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은 혼자 사는 것이 아니다
스크롤 이동 상태바
사람은 혼자 사는 것이 아니다
  • 편집주간
  • 승인 2010.05.03 15: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온갖 힘을 다하려는 참되고 성실한 마음
서울 광장을 비롯한 전국39곳의 분향소에는 천안함 46용사를 조문하려는 행렬이 끊이질 않았습니다.
 
눈물같은 비가 사흘째, 이날까지 전국 분향소에는 40만 명이 다녀갔습니다.
 
가슴이 찡하고 눈물이 맺힙니다. 그 아픔이 이심전심이 됐습니다. 조금이나마 보탬이 될까 해서 몇 푼 안 되는 돈 들고 나왔고 슬픈 눈물 감추려 하지 않았습니다.
 
온갖 힘을 다하려는 참되고 성실한 마음이었습니다.
 
우리는 이웃들이 불행을 당할 때마다 전 국민이 나서 정성을 다해 아픔을 같이 합니다. 정말 아름다운 정경이 아닐 수가 없습니다.
 
어떤 것이 큰 불행이고 또 어떤 것이 커다란 행복인지, 본시 행복과 불행은 그 크기가 미리부터 정해져 있는 것은 아닐 것입니다.
 
다만 그것을 받아들이는 사람의 마음에 따라서 작은 것도 커지고 큰 것도 작게 처리해질 수도 있습니다.
 
어리석은 사람은 조그마한 불행을 현미경으로 확대를 해서 스스로 큰 고민 속에 빠집니다.
 
“총장님이 오셔서 대학졸업장을 주셨다. 하늘에서라도 요리사 꿈은 꼭 이루어거라. 네가 군대 입대할 땐 슬프고 서러웠다. 그런데 생각해보니 사내로 태어나 군인으로 순직했다면 그것도 영광이다” 이상희 하사 아버지의 이별사입니다.
 
우리 국민은 슬픔 속에서도 아버지의 정성스런 말씨와 정성스런 행동으로 감사하고 든든해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가 해야 할 것과 하지 말아야 일이 있습니다. 섣부른 예단과 막연한 예측을 하는 것과 군의 사기(士氣)를 북돋는 일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