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인들, 왜 그렇게 극성인가?
스크롤 이동 상태바
기독교인들, 왜 그렇게 극성인가?
  • 김동억(영남취재본부장)
  • 승인 2008.12.01 14: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명박 정부 출범 이후 우리나라에는 기독교만이 있는 것 처럼 보인다.

이 대통령이 서울시장 시절 ‘서울시 봉헌 사건’에 이어, 정부 출범 뒤 이른바 ‘고소영 내각’으로 불리는 종교적 코드 정치가 계속돼 ‘대한민국이 기독교 공화국인가’라는 착각까지 들게 만든다.

공직 사회에서는 “국토해양부에서 제작한 지도에는 ‘사찰 삭제’, ‘경찰청장의 경찰 복음화 대성회 참석 독려 포스터 게재’, ‘경기여고 성보문화제 훼손’ 및 ‘각급 학교에서의 기독교 교육’ 등 종교간 의 화합을 해치고 갈등을 조장하고 있다.   

대통령 인수위 시절 이후부터 소망교회를 중심으로 한 새로운 기독교 인맥이 우리 정부의 주류로 부각됐다. 이명박 대통령이 집권 5년의 마스터플랜을 짤 대통령직 인수위원장에 임명한 이경숙 숙대 총장이 소망교회 권사라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부터였다.

그 후 이대통령의 핵심 경제 브레인인 강만수 기획재정부 장관, 그리고 논란 끝에 물러난 청와대 사회정책수석비서관인 박미석 교수의 임용 등 기독교 인맥이 주류를 형성하고 있다.

이승만, 김영삼 전 대통령에 이어 헌정 사상 세 번째 개신교 장로 출신 대통령이 된 이명박 대통령 주변 인맥으로는 기독교인이 주류를 형성할 것으로 예상할 수 있었다 .

무엇보다 대통령 선거 과정에서 같은 동류의식을 가진 기독교인들이 자신들과 종교관이 일치하는 기독교 신도인 이명박 대통령을 지지하는 것은 있을 수 있는 일이다. 그러나 이들의 행동이 대선 과정 이후 우리 국정 운영에 깊숙이 관여함으로써 많은 문제점을 낳고 있다.

영남지역 본말사 주지스님들은 지난 2일 이명박 정부 공직자들의 종교편향이 극에 달하고 있다며 성명서를 발표할 정도이다. 주지스님들은 이명박 정부 공직자 종교편향 규탄 성명서에서 “이명박 정부의 최우선 정책기조가 정부조직의 복음화에 있는가 싶을 정도로 공직자들의 종교편향 행위가 벌어지고 있다”고 성토하고 있다.

무엇보다 공직자들이 직위를 이용해 자기 종교를 강요하거나 선교 행위를 하는 것은 책임을 망각하는 행동이며 국민의 화합을 저해하고 종교 간 갈등을 조장하는 것이다. 정부의 역할은 국가공동체로서 국민 화합을 도모하여 국민 모두가 평화와 번영을 누리게 하는데 있다.

특정계층, 특정 집단의 이익, 특정 종교에 편향된 정책은 국민의 신뢰를 상실하는 지름길이다. 따라서 이명박 정부는 잘못된 종교편향에 대해 즉각 시정해야 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그것은 헌법에 보장된 종교의 자유를 예를 들지 않더라도 상식과 순리이다.
종교의 자유와 ‘종교와 정치의 분리정책’에도 위배되는 것이다. 이명박 정부의 복음화 정책은 헌법 제20조의 정교분리원칙을 정면으로 거스르는 것이다.

무엇보다 공직자는 물론 기독교인들이 반기독교정서에 기인한 것이라 폄하하지 말고 스스로 변화할 수 있어야 한다. 정부와 각 부처의 기독교인들은 과전불납리(瓜田不納履)의 교훈을 마음에 깊이 새기고 전국민을 배려할 수 있는 혜안을 지녀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