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운찬 세종시 버리고 '교육총리'로 턴하나
스크롤 이동 상태바
정운찬 세종시 버리고 '교육총리'로 턴하나
  • 최신형 기자
  • 승인 2010.07.02 12: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공부문 남아있는 학력 규제 철폐해야” 공교육 강조
세종시 총리라는 달갑지 않은 비판을 들었던 정운찬 국무총리가 세종시 부결 이후 교육 정책에 대한 소신을 가감 없이 피력, 교육 총리로서 변화를 꾀하는 게 아니냐는 추측이 제기되고 있다.

국회 본회의에서 세종시 수정안이 부결된 이후 야당으로부터 사퇴 압력을 받고 있는 시점에서 정 총리는 그간의 '세종시 총리'라는 달갑지 않은 비판을 벗어내려고 하는 모습이 역력했다.

정 총리는 2일 오전 세종시 정부중앙청사에서 가진 국가정책조정회의에서 "능력이 중심 되는 사회의 기틀을 마련해야 한다"면서 "학력 차별 현상을 개선하기 위해 공공부문이라도 현재 남아있는 모든 학력의 규제를 철폐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정부가 솔선수범해야 민간에도 이런 점이 파급될 수 있다"면서 "향후 경제계 인사들을 만나 기업의 인재채용에서 학력 차별이 개선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요청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특히 그는 3불(不)정책과 관련, "지난날 이른바 3불이 교육 현장을 옥죄는 소극적 사고의 틀이었다면 이제 창의적 인재 양성을 위한 보다 적극적, 긍정적인 사고가 필요하다"면서 대학 자율화, 고교 교육 다양화, 학력 차별 완화 등 소위 3화(化)정책의 필요성을 역설했다.

이 같은 정 총리의 발언은 청와대 개각을 앞두고 총리 교체설이 나오는 가운데 경질되더라도 세종시 총리가 아닌 ‘교육 총리’로서의 이지지를 심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정 총리는 지난 5월 20일 한국폴리텍대학에서 '능력중심사회구현을 위한 학력차별 완화'라는 주제를 가지고 특강할 당시에도 "취임하면서 가장 관심을 가진 분야가 교육이었고 지금도 마찬가지였다"면서 "앞으로는 세종시 총리가 아니라 '교육 총리’로 불렸으면 좋겠다"고 말한 바 있다.

그는 당시 "학력에 의한 능력의 차이는 있겠지만 그 이상으로 사회적 대우가 지나치게 높게 이루어지는 것, 능력이 있어도 학력이 낮아 고학력자와 기회를 겨루는 것 조차 차단당하는 것은 문제"라고 말했다.

하지만 정 총리의 이 같은 변신이 총리 유임으로 이뤄질 지는 미지수다.

여권내부에서도 한나라당 전대에 출마한 홍준표, 서병수 의원 등이 공개적으로 정 총리를 비판하고 있고 당초 예상보다 빠른 청와대의 인적 쇄신이 불가피하다는 인식을 공유,  끊임없이 정 총리의 교체설이 흘러나오고 있다는 실정이다.

한편 새 총리에는 김덕룡 대통령 국민통합특보, 강재섭 전 한나라당 대표, 이석채 KT회장, 박세일 한반도선진화재단 이사장 등이 하마평에 올라있다.

한국의 몇 안 되는 케이지안 경제학로서 정 총리의 교육 총리로서의 변화가 사퇴 압박을 이겨내고 총리 유임으로 이어질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