퀴어문화축제와 기독교 그리고 박원순
스크롤 이동 상태바
퀴어문화축제와 기독교 그리고 박원순
  • 홍세미 기자
  • 승인 2015.06.13 12:04
  • 댓글 1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토요필담> 성소수자 인권 vs 기독교 네트워크…선택은?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홍세미 기자)

#장면1
 
제16회 퀴어문화축제가 지난 9일 서울광장에서 열렸다. 성 소수자와 이들을 지지하는 사람들은 동성애를 상징하는 무지개색 형광봉을 흔들며 개막식에 참여했다. 나오는 노래소리에 흥겹게 춤을 추는 이들도 있었다. ‘메르스 대란’이라는 말이 무색할 정도로 광장엔 많은 사람들이 모여 축제를 즐겼다.
 
#장면2
 
같은 시각, 광장 북쪽에선 폴리스 라인이 세워졌다. ‘마귀들과 싸울지라’, ‘동성애는 에이즈의 주범’, ‘동성애 out’ 등이 쓰인 팻말을 든 기독교인들이 시위를 열었다. 흥겨운 동성애 축제에 반대해 찬송가를 반복해서 틀며 ‘마귀’를 쫓아내야 한다고 주장했다. 기독교인들은 퀴어축제에 참여한 이들에게 '회개'를 요구했다.
 
▲ 지난 9일 서울광장에서 퀴어문화축제가 열렸다. 그 주변에서 기독교 단체들이 항의하고 있다. ⓒ 뉴시스
퀴어: '이상한', '색다른' 등을 나타내는 단어였지만, 현재는 성소수자 (레즈비언 · 게이 · 양성애자 ·트랜스젠더 등)를 포괄하는 단어로 사용되고 있다. 
 
‘소수’였던 퀴어들이 서울광장에서 그들만의 축제를 열었다. 서울광장에서 개막식이 열린 것은 처음이다. 세상 밖으로 당당하게 나와 시민들과 소통했다. 
 
상징하는 의미가 크다. 서울광장은 ‘민주주의의 장’이다. 3.1운동, 6월 항쟁 등 역사적으로 민주주의를 위해 시민들이 뛰어 나온 무대였다. 지금도 서울광장에서 기득권에 반대하는 시민들이 시위를 통해 목소리를 내기도 하고, 축제를 열기도 한다. 민주주의를 상징하는 장에서 이들은 성소수자에 대한 ‘인권’을 요구했다.
 
인권을 존중하는 사람들은 성소수자편에 선다. 퀴어문화축제엔 서울시 문경란 인권위원장을 비롯해 한국여성민우회와 프랑스 독일 등 13개국 대사관등이 개막식 축제에 참석했다. 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민변) 소수자위원회, ‘공익인권법재단 공감’, 노동당, 녹색당 등도 퀴어문화축제를 후원했다.
 
‘동성애자를 인정할 수 없다’는 세력은 기독교다. 보수 기독교 세력은 성 소수자가 세상 밖으로 나오는 것을 용납하지 못한다. 성 소수자를 ‘마귀’라고 비유하는 사람도 있다. 동성애를 ‘장애’로 빗대기도 한다.
 
기독교인들의 비판 대상은 박원순 서울시장으로 향했다. 퀴어문화축제가 서울광장에서 열리는 것을 허용했다는 이유에서다.
 
서울광장은 누구라도 이용가능하다. 성소수자라고 해서 이용할 수 없다면 차별이다.퀴어문화축제는 7년간 서울광장에서 축제를 개최하기 위해 노력했지만 서울시는 이를 받아들여지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관련기사:http://www.sisao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0284)
 
올해에도 지난 3월 퀴어문화축제를 제출하려하자 일정이 잡혔다며 서울시로부터 불가 통보를 받았다. 이에 성소수자는 박원순 서울시장이 자신들을 버렸다고 주장했다. 
 
다시 일정을 잡아 우여곡절 끝에 퀴어문화축제를 개최했다. 그러자 기독교인들이 박 시장을 비판했다. 허가해도, 불허해도 비판을 받는 ‘딜레마’에 빠졌다.
 
▲ (왼)퀴어문화축제가 열리고 있는 모습. (오른) 퀴어문화축제를 반대하는 기독교 단체 ⓒ 뉴시스
인권과 기독교 사이에 놓인 박원순
 
정치인들은 성소수자 ‘인권’과 기독교 사이의 딜레마에 빠지기 쉽다. 
 
성소수자 인권을 존중하지 않는다면 인권을 존중하지 않는다는 비판을 받기 쉽다. ‘민주주의’에 위배된다는 치명적인 지적을 받을 수 있다.
 
