실시한 오픈 사전 알림 이벤트에 10만명이 신청한 바 있다.
케이뱅크 관계자는 “궁금한 적금이 봄 배경으로 새로운 내용을 담은 시즌2로 매일매일 고객을 찾아간다”며 “계속해서 다양한 시도를 통해 고객에게 색다른 금융 경험을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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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은행, 외국인직접투자(FDI) 배당금 송금 이벤트
IBK기업은행(은행장 김성태)이 봄철 배당 시즌을 맞아 외국인직접투자(FDI) 배당금을 송금한 기업에게 경품을 제공하는 ‘25년 배당금 송금은 IBK이오’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24일 밝혔다.
이번 이벤트는 오는 6월30일까지 기업은행을 통해 외국인직접투자(FDI) 배당금을 송금한 외국인투자기업을 대상으로 송금 실적에 따라 상위 25개 기업에게 △삼성 BESPOKE 에어드레서(5개 기업) △쿠쿠 풀스테인리스 제빙기(20개 기업)를 제공한다.
특히 지난해 기업은행과 외환 거래가 없었거나 거래 금액이 미화 기준 10만 달러 미만인 기업 중 올해 누적 외환 거래 금액이 미화 기준 10만 달러 이상인 외환 신규기업의 경우 선정 시 우대한다.
기업은행 관계자는 “배당금 송금 시즌에 맞춰 외국인투자기업을 위한 이벤트를 준비했다”며 “앞으로도 외국인투자기업을 대상으로 다양한 지원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벤트 관련한 자세한 내용은 기업은행 홈페이지 또는 영업점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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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리브모바일, ‘포인트리 통신비 결제’ 페이백 이벤트
KB국민은행(은행장 이환주)의 ‘KB Liiv M(이하 KB리브모바일)’이 포인트리로 통신비를 결제하는 신규·번호이동 고객을 대상으로 페이백 이벤트를 진행한다.
24일 국민은행에 따르면 KB리브모바일은 △KB국민카드 사용금액에 따라 적립되는 ‘카드 포인트리’와 △KB금융그룹 VVIP/VIP등급 고객에게 적립되는 ‘스타클럽 포인트리’로 통신비 결제가 가능하다. KB리브모바일 웹 또는 앱을 통해 원하는 금액만큼 즉시 납부하거나, 선택한 포인트 한도 범위 내에서 매월 자동 결제되는 ‘정기 결제 서비스’를 신청할 수 있다.
또한 다음 달 7일부터는 KB스타뱅킹 이벤트 등을 통해 적립되는 ‘스타포인트’로도 KB리브모바일 통신비를 결제할 수 있다.
KB리브모바일은 다음달 31일까지 ‘포인트리 통신비 결제’ 페이백 이벤트를 실시한다. △KT/LG U+망 기본료 1만 원 이상 요금제를 신규 개통(신규·번호이동)한 만 19세 이상 고객을 대상으로 △포인트리 통신비 즉시 납부 또는 정기 결제 완료 및 △혜택 정보 안내 수신 동의를 한 경우 신청 고객 전원에게 최대 5000원 한도로 포인트리 페이백을 실시한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KB리브모바일 이용 고객 조사 결과, 포인트리 요금 결제 등과 같은 ’은행 연계 혜택’은 KB리브모바일의 강점이자 만족도가 높은 서비스로 나타났다”며 “앞으로도 KB리브모바일을 이용하는 고객들에게 금융과 연계한 다양한 혜택을 선보이겠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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좌우명 : 기자가 똑똑해지면 사회는 더욱 풍요로워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