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순당, '진맥소주' 복원
스크롤 이동 상태바
국순당, '진맥소주' 복원
  • 이해인기자
  • 승인 2010.05.03 18: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선시대 증류식 소주...밀 원료 독특하고 깊은 풍미 일품
▲ 국순당의 '우리 술 복원 프로젝트'의 12번째 '진맥소주'가 3일 공개됐다.     © 시사오늘


 조선시대의 증류식 소주 '진맥소주'가 복원돼 애주가들로 부터 눈길을 끌고 있다.

 국순당(대표 배중호)은 2008년부터 진행하고 있는 ‘우리 술 복원 프로젝트’의 12번째로 ‘진맥소주(알코올 25%)’를 복원해 선보인다고 3일 밝혔다.
 
진맥소주는 진맥(밀)을 원료로 사용하여 독특하고 깊은 풍미가 일품인 조선시대 증류식 소주로 통밀 특유의 맛과 향이 강하며 일반적인 쌀에 비해 다양하고 풍부한 풍미를 특징으로 한다.
 
진맥소주는 <수운잡방>, <규곤시의방>, <태상지>, <주찬> 등에 관련기록이 실려 있는데 이번에 복원한 진맥소주는 <수운잡방>, <규곤시의방>의 제법에 따른 것으로 진맥을 씻어 누룩과 합하여 찧어 항아리에 담아 5일간 발효 후 소줏고리로 증류한 것이다.
 
진맥소주는 쌀로 빚은 일반 소주와 달리 독특한 풍미가 가득한 술로서 어울리는 주안상 요리로는 싱싱한 재료나 깔끔하고 맑은 탕요리가 진맥소주의 풍미를 그대로 살려주는 마리아주 메뉴이다.
 
백세주 마을에서는 진맥소주와 어울리는 안주로 싱싱한 문어를 그대로 삶아내어 쫄깃한 문어의 참맛을 느낄수 ‘문어숙회’와 다양하고 푸짐한 버섯과 소고기의 맑고 깊은 국물 맛이 일품인 ‘소고기버섯전골’ 요리를 진맥소주와 함께 ‘진맥소주 주안상’으로 판매한다.
 
한편 국순당은 일제강점기 등을 거치면서 잊혀졌던 우리 술을 복원하는 ‘우리 술 복원 프로젝트’를 2008년부터 시작해 꾸준히 진행하고 있다. 두 세 달에 한번씩 복원된 전통주와 궁합이 맞는 안주를 함께 선보여 한시적으로 판매하고 있는데 지난해에 복원된 고려시대 고급막걸리인 이화주의 경우, 고객들의 반응이 좋아 올해부터는 상시 제품으로 판매되고 있으며 명절에는 ‘신도주’ 등과 함께 선물세트로도 인기를 끌었다.
 
국순당은 2008년부터 ‘우리 술 복원 프로젝트’를 시작해 작년까지 ‘창포주’, ‘이화주’, ‘자주’, ‘신도주’, ‘송절주’, ‘소곡주’, ‘동정춘’, ‘약산춘’, ‘미림주’, ‘상심주’, ‘쌀머루주’를 복원했으며 이번에 선보이는 ‘진맥소주’는 12번째 복원되는 우리 술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