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룡들 총성 없는 전쟁 돌입
스크롤 이동 상태바
잠룡들 총성 없는 전쟁 돌입
  • 최신형 기자
  • 승인 2010.06.04 10: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나라당 선거 참패 후폭풍...정몽준·정정길 전격 사퇴
'선거의 여왕' 박근혜도 상처...이재오 위원장 복귀설 ‘솔솔’
6·2 지방선거가 한나라당의 참패로 끝나자 인적 쇄신론이 급부상하면서 당내 ‘잠룡’들의 정치적 위상이 요동치고 있다.

지방선거 압승을 당연시했던 정몽준 한나라당 대표 등 핵심 친이계 인사들은 선거가 끝난 직후부터 한나라당 차기 전당대회, 18대 국회 하반기 국회의장 선출 등을 두고 행보를 가속화할 방침이었다.

하지만 이제 잠룡들의 행보의 대대적인 궤도수정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이미 지방선거의 참패로 인해 정 대표를 비롯한 최고위원 6명과 정정길 대통령비서실장이 지난 3일 오전 전격 사퇴했고, 대선자금 수사로 당이 위기에 몰린 2003년 10월 이후 7년 만에 비대위를 구성하는 등 그야말로 사면초가다.

▲ 6.30 전당대회에서 재선을 노리는 정몽준 현 한나라당 대표     © 뉴시스
 
정 대표는 이날 오전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중앙선대위 회의에서 “선거 결과를 겸허히 받아들이고 선거를 맡은 선대위원장으로 책임감을 느낀다”며 사퇴 의사를 공식 표명했다. 

특히 이번 지방선거에서 중당선대위원장을 맡아 선거를 진두지휘했던 정 대표로선 수도권 빅3의 부진과 충청·강원, 자신의 지역구인 서울 동작구청장 선거, 깃발만 꽂으면 당선이라던 경남 수성에도 실패해 치명적인 내상을 이 불가피하다. 

당 내부에선 민심수습을 위해 쇄신이 불가피하지만 상당 기간 선거 패배의 후유증이 계속될 것이란 우려도 나오고 있다. 

선거완패에 대한 책임 소재와 비대위 구성, 전당대회 등을 두고 '친이', '친박'간 해묵은 갈등이 재연될 수 있다는 점에서다. 

이처럼 ‘한 지붕 두 가족’에 가까운 친이-친박계로서는 향후 여권의 정국운영 및 당의 진로 등을 놓고 퇴로 없는 전쟁도 불사할 수밖에 없는 입장이다. 

이런 상황에서 이달 말 또는 다음 달 초로 예정된 차기 당대표는 오는 7·28일 재보선뿐 아니라 2012년 총선과 대선의 공천권을 암묵적으로 행사할 수 있어 ‘포스트 정몽준’을 두고 여권발 권력 재편이 급물살을 탈 전망이다.

친이계의 고민은 ‘박근혜 대항마’로서 추대할 인재풀이 넓지 않다는 것.

실제 이명박 대통령은 지난해 9·3개각을 통해 대표적인 케인지안이자 충청권 출신인 정운찬 총리를 국정 2인자로 세우고, 이후 정몽준 대표까지 가세하며 세종시 수정안을 밀어붙이는 바람에 ‘두 鄭씨’가 일순간 박 전 대표의 대항마로 자리매김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

이 같은 이 대통령의 선택은 다분히 박근혜 전 대표를 견제하려는 성격이 컸다는 게 중론이다.

어차피 세종시 수정안에 대해 야당과 박 전 대표가 ‘생즉필사 사즉필생’으로 맞서는 상황에서 세종시 수정안의 국회통과는 불투명한 상황이었다.

하지만 이 대통령-정운찬 총리-정몽준 대표 등 삼각편대가 세종시 원안을 전면 뒤집으면서 ‘두 鄭씨’가 일순간 박 전 대표의 대항마로 자리매김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

6·2 지방선거가 한나라당의 참패로 끝났지만 세종시 수정안을 둘러싼 헤게모니가 불가피한 상황에서 청와대와 친이계는 또 한번 박 전 대표를 흔들어 오는 2012년 대선에서 그를 배제시킬 가능성도 크다.

▲ 안산수 전 원내대표, 홍준표 의원, 김형오 국회장(좌측부터)이 의원총회에서 대화를 나누고 있다.                                                                                                                         © 뉴시스

안상수, 홍준표 출마, 이재오는?

 
가장 먼저 ‘포스트 정몽준’에 도전한 당 인사는 원내대표 출신의 안상수·홍준표 의원이다.

지난 5월 2일 당시 안상수 한나라당 원내대표는 여의도 당사에서 가진 고별 기자간담회에서 “정권 재창출을 위해서는 강력한 리더십이 필요하고, 당이 전면쇄신을 거쳐 강한 한나라당으로 다시 태어나야 한다”며 “당원들이 제가 그런 필요성에 부합하다고 판단해 요구하면 그 뜻에 따르겠다”고 당권 도전 의사를 분명히 했다.

