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미분양주택, 취득·등록세 감면 연장
스크롤 이동 상태바
지방미분양주택, 취득·등록세 감면 연장
  • 박세욱 기자
  • 승인 2010.06.29 14: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년 4월 30일까지 취득·등기하면 혜택 적용
행전안전부는 주택경기 활성화를 위해 이달 말까지 예정됐던 지방 미분양 주택의 취득·등록세 감면 시한을 내년 4월 30일까지 연장하기로 했다고 29일 밝혔다.

이와 함께 행안부는 다음달 1일부터는 신탁회사에 신탁이 돼 있거나 건설사가 시행사로부터 공사비 대신 대물로 받은 지방의 미분양주택도 감면 대상에 포함된다. 건설사의 분양가 인하 노력을 반영해 감면율도 차등 적용한다.
감면대상은 올해 2월 11일 기준으로 수도권(서울·경기·인천)을 제외한 지방의 미분양 주택을 내년 4월 30일까지 취득·등기하는 경우 감면 혜택이 적용된다.
하지만 전용면적 85㎡ 이하의 지방 미분양주택을 취득하는 경우는 종전과 동일한 감면율(75%)이 계속 적용되지만 85㎡를 초과하는 주택의 경우는 건설업계의 분양가 인하율 등 자구노력에 따라 차등 감면율을 적용한다.
다만 이미 전용면적 85㎡ 초과 지방 미분양주택을 구입했거나 이달 말까지 구입하는 계약자에는 기존 감면율을 적용해 취득·등록세를 부과한다.
감면이 적용되는 지방 미분양주택은 △주택건설사업자가 최초로 공급하는 미분양주택 △신탁회사에 신탁이 되어 있는 미분양주택 △시공사(건설업체)가 공사비 대신 대물로 변제받은 미분양주택이다.
종전에는 사업자로부터 최초로 취득하는 미분양주택에 한해 감면됐으나 7월1일부터는 수요자 입장에서 볼 때 사업자로부터 최초 취득하는 미분양주택과 사실상 차이가 없는 신탁, 대물변제 미분양주택까지 감면 대상으로 확대했다.
이희봉 행안부 지방세제관은 "이번 미분양주택 관련 지방세감면조례 개선으로 지방의 미분양주택이 감소되는 등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