멋진 디자인에 가려진 '아이폰의 3가지 단점'
스크롤 이동 상태바
멋진 디자인에 가려진 '아이폰의 3가지 단점'
  • 천신응 자유기고가
  • 승인 2010.06.15 10: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애플 CEO 스티브 잡스는 새로운 아이폰 4에 대해 “의심할 여지없이 최고의 정밀 기기이며 우리가 지금까지 만든 가장 아름다운 제품 중 하나”라고 말했다. 열성 애플 팬들은 6월 24일 출시일이 되면 앞 다퉈 아이폰 4를 손에 넣게 될 것이다. 아이폰 4 16GB 모델은 199달러, 32GB 모델은 299달러이며 AT&T 2년 약정 의무가 따른다. 이 조건은 올해 약정이 끝나는 기존 고객에게도 해당된다.

그런데 과연 이번 하드웨어 업그레이드가 무작정 애플 스토어를 향해 달려갈 정도의 가치가 있을까? 아이폰 4가 공개된 월요일 애플 주가는 5.02달러 하락해서 250.94달러를 기록했다.

주요 하드웨어 업그레이드를 정리해 보자. 더 미려해진 디자인, 전후면 유리 패널, 금속 테두리, 아이폰 3GS에 비해 4배 더 많은 화소 수를 자랑하는 일명 레티나(retina) 디스플레이 기술, 향상된 카메라, 화상 통화를 위한 전면 카메라, 더 큰 배터리, 그리고 애플 A4 칩이다.
 
모두 귀가 솔깃한 업그레이드다. 이제 장점과 단점을 조금 더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자. (이번 기사에서는 iOS4, 즉 아이폰 OS 4.0의 소프트웨어 기능이나 아이무비, 아이북스토어와 같은 출시 예정 애플리케이션은 논외로 한다. 모두 현재의 아이폰 3GS에서도 사용 가능하기 때문이다.)
 


# 단점1. 유려한 디자인에 따르는 위험
애플은 전통적으로 실용성보다 디자인을 중요시하는 기업이다. 멀리 갈 것도 없이 손의 편안함과는 거리가 먼 애플의 매직 마우스만 봐도 드러난다. 아이폰 4의 디자인은 그 정도는 아니지만 애플의 전통이 어디 가겠는가? 아이폰 4의 두께는 9.3mm로, 아이폰 3GS에 비해 24% 더 얇고, 두 장의 유리가 겉을 감싸고 있는 형태다.

물론 유리는 스크래치에 상당히 강하다. 그러나 아이팟과 아이폰 수리 서비스 업체인 래피드 리페어(Rapid Repair)의 CEO 아론 브롱코에 따르면 유리가 깨지거나 스크래치가 생겨 수리점으로 입고되는 아이폰도 있다고 한다. 참고로 아이폰 고장의 가장 흔한 원인은 물에 빠뜨리는 것이다.

더 얇은데다 두 장의 유리 표면을 가진 아이폰 4는 그만큼 더 쉽게 부서질 수 있다. 그러나 애플은 이 유리가 플라스틱에 비해 30배 더 단단하며 사파이어 수정과 비슷한 강도를 지녔다고 반박하고 있다.

그건 그렇고, 아이폰은 대체 얼마나 더 얇아져야 할까? 직원에게 아이폰을 지급한 회사 중에서도 파손에 대해 우려하는 경우가 있다.

자동차용 에어백 작동기를 제조하는 스페셜 디바이스의 전 정보 시스템 관리자인 셰인 앨런은 “직원들은 공짜로 받은 폰은 조심스럽게 다루지 않는 경향이 있는데, 아이폰을 떨어뜨리면 제값을 주고 다시 새것을 구입해야 하지만 블랙베리나 일반 막대형 또는 플립형 폰은 발로 차도 망가지지 않는다”고 말했다.

