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명숙, 불법정치자금 수사 다시 착수
스크롤 이동 상태바
한명숙, 불법정치자금 수사 다시 착수
  • 시사오늘
  • 승인 2010.06.20 17: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검찰, 건설시행사 대표에게 9억원 수수 포착
검찰이 불법정치자금 수수 의혹과 관련해 한명숙 전 총리의 주변인사에게 소환을 통보한 가운데 이번 주에 수사가 본격화될 것으로 보인다.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부장검사 김기동)는 한 전 총리의 지구당 사무실 관계자를 21일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를 진행하는 것을 시작으로 수사에 속도를 낼 것으로 20일 알려졌다.
 
검찰은 지구당 관계자를 통해 한 전 총리에게 돈을 건냈다고 주장하는 H건설시행사 전 대표 한모씨로부터 실제로 문제의 9억원이 전달됐는지 여부를 집중적으로 파악하면서, 의혹이 제기된 당시의 구체적인 정황을 파악할 방침인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이미 18일 한 전 총리의 동생, 한 전 총리 최측근 A씨 등 5~6명에게 출석해줄 것을 통보했지만, 한 전 총리의 동생과 A씨 모두 정확한 출석 여부를 알려주지 않아 실제 조사여부는 아직 불투명한 상황이다.
 
검찰 관계자는 "소환을 통보했지만 당사자들이 언제, 어떤 방식으로 응할지 확정할 수 없다"며 "참고인 자격으로 소환조사를 진행하는 데에는 무리가 없을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다.
 
앞서 검찰은 한 전 총리가 한 전 대표로부터 9억원의 불법 정치자금을 받은 정황을 포착, 수사를 진행해왔다.
 
다만 곽영욱 전 대한통운 사장에게서 검은 돈을 받은 혐의로 기소됐던 한 전 총리에게 무죄 판결이 내려지고 6·2지방선거가 임박한 시점에 검찰의 수사 상황이 외부로 유출되면서, 물밑수사에 머물렀다.
 
현재 검찰은 한 전 총리에게 건네진 것으로 의심되는 9억원의 출처 등에 대한 분석을 모두 마쳤으며, 측근 A씨가 한 전 대표의 회사 법인카드를 사용한 증거도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수표추적을 통해 9억원 중 1억원이, 한 전 총리의 동생이 전세자금을 지급하는 데 사용된 정황을 포착한 것으로 알려졌다.
                                                                               <뉴시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