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부를 지키기위해 연구소 설립"
스크롤 이동 상태바
"국부를 지키기위해 연구소 설립"
  • 최기운 기자
  • 승인 2008.08.19 14: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재테크의 새로운 방향성을 제시하는 장성수 선물옵션 연구소장

장성수 선물·옵션연구소 소장은 성수클럽이라는 인터넷 옵션투자 포털사이트(www.sungsuclub.com)와 옵션전문가를 배출하는 아카데미(☎1544-5611)를 운영하고 있다.
 
대우증권, 교보증권, 한양증권 등 주요 증권사의 선물·옵션 설명회 초빙강사로 강의를 했고 현재 팍스넷, 씽크풀, 이챗 등 주요 금융 포털사이트에서 전문 칼럼리스트로 활동하고 있다. 장 소장은 차트분석 같은 기술적 분석이나 경제 동향 등을 분석하는 기본적 분석방법과는 달리 옵션 가격 자체를 분석해서 투자하는 독특한 투자 방법으로 관련 업계에 신선한 충격을 주고 있다. 
 
또한 아카데미에서 배출한 교육생들의 상당수는 옵션투자 전문가가 돼 관련 분야에서 적지 않은 수익을 거두고 있다. 새로운 옵션투자 문화를 개척해나가는 장성수소장을 그의 연구소에서 만났다.
 
장소장은 우리 나이로 쉰 넷인 55년생이다. 간간이 웃음을 지으며, 때로는 단호한 표정으로 설명하는 그의 모습에서 투자와 인생의 관록이 묻어났다.

-어떤 계기로 '성수클럽'이라는 옵션 연구소를 운영하게 되었는가?
"제대로 된 투자 기법도 없이 성공의 길이 앞에 보이는 듯한 착각으로 옵션시장에 도전을 했다가 처절한 실패로 고통의 나날을 보내는 사람들이 많다. 그래서 이런 식으로는 안되겠다 싶어서 옵션 가격 변화에 기초한 '옵션분석표'라는 것을 개발했고 종합적인 옵션투자 방법론인 '恨의 법칙'을 정립하게 되었다. 이를 보급해서 묻지마 투자로 인한 사람들의 '恨'을 풀어 주고 우리 손으로 우리의 국부를 지키기 위해 연구소를 설립 운영하게 되었다."

약 10년 전 장 소장은 선물·옵션이 국내에 도입될 때부터 이 시장에 참여했다. 그 당시에는 변변한 자료나 참고할 만한 서적도 없었고 합리적인 매매방법을 정립하기 위한 가격데이터 조차 없던 시절이었다. 그래서 그 자신도 많은 시행착오를 거듭하고 피눈물 나는 시절을 보내며 성공적인 투자방법론을 개발하기 위해 각고의 노력을 했다.
 
옵션은 상승과 하락장에서 모두 수입 낼 수 있어 매력적 

-파생금융상품이란 무엇이고, 옵션투자라는 것은 어떤 것인가?
"파생금융상품은 장래의 가격 변동을 예상해서 원래의 기초자산에서 파생되어 상품화한 금융상품이다. 코스피200지수를 기초자산으로 하는 코스피선물과 옵션, 개별 주식을 기초자산으로 하는 개별주식옵션, 외환상품을 기초자산으로 하는 외환 선물 등의 파생금융상품이 있고 옵션투자는 옵션 상품에 투자하는 것이다."
 
현재 국내에서 대표성을 가지고 가장 많이 거래가 되는 상품은 코스피200 선물과 옵션이다. 일반적으로 옵션투자라고 하면 코스피200(주가지수) 옵션 상품에 투자하는 것을 의미한다. 

-옵션투자의 장점은 무엇인가?
"주식은 사놓고 오르기만 바라는 단방향 게임이지만 옵션은 상승과 하락 양쪽으로 투자를 할 수 있다. 장이 횡보를 하면 양매도라는 투자방법으로 옵션 프리미엄 하락 구간에서 수익을 낼 수도 있다. 또한 주식은 가격 제한 폭이 15%이지만 옵션은 사실상 가격 제한 폭이 없어서 하루에도 수십, 수백%에 달하는 수익의 기회가 있다. 증시 분위기에 상관없이 언제라도, 큰 자본 없이 소액으로 투자할 수 있는 좋은 창업아이템이라고 할 수 있다."

옵션투자는 주식과는 달리 양방향의 투자가 가능하고 증시가 대세상승이냐 하락이냐를 따질 필요 없다는 설명은 요즘 같은 하락장에서는 꽤나 매력적으로 들렸다.