한나라당의 한 친이계 의원은 “안 의원이 지난해 5월 재보선 패배에 따른 당·정·청 쇄신 논란과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에 따른 위기 국면에서 원내대표에 취임했지만 지난 1년간 강한 추진력을 선보이며 당을 이끌어왔다”며 “이명박 정부 집권 중후반기의 안정적 국정운영을 위해 차기 당대표로서 안상수 역할론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안 의원은 차기 당권을 차지하기 위해 이재오 위원장과 사이가 먼 이상득 전 국회부의장의 지원을 기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지만, 이 전 부의장은 명확한 입장을 밝히지 않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안 의원에 이어 홍준표 의원도 지난 17일 CBS라디오 <이종훈의 뉴스쇼>에 출연해 “별도의 일이 없는 한 출마를 하려한다”면서 “국회에서 원내대표를 할 때 1년 동안 청와대하고 협력 하기는 했지만 거의 전적인 재량권을 갖고 원내대표를 했다”고 말해 차기 당권 도전을 선언했다.

하지만 역시 가장 큰 변수는 이재오 국민권익위원장과 박근혜 전 대표의 출마 여부다. 청와대와 친이계 일부 인사들은 세종시 수정안, 개헌, 4대강사업 등 산적한 현안 처리를 위해선 친이계 좌장이면서 저돌적 투사형인 이 위원장의 역할론을 설파하고 있다.

이 위원장은 현 정권 탄생의 일등공신이지만 이후 친박과 일부 친이계 인사들이 反이재오 감정을 드러내자 지난 2008년 5월 미국 유학길에 오르는 등 권력일선에서 한 발 물러나 있을 정도로 이 대통령에 대한 충성심이 높다.

친이계의 또 다른 한 축인 이상득 의원의 파워가 약화됐다는 점도 이 위원장 당권 도전설에 힘을 보태고 있다. MB정부 출범 이후 ‘모든 일은 형님으로 통한다’라는 신조어를 낳을 만큼 권력의 정점에 있었지만 지난해 2선 후퇴 선언과 더불어 급속도록 힘이 약화된 모습을 보이자 이재오 대표론이 대두됐다는 것.

하지만 그 간 이 위원장은 차기 당권과 관련, “국민권익위원회에서 할 일이 많다. 선거 출마를 생각할 만한 여유가 없다”고 잘라 말했다.
 
당초 6·2 지방선거 전 이 위원장이 당권 도전을 접고, 정몽준 대표를 지원할 것이라는 ‘李-鄭 연대설’이 흘러나왔다.

이는 이 위원장이 전당대회에서 정 대표를 지원하고, 정 대표가 2012년 대선 출마를 위해 사퇴할 때 당권에 도전할 것이라는 시나리오다.

그간 ‘얼굴 마담’에 불과하다는 비판을 들었던 정 대표는 이 같은 연대설에 한층 탄력을 받았지만, 지방선거 참패로 인해 당분간 백의종군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정 대표가 자신의 아킬레스건인 부족한 세력을 확보키 위해 당 대표에 승부수를 걸 수밖에 없다는 예측을 하기도 한지만 가능성은 그리 크지 않을 전망이다.

오히려 친이계를 중심으로 ‘MB복심’, ‘왕의남자’인 이 위원장의 복귀 가능성이 커졌다.
 
이밖에 김형오 국회의장과 중립성향의 권영세 의원, 소장파 남경필 의원의 도전 여부도 관심사다. 특히 김 의장이 출마선언을 할 경우 당내에서는 ‘김형오 대망론’이 본격 가동된다는 점에서 대권 도전으로 이어질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일각에서는 미디어법 강행 처리 등 지난 2년 동안 의장으로서의 행보가 당 대표를 염두에 둔 게 아니냐는 분석도 있다.

하지만 김 의장 측은 “의장직을 그만두면 별다른 계획은 없고 일단 백의종군할 것”이라며 당 대표 출마설을 일축하고 있다.
 


▲ 지난 4월 8일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에서 홍사덕 의원과 얘기를 나누고 있는 박근혜 전 대표(오른쪽)     © 뉴시스

친박계 “박근혜 출마 가능성 낮다”

 
문제는 박 전 대표를 포함한 친박계다. 지난해 세종시 수정안을 비롯해 5월초 당 원내대표에 한때 친박계 좌장이었던 김무성 원내대표가 합의 추대되면서 친박계 인사들은 사실상 권력의 균형추를 급속히 잃었다.

