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적 바이오메디컬 허브 오송!
스크롤 이동 상태바
세계적 바이오메디컬 허브 오송!
  • 홍진태 교수(충북대 약대)
  • 승인 2010.05.03 15: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첨단의료복합단지(이하 첨복단지)는 국가가 추진하는 초대형 의료산업 집적화 국책사업이다. 대부분의 지자체가 유치전에 뛰어들어 치열한 경쟁을 거쳐 지난 2009년 8월 10일 충북 오송과 대구 신서가 첨복단지 최적지로 결정되었다.
 
이후 양 지역의 합리적 경쟁과 국가의료산업의 중추를 나누어 만들어간다는 취지에서 기존인프라의 활용 등을 고려하여 금년 1월 충북 오송은 바이오신약과 BT기반 의료기기, 대구 신서는 합성신약과 IT기반 의료기기로 특성화하여 의료산업 발전의 쌍두마차가 되도록 결정한 바 있다.
 
첨복단지 각 센터를 설계 중에 있으며 금년내에 착공할 예정이다. 또한, 센터장 등 핵심인력 선발과 재단법인 설립도 이루어 질 것으로 보인다. 오송첨복단지는 의료분야 연구성과의 제품화와 서비스 촉진을 위해 연구소, 임상시험기관, 제약기업, 의료기기업체, 병원 등이 입주하게 된다.
 
충북은 일찍이 보건의료산업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오송생명과학단지를 조성해 온 결과 식품의약품안정청, 질병관리본부 등 6개 인허가 관련 국책기관이 금년말까지 이전할 예정이며, 인체자원중앙은행, 줄기세포재생연구센터 등 5개 바이오메디컬 시설도 건립되고 있다.
 
또한, 바이오신약 선도기업인 셀트리온과 LG 생명과학, 현대약품 등 60여개의 기업체가 입주를 준비 중에 있으며, 인근 오창과학산업단지에는 한국생명공학연구원, 한국기초과학연구원 등의 국가연구기관과 바이오톡스텍 등의 전문 CRO 기업들도 있다.
 
따라서, 첨복단지를 조성하게 되면 연구개발부터 인허가에 이르기까지 맞춤형 가치사슬체계 구축으로 명실상부한 세계 최고의 의료복합단지가 구현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오송첨복단지를 중심으로 경제자유구역이 지정되고 메디컬 그린시티가 건설될 예정이다. 경제자유구역이 지정되면 외국병원, 교육기관 등의 설립이 용이해져 충북도가 야심차게 추진하고 있는 메디컬 그린시티 건설이 탄력을 받게 된다. 메디컬 그린시티에는 메디컬벤처타운, 헬스케어타운, 아카데미타운 등이 건설된다.
 
이 프로젝트가 완성되면 오송첨복단지는 연구소, 제약기업, 벤처기업, 명문학교, 전문병원 등이 어우러진 세계 최고 수준의 바이오메디컬 중심도시가 될 뿐만 아니라, 해외 의료관광객 유치로 관광산업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하게 될 것이다.
 
정부에서도 보건복지부를 중심으로 성공적인 첨복단지 조성을 위하여 각 분야별 전문인력을 투입하여 착실히 준비 중에 있으나 대구 신서지역과 함께 두 개 지역이 선정됨에 따라 국비의 전폭적인 지원에 한계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단지내 입주하는 기업들이 절대적으로 필요로 하는 비특화분야 연구지원시설(융복합연구지원센터)에 대한 추가 지원과 신약개발을 위한 충분한 R&D 예산이 필요하며, 아울러 첨복단지의 각 센터건립 업무와 예산이 교육과학기술부, 지식경제부, 보건복지부 등 3개 부처로 분산되어 있는 만큼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추진부처 통합도 필요하다.
 
아이디어만 있으면 누구든지 첨단제품 개발에 필요한 연구지원을 받을 수 있는 글로벌 수준의 종합적 연구공간을 제공한다는 당초 조성목적에 부합하도록 정부에서 관심을 갖고 조금만 더 지원해 준다면 오송첨복단지는 성공할 수 있으며 세계적 바이오메디컬 허브가 될 것으로 확신한다.
 
명실상부한 세계적 수준의 첨복단지가 완성되어 정상궤도에 오르는 2017년이면, 지역의료산업 생산액 6조 6,000억원, 투자유치액 10조 8,000억원, 고용인원 1만 4,000명이 예상되고, 21조원의 생산증가와 4만 7천개의 일자리 창출로 우리나라 의료산업 발전을 견인해 나가게 될 것이다.
 

<프로필>
현 충북대학교 약학대학 교수
- MRC (의과학연구센터, 교육과학기술부) 센터장 겸임
- 식약청 정부업무평가위원
- 보건복지부 건강기능식품 심의위원
- 식약청 화장품안정성위원회 위원
- 대한독성유전체단백질체학회 부회장
- 미국독성학회, 세계독성학회 멤버
- 세계암학회, 약학회 멤버
University of Kentucky 박사
식약청 연구관, 정부업무평가위원, 
중앙약사심의위원, 연구자문, 기획위원 역임

who's who 등재(2006)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