-옵션투자는 너무 어렵고 투기적이어서 일반인이 하기에는 무리가 있다는 시각도 있는데?
"그것은 옵션투자의 원리와 합리적인 매매방법을 제대로 알려주는 투자교육 프로그램이나 관련 정보가 절대적으로 부족한 것이 주요 원인이다. 그래서 옵션투자는 매우 어렵고 전문가들이나 하는 것이라는 선입관을 갖게 된다. 반면에 일부 투기적인 묻지마 투자자들은 아무런 준비도 없이 가격 변동성이 큰 옵션투자에 나섰다가 순식간에 많은 손해를 보는 사례가 있어서 옵션투자는 위험하다는 잘못된 편견을 갖게 되기도 한다. 옵션투자는 착실하게 기본기를 다지고 건전한 투자마인드로 매매에 임하면 최고의 투자대상이 될 수 있다."

-옵션투자로 성공하기 위한 투자 방법론으로는 어떠한 것이 있을 수 있는가?
"옵션은 주식투자와는 달리 만기라는 것이 있다. 주식투자는 소위 말해서 물타기를 하고 버티면 언젠가는 다시 기회가 올 수도 있지만 옵션은 만기가 지나면 휴지조각이 되고 만다. 그래서 옵션투자는 함부로 시장을 예측하거나 아집을 부리고 버티면 안 된다. 미국에서 9.11테러가 터진 다음날 우리나라 옵션 시장은 하루 만에 600배가 넘는 가격 폭등을 보인 종목이 나온 반면에 졸지에 깡통이 되고만 반대편 종목들도 속출했다."

장소장은 옵션투자는 가급적이면 장중에 매매를 종료하는 것이 좋다는 원칙을 가지고 있었다. 그래야 장의 움직임에 대응할 시간이 있다는 것이다.

"대응이란 옵션 가격의 움직임을 보고 그 움직임의 특성과 패턴을 찾아서 진입과 청산시점의 가격을 정해 매매를 하는 것이다. 물론 아니다 싶을 때는 기계적으로 짧게 손절을 하고 나와야 한다."

옵션은 짧은 시간에 순식간에 가격변동이 발생하기 때문에 예측이 아닌 대응의 영역이라는 것이 그의 기본적인 투자마인드였다.
 
-옵션전문가를 양성하는 기숙형 아카데미는 어떻게 운영되는가?
"약 2주간에 걸쳐서 숙식을 하면서 옵션거래의 개념과 합리적인 매매방법론에 대한 것을 집중적으로 교육하고 있다. 이론교육뿐만 아니라 실전 거래를 위한 내용도 교육한다. 기본 과정 후에는 실전 거래를 통해서 시장의 움직임과 옵션가격의 변화에 따른 매매시점을 포착하는 방법, 수익과 손실을 관리하는 방법 등을 맨투맨으로 교육한다. 또한 기존의 옵션투자 경험자를 위한 투자 리모델링 과정도 있다. 수익을 내지 못하고 실패를 거듭하는 투자자들의 문제점을 진단해서 새롭게 변신시키는 과정이다."

장소장의 설명을 들은 후 교육장과 숙박시설을 둘러보았다. 19인치 듀얼 모니터가 연결된 고성능PC에 빔프로젝트, 고속의 전용선 등이 교육장에 구비가 되어 있었다. 오피스텔을 빌려 꾸민 숙박시설은 정기적으로 청소와 세탁을 전담해주는 사람이 관리를 하고 있었다.
 
-많은 교육생을 배출했을 것이다. 그렇다면 어떤 사람들이 성공하는가? 그리고 실패하는 사람들은 어떤 사람들인가?
"성수클럽에서 배출한 연구생 중에 22살의 젊은 여성이 있다. 이 친구는 옵션은 물론 주식투자나 경제 동향 분석 등에 대해서 전혀 아는 것이 없는 초보자였다. 그런데 6개월 간의 연구과정을 통해서 그 어떤 교육생 보다 뛰어난 수익을 기록했다."

옵션투자는 소액으로 시작할 수 있는 창업아이템
 
-아무것도 아는 것이 없는 초보자가 어떻게 그런 수익을 거둘 수 있었나?
"오히려 아는 것이 없기 때문에 그 어떤 편견이나 자기 현학적인 내용으로 시장을 예단하거나 아집을 부리지 않고 옵션분석표에 의한 시장 분석과 매매기법을 기계적으로 적용해서 자산을 운용해서 성공한 것이다. 반면 대단한 이력과 오랜 경험을 가진 사람들은 자신의 아집과 편견을 버리지 못해서 항상 결정적인 순간에 잘못된 판단과 매매를 해서 실패를 반복하는 경우가 많다."

