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시장 신(新)바람④> 온누리상품권, 구매 확대 방법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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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시장 신(新)바람④> 온누리상품권, 구매 확대 방법은?
  • 박상길 기자
  • 승인 2015.02.16 09:58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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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중소상인 상품권 활용 비중 확대
불법 유통 막는 모니터링 제도 '절실'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박상길 기자)

▲ 온누리상품권 확대 방안으로 공무원 복지 포인트 사용 장려, 상품권 현금화 등이 꼽혔다.ⓒ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온누리상품권 구매를 확대하려면 대기업에 대한 소비 의존도를 줄이고 개인과 중소상인의 상품권 활용 비중을 늘려야 한다는 지적이다.

이를 위해 종이상품권과 기프트 카드 형태의 전자상품권을 활성화하고 특히 전자상품권은 온·오프라인 사용을 확대해야 한다는 게 업계의 시각이다.

다만 전자상품권은 이른바 '깡' 등 유통과정에서 불미스러운 일이 발생할 수 있는 만큼 구매자의 성향을 파악해 월 사용횟수를 제한하는 등 상시 모니터링해야 한다고 업계는 조언했다.

기존 주소비 층이었던 대기업은 동반성장지수에 온누리상품권 구매 비율을 가점으로 반영하는 방식으로 장려해야 한다는 분석도 나왔다.

16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5년간 온누리상품권 발행은 △2009년 200억 원 △2010년 900억 원 △2011년 2400억 원 △2012년 4000억 원 △2013년 5000억 원 △2014년 6360억 원 등 매년 증가세를 나타냈다.

같은 기간 구매 현황을 보면 주 소비층은 50.2%(5020억 원)를 차지한 기업이었으며 개인 27.9%(2784억 원), 정부와 공공기관을 포함한 공공부문 21.9%(2192억 원) 순으로 이어졌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중간유통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아 매출이 감소했다는 지적이다. 지난해 국감에서는 온누리상품권을 관리하는 정부 부처가 유통관리를 제대로 못 해 구매가 급감한 것 아니냐는 주장이 제기됐다.

연도별 불법유통 제재 실적은 △2012년 가맹취소 116건 △2013년 0건 △2014년 2건 수준이었다.

여기에 적발된 것에 대한 과태료가 부과되지 않고 있어 불법에 대해 정부가 손을 놓고 있다는 쓴소리도 나왔다.

정부 산하기관인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은 온누리상품권 사용을 확대하기 위해 종이상품권과 전자상품권의 온·오프라인 사용을 장려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지난해 6월부터 9월까지 시중은행 창구에서 1000억 원 규모의 온누리상품권을 개인에게 10% 할인된 가격에 판매했다.

그간 개인이 현금으로 온누리상품권을 구매할 경우, 한 달에 최고 30만 원까지 5%를 할인받았다. 하지만 지난해 한도는 그대로 두고 할인율을 10%까지 확대한 것.

종이상품권은 현금처럼, 전자상품권은 카드단말기를 통해 간편하게 쓸 수 있게 하는 대신 '깡' 등 불법 유통을 막기 위해 사용 한도를 제한하고 있다고 공단은 강조했다. 종이상품권의 경우 액면금액은 5000원~1만 원, 전자상품권은 5만 원~10만 원으로 제한했다.

이외에도 명절 기간 서울과 대전 등 인파가 많은 KTX역과 지하철역에 온누리상품권 홍보 영상을 소개하고, 상품권 구매자에게 추첨을 통해 카카오톡 캐릭터를 선물하는 등 이벤트를 실시하고 있다고 공단은 설명했다.

이로 인해 온누리상품권 사용은 85%에 육박했으며 누적매출액은 1조5000억 원에 달한 것으로 확인됐다.

실제 최근 둘러본 광장시장과 통인시장, 영천시장 등에서는 음식점과 가구점, 그릇 등 품목을 막론하고 가게 1곳당 하루 평균 10장 정도 소비되고 있었다.

시장 관계자는 최근 <시사오늘>과의 인터뷰에서 "최근 전통시장에서는 온누리상품권 판매 확대를 위해 적극적으로 유입하고 있으나, 일부 젊은 세대가 사용 공간이나 방법을 제대로 숙지하지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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