최근 애플 루머에 따르면 AT&T는 월 14달러에 모바일프로텍트라는 아이폰용 보험을 제공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라고 한다. 아이폰 파손에 대비한 이 보험 상품은 원래 6월 6일부터 시작될 예정이었는데, AT&T 웹 사이트에는 아직 이에 대한 공지가 없는 상태이며, 이 기사가 나오는 시점까지 회사 측의 언급도 들을 수 없었다.
 
# 단점2. 수신율 향상? 너무 기대하지 말 것
기능성을 개선하기 위한 디자인 변경은 바로 스테인레스 테두리다. 아이폰 4의 이 테두리는 아이폰의 안테나(블루투스, 와이 파이, GPS, UMTS 및 GSM)에 연결된다. 과연 네트워크 성능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될까?

브롱코는 이전 아이폰의 GSM 품질이 다른 휴대폰에 비해 떨어진다는 비판이 있었지만 테스트 결과 이러한 주장은 사실이 아닌 것으로 나타났다고 말했다.

즉, 원래부터 아이폰의 수신율은 다른 휴대폰들과 거의 같은 수준이라는 얘기다. 브롱코는 새로운 안테나 디자인을 채용한 아이폰 4의 수신율 역시 다른 휴대폰과 별반 차이는 없을 것으로 예상했다.

브롱코는 “주변 환경적 조건으로 인해 신호 문제가 발생하는 환경에서 사용하는 일부 경우에는 테두리 디자인 변경으로 인해 큰 성능 향상을 얻을 수도 있겠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아이폰 4는 이전과 별 차이 없는 수신율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 단점3. 모바일 화상 통화, 빛좋은 개살구가 될 수도
스티브 잡스의 프리젠테이션에서 단골 메뉴 중 하나는 “한 가지 더(one more thing)”로 시작하는 부분이다. 이번 “한 가지 더”의 주제는 아이폰 4의 전면 카메라와 페이스타임(FaceTime)이라는 앱을 사용한 화상 통화였다. 실제로 모바일 화상 통화는 하드웨어 측면에서 아이폰 4의 속칭 ‘킬러’ 기능이 될 수도 있었다.

그러나 문제는 누구랑 통화하느냐는 점이다. 올해 페이스타임이 지원하는 유일한 모바일 화상 통화는 아이폰 4끼리, 와이파이를 통한 화상 통화다(AT&T의 3G망에서도 안 됨).
화상 통화를 하려면 먼저 전화를 걸어 이동통신망으로 음성 연결이 된 다음 페이스타임 앱 버튼을 눌러 화상을 불러와야 한다. 잡스 자신도 “앞으로 이동통신망 공급업체들과 협력을 모색해야 한다”고 말했다.

게다가 아이폰 4 사용자가 아이폰 4가 아닌 다른 폰을 사용하는 사람과 화상 통화를 할 수 있게 될 것인지도 아직 불확실하다. 애플은 페이스타임이 공개 산업 표준이 되기를 희망하고 있으며, 현재 몇몇 표준 기구들과 논의 중이다. 그러나 모두가 알고 있듯이 ‘표준화가 진행 중’이라는 말은 기술 업계에서 별 신뢰성이 없는 말이다.

가트너 애널리스트인 켄 둘레니는 “공개에 대한 부분은 논의 중이다. 아마도 화상 통화를 이용하려면 (애플의) 표준에 가입해야 할 것이다. 인스턴트 메시징 경쟁과 같은 양상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 장점1. 뛰어난 카메라 기능
애플은 하드웨어 측면에서 아이폰의 비디오 기능을 개선하는 데 많은 노력을 기울인 것 같다. 아이폰 4는 5배 디지털 줌, LED 플래시, 720p 30fps HD 비디오 녹화 기능을 제공한다. 소프트웨어는 이 기사에서 논외로 하겠다고 했지만 간단한 편집을 위한 아이무비 앱(5달러)도 출시된다.

