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기업 뇌물수수, 이번엔 근로복지공단…장애등급 조작?
스크롤 이동 상태바
공기업 뇌물수수, 이번엔 근로복지공단…장애등급 조작?
  • 방글 기자
  • 승인 2014.07.23 17: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간부가 근로자 장해 등급 조작 돕고 뒷돈 ‘꿀꺽’…경찰 조사서 모르쇠 일관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방글 기자)

▲ 경찰이 뇌물을 받고 근로자의 장해등급 조작을 도운 근로복지공단 간부 3명을 구속했다. ⓒ 뉴시스

산업현장에서 다친 근로자의 장해등급을 조작한 브로커와 이를 도운 근로복지공단 간부들이 경찰에 붙잡혔다.

23일 경기지방경찰청은 산업재해 근로자 69명으로부터 높은 장해등급과 요양 승인을 받아주겠다며 18여억 원을 수수한 브로커 김 씨 등 2명을 구속했다고 밝혔다.

또, 이들로부터 금품과 향응을 받고 장해등급 조작을 도운 전 지사장 주모(55) 씨 등 공단 간부 3명을 구속했다고 덧붙였다.

경찰에 따르면 김 씨 등 브로커들은 2005년부터 8년간 재해 근로자들로부터 금품을 받고, 공단 간부들에 청탁, 높은 장해등급을 받도록 도왔다.

공단 간부들은 브로커로부터 금품과 술, 골프 등 향응을 제공받고 장해등급 조작에 동참한 것으로 전해졌다.

구속된 주 씨는 지난 2005년 11월부터 2008년 10월까지 근로복지공단 경기지역 모 지사에 근무하는 동안 재해 근로자 18명의 장해등급을 결정해준 대가로 1억여 원을 받아 챙긴 혐의를 받고 있다.

같은 지사 후임자인 강모 전 지사장(52)도 지난 2008년 4월부터 2010년 9월까지 근로자 13명에 대한 장해등급을 결정해주고 1억여 원을 받아 챙긴 혐의를 받고 있다.

경찰은 “장해 3급 이상은 지사장이 최종 결재권자”라고 설명했다.

함께 구속된 전모 차장(43)도 3명의 장해등급을 결정해주고 2800여만 원을 챙긴 것으로 조사됐다.

경찰은 브로커들을 통해 높은 장해등급을 받은 69명에 대해 근로복지공단에 재검토를 요청하고, 다른 지역으로 수사를 확대할 방침이다.

이와 관련 근로복지공단 관계자는 23일 <시사오늘>과의 통화에서 “올해 3월 브로커 김 씨의 비리사건을 김 씨의 처와 홈페이지 등에서 제보 받아 자체조사를 진행해왔다. 이후 주 씨 등 공단직원 3명의 유착관계를 확인, 4월 검찰에 수사 의뢰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공단은 비리 개연성이 높은 장해 심사는 권역별위원회가 판정하는 등 임직원 비리사건을 근절하기 위한 종합대책을 마련, 시행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담당업무 : 재계 및 정유화학·에너지·해운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생각은 냉철하게, 행동은 열정적으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