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영유아 25% 국공립·공공형 어린이집 다닐 수 있다
스크롤 이동 상태바
올해 영유아 25% 국공립·공공형 어린이집 다닐 수 있다
  • 박시형 기자
  • 승인 2013.04.03 16: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믿고 맡길 수 있는 여건 마련 위해 어린이집 세부정보도 공개 방침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 박시형 기자)

올해 3월 현재 국공립·공공형 어린이집 시설 수는 전체 대비 10.5%에 불과하지만 이용 비율은 22.4%나 되는 등 정원충족률이 평균 82.4%로 77.1%인 민간·가정 어린이집에 비해 월등히 높다.

이는 믿고 맡길만한 어린이 집이 아직도 부족하다는 것을 반증하는 결과이기도 하다.

보건복지부는 3일 밑고 맏길 수 있는 어린이집을 4월부터 확충해 국공립 어린이집 96개소, 공공형 어린이집 700개소를 지정한다고 밝혔다.

▲ 서울시 노원구에 새로 세워진 어린이 집 ⓒ뉴시스

서울 40개소, 인천 5개소, 경기 4개소, 기타지역 26개소 등 75개소가 새로 지어지고  21개소가 리모델링을 통해 국공립으로 전환되는데 이는 전년(12년)대비 약 3배 수준으로 크게 증가된 숫자다.

공공형 어린이집도 700개소가 추가로 지정되며 올해 말 까지 총 1500개소의 공공형 어린이집이 운영될 예정이다.

공공형 어린이집은 우수한 민간·가정 어린이집을 지정해 국가에서 운영비를 지원해 줘 부모의 추가 보육료를 제한하고 보육교사의 인건비를 높이는 등 민간 보육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키는 제도다.

공공형 어린이집 수가 대폭 늘어나는 만큼 5월 부터 평가 점수, 급식 상황, 특별과목 등의 세부 정보를 아이사랑 보육포털에 공개해 부모가 정보를 보고 어린이집을 선택할 수 있게 유도 할 방침이다.

확충된 국공립·공공형 어린이집은 전체 보육아동의 25%인 34만 여명의 영유아가 이용할수 있게 된다.

보건복지부 관계자는 "농어촌, 도시내 저소득 주민 밀집 주거지역들을 중심으로 설치해 장애아, 다문와가정 자녀 등을 우선적으로 보육하도록 할 계획" 이라고 말했다.

보건 복지부는 20%에 불과한 국공립과 공공형 어린이집 이용비율을 17년까지 30% 수준으로 끌어올릴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를 위해 매년 국공립 어린이집 150개소씩, 공공형 어린이집 200개소씩 늘려가 총 2,175개소를 확충한다는 계획이다.

앞서 박근혜 대통령은 후보시절 여성을 위해 믿고 맡길 수 있는 어린이집을 만들겠다는 보육정책 공약을 내세운 바 있다.

담당업무 : 시중은행 및 금융지주, 카드사를 담당합니다.
좌우명 : 필요하면 바로 움직여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