간단히 말해 아이폰 4는 비디오 및 카메라 부문에서 최상급 폰이 될 것이다. CIO의 자매지인 맥월드의 편집자 제이슨 스넬은 블로그 글에서 “사진 샘플이 상당히 인상적”이라며 “사실 아이폰 3GS 카메라도 화소 수가 더 높은 다른 폰 카메라에 비해 더 뛰어난 화질을 제공했다”고 말했다. 이번 업그레이드로 애플은 경쟁 제품과 카메라 부문의 점수차를 더 벌릴 가능성이 높다.

다만 향상된 카메라 기능, 특히 HD 비디오 촬영 기능을 고려할 때 아이폰 4의 최대 저장 용량이 아이폰 3GS와 같은 32GB로 제한된다는 점은 다소 실망스럽다고 둘레니는 말했다.
물론 둘레니도 이유는 납득한다. “가격을 전과 같은 수준으로 유지하기 위해 어떤 부분에서든 희생이 필요했을 것이다.”
 
# 장점2. 뛰어난 디스플레이
아이폰은 크고 화려하고 혁신적인 디스플레이로 스마트폰에 일대 지각 변동을 일으켰는데, 지금은 드로이드가 아이폰을 능가하는 디스플레이 품질을 자랑하고 있다. 애플은 이번에 아이폰 4로 최고 디스플레이의 자리를 되찾을 기세다.

아이폰 4의 디스플레이는 화소 밀집도를 인치당 326개로 늘린 레티나라는 기술을 채용했다. 같은 면적에서 아이폰 3GS의 4배에 해당하는 밀집도다. 그 결과 칼처럼 선명한 텍스트와 이미지, 비디오를 즐길 수 있으며 색 표현과 시야각도 더 좋아졌다. 둘레니는 “레티나 디스플레이는 훌륭하다. 아이폰 4를 이루는 하드웨어 중 최고의 요소”라고 말했다.
 
# 장점3. A4와 더 커진 배터리
유출된 시제품과 스티브 잡스의 인정을 통해 이미 확인되었지만 아이폰 4는 더욱 강력한 A4 칩(아이패드에 들어가는 것과 같은 칩)을 탑재한다. 주로 애플 제품을 대상으로 수리 매뉴얼과 지침을 무료로 제공하는 웹 사이트인 아이픽싯(iFixit)의 CEO 카일 와인즈는 “이 칩 덕분에 조금 더 쾌적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단 와인즈는 더 빠른 A4 프로세서가 전력을 효율적으로 사용한다고 해도 빨라진 클럭속도 만큼 아이폰 3GS에 비해 배터리를 더 많이 소모할 가능성이 높다는 점에 대해 우려를 표시했다.

그러나 애플은 아이폰 4에는 더 대용량 배터리가 들어가므로 통화 시간이 기존 아이폰 3GS의 5시간에서 7시간으로 40%가 늘어났다고 밝혔다. 애플에 따르면 그 외에 아이폰 4의 배터리 성능은 3G 웹 이용 6시간, 와이 파이 웹 이용 10시간, 비디오 재생 10시간, 음악 재생 40시간, 대기 시간 300시간에 이른다.
 
# 하드웨어는 일부일 뿐
주목할 만한 다른 하드웨어 업그레이드로는 자이로스코프가 있다. 자이로스코프 외에 아이폰 4에 탑재되는 센서는 가속도계, 나침반, 근접계, 주변광 센서다. 이러한 하드웨어 업그레이드가 아이폰 4를 구매할 충분한 이유가 될까? 둘레니는 하드웨어 자체만으로는 그럴 만한 가치가 없을지도 모르지만 더 이상 하드웨어만 보고 판단할 수는 없다고 덧붙였다.

둘레니는 “작년에 애플은 다른 어떤 업체보다 하드웨어 측면에서 우수했지만 이는 곧 따라잡혔다. 그러나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서비스, 광고라는 네 가지 요소를 보면 애플은 여전히 독보적인 존재”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