결국 어린아이와 같은 순수한 마음으로 시장에 순응해야 한다는 것이다.
 
"옵션투자를 하는 사람은 '파도에 맞서는 자, 파도에 쓸려가고, 파도에 몸을 맡기는 자, 파도가 보호한다.' 라는 말을 가슴 깊이 새겨두어야 한다."
 
단호한 어투로 설명하는 장소장의 목소리에 힘이 들어갔다.

-요즘처럼 증시가 맥을 못 추고 있을 때 옵션투자가 대안이 될 수 있는가?
종합주가지수가 2,000을 넘으니까 3,000을 간다느니 하는 분위기에 휩쓸려서 수 많은 투자자들이 작년에 지수의 정점에서 부푼 꿈을 안고서 주식 투자에 나섰다.

그런데 지금 어떻게 되었는가? 꿈은 고사하고 걷잡을 수 없게 쪼그라든 계좌를 보면서 속이 시커멓게 타 들어가고 있다. 하염없이 흘러내리는 장의 분위기에서 옵션투자가 대안이 될 수 있을지 그에게 물었다.

"요즘처럼 장이 하락을 해도 옵션투자자들은 웃을 수 있다. 콜옵션 매도, 풋옵션 매수 등의 방법으로 하락방향에 투자해서 수익이 나기 때문이다. 경제동향이나 국내외의 악재 등으로 증시 전체가 하락 일변도로 가면 대책 없이 증시 상황만 탓해야 하는 주식투자에 비해서 얼마나 효과적이고 속 편한 투자인가?"

비가 오면 우산 장사를 하면 되고 햇볕이 쨍쨍 내려 쬐면 모자 장사를 해서 돈을 벌면 된다는 것이다. 하늘 탓할 필요 없이 날씨에 맞게 분위기를 따라가면서 장사를 하면 짭짤한 수익을 챙길 수 있는 투자 아이템이 바로 옵션투자라는 것이다.
 
-옵션투자에 도전을 해보려고 한다. 무엇을 어떻게 해야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는가?
"옵션투자는 주식투자에 비해서 많은 장점이 있는 반면에 준비 없이 덤빌 경우는 쓰라린 상처를 줄 수 있는 가시를 숨기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사전에 옵션투자의 개념에 대해서 제대로 된 공부를 해야 한다. 더욱 중요한 것은 옵션투자는 돈이 오고 가는 진검 승부의 세상이다. 그래서 막연한 이론적인 개념에 대한 이해만으로는 성공할 수 없다. 실전에서 통할 수 있는 합리적이고 효과적인 매매방법론이 필요하다."
 
장소장은 두리뭉실하게 코에 걸면 코걸이, 귀에 걸면 귀걸이 식의 투자조언은 소용이 없으며 명확하게 어떤 조건에서 어느 가격이면 진입을 하고, 어떤 조건이 성립하고 어느 정도의 가격에서 청산을 하고 나올 것인지에 대한 일목요연한 투자가이드가 필요하다고 힘주어 말했다.
 
"옵션투자는 처음부터 혼자 힘으로 해보려고 하면 많은 시행착오로 큰 손해를 볼 수도 있기 때문에 검증된 교육기관 등에서 전문가에게 체계적인 교육을 받고 투자에 나서는 것이 바람직하다."
 
-향후 어떤 포부가 있는가?
"옵션투자는 인터넷만 연결되면 전세계 어디에서나 할 수 있다. 능력 있는 옵션투자 전문가 한 명이 자동차 수백, 수천 대 수출하는 것보다 더 많은 외화를 벌어들일 수 있다. 글로벌 시장에서 당당하게 경쟁할 수 있는 후배들을 양성하는데 초석이 되고 싶다. 젊고 유능한 인재들이 옵션투자에 진출해서 자신의 꿈을 펼쳤으면 한다. 이들이 전 세계를 대상으로 한 글로벌 금융 시장에서 꿈을 펼치고 국위선양 하기를 기원한다."
 
요즘 같은 경제위기를 헤쳐나가기 위해서는 새로운 성장동력이 절실하게 필요하다. 장소장과 인터뷰를 하고 나니 취업난과 경제난으로 힘든 이때에 옵션투자라는 새로운 영역에 도전해 보는 것도 의미 있는 일이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옵션투자야말로 소액으로 누구나 시작할 수 있는 떠오르는 글로벌 창업 아이템이 아닐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