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 전당대회 시기 놓고 ‘대충돌’
스크롤 이동 상태바
한나라 전당대회 시기 놓고 ‘대충돌’
  • 최신형 기자
  • 승인 2010.06.08 14: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친이 '연기' vs 친박 '연기불가' vs 소장파 '세대교체'
지난 2일 치러진 지방선거에서 예상 밖 참패를 겪으며 공황상태에 빠진 한나라당이 전당대회 시점을 두고 다시 계파간 대립이 극에 치닫고 있다.

친이-친박 모두 당·정·청 인적쇄신에는 공감하면서도 전당대회 시점을 놓고 극명한 입장차를 보이고 있는 것.

당초 정몽준 전 대표의 임기가 7월 3일까지여서 한나라당은 6월 말 또는 7월 초 전당대회 개최를 기정사실화했다.

하지만 지방선거 참패 이후 친이계를 중심으로 2~3주의 비상대책위원회 체제로는 전대에서 쇄신안을 모두 반영하기가 어렵다며 연기가 주장하고 있다.

친이계 정태근 의원은 8일 한 라디오와의 인터뷰에서 "한나라당이 무엇을 바꿀 것인지에 대한 반성과 고민, 그리고 대안을 연구하는 과정을 보여주지 않으면 희망이 없다"며 "7·28 재보선을 끝내고 다시 전대 일정에 들어가 8월 20일 전후로 개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주장했다.

진수희 의원 역시 "7월초 전대를 실시한다 해도 지금부터 3주 정도밖에 시간이 없다"며 "대의원도 새롭게 구성하려면 물리적인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연기가 불가피하다"고 말했다.

반면 친박계는 비대위 체제의 장기화는 바람직하지 않다며 예정대로 6월말 또는 7월 초 전대를 주장하고 있다.

친박계 의원은 "일부에서 나오는 전대 연기 주장은 패배주의"라며 "비대위가 장기화되면 정국 현안에 어떻게 대응할 수 있겠느냐"며 이같이 말했다.

하지만 친박계가 연기 불가 방침을 정한 속내는 이재오 국민위원장의 정계복귀를 사전에 차단하려는 의도라는 게 중론이다.

이 위원장 복귀 문제가 논란이 되자 진수희 의원은 "이재오 위원장은 전대 불출마 의사를 밝혔다"며 논란을 일축했다.

한나라당 일각에서는 '인물난' 등을 들며 전당대회를 통한 인적쇄신 한계를 지적하기도 한다.

친이계는 정몽준, 안상수, 홍준표 등이 차기 당권주자로 거론됐으나 정 전 대표의 경우 선거 패배로 사실상 당권 도전이 어려운 상태고, 안상수 전 원내대표는 잇따른 말실수로 국민적 비호감이 강한 게 부담이다.

친박계의 경우는 박근혜 전 대표를 제외하면 마땅한 대표주자가 없다는 점이 한계다. 그리고 박 전 대표도 차기 당권을 통한 이명박 정부의 부채를 짊고 갈 이유가 없어 사실상 박 전 대표의 출마도 낮은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박 전대표는 8일 오전 국회 본회의에 참석하기에 앞서 역할론을 묻는 기자들의 질문에 "할말이 없다"며 자리를 서둘러 피하기도 했다.    

한나라당 소장파 의원들은 지방선거 참패에 대한 지도부 책임론을 거론하며 친이-친박을 모두를 압박하고 있다.

이들은 사퇴의사를 밝힌 정몽준 전 대표, 정정길 전 대통령 비서실장 등이 사퇴 이상의 책임을 져야한다며 청와대와 당 지도부를 정면 공격하고 있다.

한나라당 소장파 그룹은 지난 6일 긴급모임에 이어 7일 '민본 21회동'을 갖고 당의 세대교체와 청와대의 고강도 인적개편에 공감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정가에는 이들이 주장하는 세대교체론에 주목하고 있다.

소장파 의원들이 전당대회를 통해 전면적으로 당권 사수에 나설 경우 친이-친박계 모두 사실상 진퇴양난에 빠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