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제과 동반성장 외면⑤> 중소기업으로 배불리는 롯데제과
스크롤 이동 상태바
<롯데제과 동반성장 외면⑤> 중소기업으로 배불리는 롯데제과
  • 정민지 기자
  • 승인 2014.06.03 10: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정민지 기자)

▲ ⓒ시사오늘

롯데제과의 햄버거빵 공장 신축이 논란 중에 있는 가운데, 올해 롯데제과의 1분기 매출 인상이 중소기업을 희생시킨 결과가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됐다.

지난 16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롯데제과의 1분기 영업이익은 266억1000만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31.9% 늘었다. 매출액은 5107억3000만 원으로 9.5% 증가해, 롯데제과는 국내 제과업체 1위의 명성을 유지했다.

지난해 협력업체들은 롯데제과가 납품단가 인하를 강요해 회사 경영에 어려움을 겪는다고 호소했다. 제조원가가 치솟아도 납품단가를 인상하기 어려워 ‘울며 겨자 먹기’ 식으로 롯데제과에 납품했다는 것이다.

심지어 롯데제과가 과자값을 최대 20% 인상하고 기린식품을 흡수합병한 것이 실적 개선에 큰 영향을 미쳤다는 분석도 나왔다.

중소기업 측에서는 롯데제과의 높은 매출 소식에 대해 부정적일 수밖에 없다는 입장이다.

롯데제과의 매출은 나날이 높아지는 반면, 그 협력업체들은 적자를 기록하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흡수합병 이유가 중소기업 적합업종인 ‘햄버거빵’ 생산을 위한 대규모 시설을 기린식품 공장에 설비한다는 주장이 나와 논란이 되고 있다.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평소 강조하던 ‘중소기업과의 상생’을 전혀 찾아볼 수 없는 처사라는 지적이다.

롯데제과 관계자는 지난 20일 <시사오늘>과의 통화에서 “롯데제과가 기린식품을 흡수합병한 것은 햄버거빵 공장 신축과 상관없다”라고 밝혔다.

롯데제과 ‘협력업체 빼 먹고 버리기’ 의혹

롯데제과는 지난해 ‘협력업체 쥐어짜기’ 논란에 휩싸였었다.

납품업체들은 롯데그룹이 직원을 동원해 납품단가 인하를 강압적으로 강요했다고 주장했다.

원자재 가격이 오를 때는 납품단가에 반영하지 못하고, 원자재 가격이 내리거나 자체 경영개선 노력으로 원가가 내려갔을 경우 납품단가 인하를 요구 받았다는 것.

중소기업중앙회 조사에 따르면 2011년 이후 중소 제조업체의 제조원가는 8% 이상 인상했지만 납품단가 상승률은 1%도 되지 않는다.

중소기업 관계자는 지난 19일 <시사오늘>과의 통화에서 “롯데제과(대기업)는 소비자에게 합리적인 가격으로 판매하기 위함이라고 핑계를 대 필요한 시에도 납품가를 잘 올리지 않는다”며 “중소기업과의 상생이 전혀 이뤄지지 않는다”고 밝혔다.

앞서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지난해 5월 공정위에 피소된 사실이 밝혀졌다.

최근 <시사저널>이 입수한 공정위 진정서에 따르면 롯데푸드가 협력업체에게 횡포를 부려 막대한 손실을 발생시켰다.

롯데푸드는 공장을 충남 천안으로 이전한 뒤 2004년 충남 아산에 위치한 한 협력업체와 빙과류 납품 계약을 체결했다.

롯데푸드는 협력업체에 물량을 몰아주는 조건으로 단독 거래를 요청했다. 협력사는 롯데푸드 측에 물량을 대주기 위해 거액의 은행 대출을 받아 맞춤형 설비를 갖추고 기존 거래업체도 모두 정리했다.

하지만 약속과 달리 롯데 측에 납품한 기존의 물량마저 줄여 거액을 투자한 생산 장비가 무용지물이 됐다. 이로써 협력업체에 수십억 원의 피해를 끼쳤다는 주장이다.

제빵조합은 제과제빵업계에도 이와 비슷한 사례가 있다고 밝혔다.

제빵조합 측에 의하면 롯데제과는 지난 3월 제빵조합과의 만남에서 롯데의 햄버거빵 공장 신축은 사실이 아니며 중소기업의 상품을 구매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5여 개의 중소업체에서 롯데제과에 맞춰 노후 장비를 보수하고 교체하고 위생 보안을 하는 등 납품을 위한 준비를 했지만 롯데 측의 반응은 싸늘했다.

제빵조합 관계자는 “롯데제과의 납품 제안에 여러 회사들이 2~3억 원 정도의 금액을 들여 설비를 재정비했다. 하지만 롯데제과 측은 중소기업의 상품을 구매하겠다는 약속을 취소했다”고 주장했다.

또한 “대규모 납품을 위해 투자한 중소기업들이 피해를 입었다”며 “중소기업과의 상생 제안을 취소하고 대규모 제빵 공장을 설립하는 건 도의가 아니다”라고 전했다.

롯데제과 관계자는 지난 19일 <시사오늘>과의 통화에서 “협력업체 구조작업과 납품단가 인하 요구는 전혀 근거 없는 말이다”라고 일축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