그렇다고 성소수자를 위할 수도 없다. 우리나라 기독교가 등을 돌린다면 대권을 비롯해 정치 여정이 순탄치 않을 수 있다.정치권은 종교에 민감하다. 지난해 국회에서 종교인에게도 세금을 부과하는 ‘종교인 과세’를 주장했지만 결국 무산됐다.
 
특히 기독교는 다른 종교에 비해 네트워크가 강하다. 2011년 문화체육관광부가 발표한 한국의 종교현황에 따르면 개신교는 약 800만 명이다. 전체 인구(약 5000만명)의 1/5가량을 차지한다.
 
이명박 전 대통령(MB)이 당선된 이유 중 하나로 ‘기독교 네트워크’를 꼽는다. MB는 30년 동안 소망교회에 다녔다. 2005년 뉴라이트전국연합 상임의장으로 선출된 김진홍 목사는 당선에 큰 역할을 했다고 알려졌다. MB는 대통령이 된 이후에도 기독교 인사를 등용해 ‘고소영 인사’(고려대 소망교회 영남권)라는 비판도 받았다.
 
박 시장이 지난해 서울시장 공약으로 내걸었던 인권헌정을 파기한 이유도 이와 무관치 않다. 
 
인권헌장에 성 소수자 차별 금지 조항을 넣은 것에 대해 보수 기독교계가 강하게 반발했다. 거센 항의로 박 시장은 지난해 12월 인권헌장을 선포하려했지만 보류했다. 기독교계를 무시할 수 없는 것이다.
 
이번엔 퀴어문화축제를 서울광장에서 개최하는 것을 허용했다. 다시 성소수자 인권 편에 선 것이나 다름없다. 그러자 기독교계의 반발이 나왔다. 일부 기독교계는 박 시장에 대한 시위를 벌이기도 한다.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13일 <시사오늘>과의 통화에서 “박원순 시장뿐만 아니라 차기 대권주자라면 성소수자 인권과 기독교 사이의 딜레마에 빠지게 될 것”이라며 “특히 '인권 변호사'라는 타이틀을 내세운 박 시장에게 이 문제는 더욱 심각할 것”이라고 말했다.
담당업무 : 국회 및 새누리당 출입합니다.
좌우명 : 행복하기로 마음먹은 만큼 행복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크랜리치 2015-06-19 09:31:30
예수믿는 사람들아 니들이나 믿어라
내한몸건사하기도 힘든와중에 십일조 내고 ㅋㅋㅋㅋㅋㅋㅋㅋㅋ
목사한테 돈바쳐서 니들이 얻은게 머야???ㅉㅉㅉㅉ교회재벌 건물이나 올리고
지옥이나 가라~~~~~~~

조미료 2015-06-16 02:31:02
남의 얘기니 소수를 인정하자는둥 인격을 논하는 것이지 좀더 자료를 찾아보고 말씀들하세요 내 자녀가 에이즈에 걸려도 배부른 소리 할겁니까?? 동성애법과 차별화금지법이 통과되면 학교에서 항문으로 성교하는 교육을 받고 남여기숙사가 없어지고 혼숙을 해서 성적인 물란을 것잡을수 없이 그야말로 개판이 되고 항문성교로 괄략근이 늘어져 똥이 줄줄새는것을
보고 이것을 법적으로 인정하겠다?? 우리의 미래를 지킵시다!!

조성욱 2015-06-15 23:31:00
소수의 인권은 존중하되 사회적 해악은 제한하는것이 맞지 않을까요
사회적 해악이란 잠재적 독버섯처럼 내버려 두면 점점 커져서 사회적으로 문제를 일으키게 되는것이지요.. 남성간의 성교는 치명적인 병을 양산시키고 원치않는 사람에게도 피해를 입히게 될 수 있겠지요.

최강한화 2015-06-15 15:56:24
문제는 나와 다른 것은 틀리다고 받아들이는 사고입니다. 다양한 문화를 받아들이고, 서로 공존해야 건강한 사회가 된다는 것을 기억하시길.

김소랑 2015-06-15 15:39:37
누구도 자신의 성적취향을 선택하고 태어나지 않았습니다.
태어날 때 부모에게 물려 받지도 않았습니다.
이성과 동성, 옳고 그름도 아닙니다.
그냥 모두 인정받아야 합니다.
외계에서 본 다면 지구에서 다수인 이성애자도 다수가 아닐 수 있습니다...
우린 그저 다름을 인정하면 됩니다...
다만 퀴어축제에서 너무나 선정적인 의상과 문화는 지양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