특히 친이계가 당 권력구조의 빅3중 하나인 원내대표뿐 아니라 차기 당권까지 장악할 경우 2012년 총선에서 친박계의 공천사살(?)은 불 보듯 뻔해 친박계 역시 당권 사수를 위한 총력전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사실 6·2 지방선거의 참패는 박 전 대표를 비롯한 친박계에게 당 전면에 나설 수 있는 명분을 주기에 충분하다. 

하지만 상황은 그렇게 녹록치 않다. 

'선거의 여왕'이라고 불리는 박 전 대표가 이번 선거 기간 동안 유일하게 선거 운동에 나섰던 달성군수 선거에서 패해 적지 않은 내상을 입었기 때문이다.

당 지도부의 지원 유세 요청을 단칼에 거절한 박 전 대표는 당 안팎으로부터 “당이 어려울 때 돕지 않았다”는 공격의 빌미를 줬다는 비판을 받을 가능성이 높다. 

반면  친이계를 중심으로 선거를 치른 이번 6·2 지방선거의 한계가 드러났기에 박 전 대표에게 또 한번의 기회라고 보는 시각도 존재한다.

이는 박 전 대표가 지방선거에서 존재를 감춤으로써 오히려 존재감을 드러냈다는 것이다.

친박계 의원들은 박 전 대표의 당전 도전과 관련, “아직 시간이 많이 남았다”며 “지금은 할 말이 없다”고 말을 아끼고 있다. 박 전 대표의 불출마 가능성이 높아짐에 따라 친박계 내부에선 허태열, 홍사덕 의원 등이 하마평에 오르고 있다.

차기 국회의장 후보로 거론됐던 홍 의원은 지난 5월 12일 MBC라디오 <손석희의 시선집중>에 출연, “차기 국회의장에 관심 없다”고 말해 당권을 염두에 둔 포석이 아니냐는 분석도 제기되고 있다.

한편 한나라당 친이계 일각에서 당 대표 선출을 위한 전당대회를 7·28 재보선 이후로 연기해야 한다는 이른바 ‘8월 전대론’이 제기돼 논란이 예상된다. 친이계 핵심인 정두언 의원은 지난 4월 “7월 재보선이 미니총선인데 이를 앞두고 전대를 열 경우 제대로 준비할 수 없다”면서 전당대회 연기론을 주장했다.

실제 친이계 의원들은 “6월 지방선거와 7월 재보선 결과가 함께 반영되는 전대가 돼야 한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하지만 친박계 등은 8월 전대론을 이재오 위원장의 당 대표 출마를 위한 친이계의 ‘멍석 깔기’라며 의혹의 눈길을 보내고 있다.

이는 7월28일로 예정된 은평 재선거가 끝난 후 전당대회가 열려야 이 권익위원장의 당 대표 출마 과정이 수월하게 진행된다는 것.

홍준표 의원은 “지도부 공백상태에서 준총선인 7·28 재보선을 치르자는 것은 공당이기를 포기하는 것”이라며 “전대를 연기할 뚜렷한 이유가 없다”고 잘라 말했다.

정두언 의원은 이에 대해 “특정인 때문에 전대 연기가 안 된다는 것은 어리석은 판단”이라맞섰고, 정몽준 대표는 “특정인 때문에 연기하자는 주장도 문제지만 특정인을 배제키 위해 안 된다고 주장하는 것도 문제”라고 밝히는 등 전대 연기 주장은 당분간 계속될 전망이다.
 
차기 국회의장, 박희태 가장 유력
 
오는 6월 8일 하반기 국회 첫 본회의에서 선출하게 될 차기 국회의장 선출 역시 여권 안팎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차기 국회의장에는 6선의 박희태 전 대표가 가장 유력한 가운데 4선의 이윤성 국회 부의장이 뒤를 바짝 좇고 있는 형국이다.

박 전 대표의 경우 경륜 면에서 이 부의장을 압도하고 있지만 청와대와 친이계 내부에서 거부감을 갖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친박계와 가까운 박 전 대표가 MB정부 후반기 핵심 의제인 세종시·개헌안·행정구역 개편 문제 등을 얼마나 공정하게 다룰지 의문이라는 것. 차기 국회의장에 이윤성 국회 부의장이 대안으로 거론되는 것도 이와 무관치 않다.

이 부의장은 지난 5월 12일 한나라당 의원 전원에게 보낸 편지에서 “국회가 민의의 중심으로 반듯하게 다시 서고 국회가 국가 발전의 중추로 그 역할을 다하도록 하는 한편 국회를 화합과 소통을 위한 중도 정치의 장이 되도록 만들어 나가겠다”며 “18대 하반기 국회의장이 돼 소임을 다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중요한 국가적 현안에 대해 국회의 결단이 필요할 때 정치적 이해관계에 얽매여 좌고우면(左顧右眄) 하지 않고 오직 국가와 국민을 위해 결단할 줄 아는 국회의장이 필요하다”며 “국론을 모으고 행정부와 함께 국가위기 극복에 앞장설 수 있는 국회의장이 정말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 부의장은 안정적인 국정운영을 위해서는 친이 주류와 가까운 인물이, 영호남이 아닌 중부권 의장이 배출돼야 한다는 논리를 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친박계 홍사덕 의원도 한때 유력한 차기 국회의장으로 거론됐지만, 박희태 전 대표의 출마에 따라 의장직 도전 가능성을 포기했다.

홍 의원은 최근 MBC라디오 <손석희의 시선집중>에 출연, "박희태 전 대표는 이명박 대통령의 후보 시절 선거대책위원장을 했고, 나는 박근혜 당시 대통령 선거 경선 후보의 선대위원장을 했던 사람"이라며 "당이 혁명적으로 변해야 될 상황이 되면 몰라도 현 대통령의 선대위원장이었던 분이 하려는 것을 내가 하는 것은 맞지 않다"고 말했다.
여권 권력구도의 빅3중 원내대표는 이미 친이계의 지지를 업고 김무성 원내대표가, ‘포스트 정몽준’ 역시 친이계 인사들이 즐비해 친박계 내부에선 차기 국회의장은 반드시 사수해야 된다는 목소리가 대두되고 있다.

한편 6·2 지방선거 참패로 인한 내각 및 청와대 참모진 개편도 불가피할 전망이다.

청와대는 공식적으로는 지방선거에 나타난 민의를 겸허하게 수용하겠다고 밝히고 있지만 상당이 곤혹스러운 표정이 역력하다. 

지난 2008년 6월 '쇠고기 파동' 당시 대통령실장에 전격 발탁된 후 비교적 무난하게 이명박 대통령을 보좌해 MB정부의 구원투수였던 정정길 실장도 사의를 표명한 상태다.

정치권에서는 이미 여당 대표가 사퇴하고 대통령 실장이 사의를 표한 만큼 개각과 청와대 참모진 개편은 불가피할 것으로 보고 있다.

이 대통령이 정 실장의 사의를 반려하지 않았다는 점에서 우회적으로 사의를 받아들인 게 아니냐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청와대 내부 분위기도 신중론보다는 쇄신론 기류가 강하다. 

청와대 관계자는 “민심이 강력하게 경고한 것 아니냐”며 “대대적인 인사를 통해 민심을 수용하는 태도를 보일 수밖에 없다”며 잘라 말했다.

반면 다른 청와대 관계자는 “자기반성과 국정 쇄신은 당연히 필요하지만 국정을 쇄신한다고 해서 꼭 대대적인 인적 개편을 해야만 하는 것은 아니다"라고 말하며 전면 개각에 대해 부정적인 의견을 피력했다.

이 대통령의 인사 스타일이 '국면전환용 인적 개편'을 선호하지 않는다는 점에 비춰볼 때 이  같은 전망에 힘이 실리는 것도 사실이다.

만일 7~8월 중으로 개각이 이뤄진다면 MB정부 출범과 함께 임용돼 3년차를 맞은 유명환 외교통상, 유인촌 문화체육관광, 이만의 환경, 정종환 국토해양부 장관 등은 교체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2008년 7·7 개각을 통해 입각한 안병만 교육과학기술, 장태평 농림수산식품, 전재희 보건복지부 장관 등도 재임 2년에 육박, 교체 검토 대상이 될 전망이다.
 
다만 문제는 지난해 9·3 개각을 통해 임용된 김태영 국방부 장관과 정운찬 총리다.
 
김 장관의 경우 천안함 사태를 감안하면 안보태세 재점검과 쇄신 차원에서 교체해야 한다는 시각도 있지만, 교체를 할 경우 야당의 공세를 인정하는 모습으로 비춰질 수 있기에 유임 가능성이 높다는 것.

정 총리의 경우 18대 국회 하반기 세종시 수정안 2라운드가 남아있는 상황에서 충청권 출신인 그의 역할이 크다는 입장과 이번 선거를 통해 세종시 수정안에 대한 국민적 심판이 끝났기에 세종시 총리'를 자임해 온 정 총리의 교체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팽팽히 맞선다.
 
MB정권이 3년차 중반을 맞고 있다. 정부여당의 인사정책은 당의 이상적 이데올로기와 현실적 제약조건이 만나는 지점에서 이뤄지기에 국민들의 의사와는 무관할 때가 많다.

하지만 수권정당이 국민의 의사를 대의하는 후보보다 권력 헤게모니에만 집착하는 후보를 선출한다는 건 어쩌면 위험사회의 징후일지 모른다. MB정부 하반기는 국민을 위한, 국민에 의한, 국민의 정당으로 거듭날 수 있을까. 6월 지방선거를 앞두고 한나라당 6·30 전당대회와 차기 국회의장 선출에 관심이 쏠리는 이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