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野, '영포회' 사생결단 태세
스크롤 이동 상태바
與野, '영포회' 사생결단 태세
  • 최신형 기자
  • 승인 2010.07.05 17: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총리실 불법 사찰 인정...이성헌 "국감서 짚을 것"
국무총리실의 민간인 사찰 의혹으로 불거진 영포회 논란이 확대 재생산되면서 청와대·친이계와 한나라당 친박·소장파·범야권이 퇴로 없는 전쟁도 불사하고 있다.

국무총리실이 5일 자체조사 결과 총리실 공직윤리지원관실의 민간인 사찰 사건이 사실인 것으로 확인되면서 국무총리실이 관련 혐의자 3명에 대해 직위해제를 단행하고 검찰에 수사를 의뢰하는 등 발 빠르게 대응하고 있지만 힘에 부치는 모습이다.

특히 한나라당 친이계를 제외한 친박계와 소장파 역시 국무총리실의 민간인 사찰을 날선 비판으로 대응하자 세종시 수정안을 두고 벌어진 상황이 역전돼 버렸다.

그간 세종시 수정을 두고 친이계가 표면상 "세종시 수정안에 대한 기록을 역사에 남기자"면서 본회의 부의를 강조했지만 실상 친이계의 살생부, 즉 이른바 공천 살생부라는 게 정가 안팎의 공통된 인식이었다.

그래서였을까. 범야권은 물론 한나라당 친박계와 소장파 등이 표면상으론 “민주주의 원상   회복”을 주장하면서 정치공세를 이어가고 있지만 내부적으로 “밀리면 끝”이라는 절박한 심정을 갖는 게 아니냐는 분석도 제기되고 있다.

박근혜 전 대표가 출판기념회에 참석해 박심 논란을 불러 일으켰던 이성헌 의원은 이날 PBS라디오 <열린세상 오늘 이석우입니다>에 출연해 영포회와 관련, "있을 수 없는 일이기 때문에 명확한 신상조사를 해서 분명한 처리를 하는 게 필요하다"면서 "국정감사 때 영포회에 대해서 반드시 짚고 넘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나라당 소장파의 리더 격은 남경필 의원도 지난 2일 국회 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열린 중앙위원회 초청 전당대회 예비후보 정견발표를 통해 "한나라당이 앞장서서 영포회에 대한 진상을 밝히고 철처히 책임자를 가려내 반드시 처벌해야 한다"고 말했다.

같은 당 김성식 의원 역시 지난 1일 한 라디오에 출연해 "정부 부처내에 영포회라는 일종의 지여적 네트워크에 대해 과연 이런 부분들을 가지고 공직자 윤리를 바로 세울 수 있겠느냐"고 반문한 뒤 "현 정부 들어 미네르바 구속, 김제동 하차, 광주민주화운동 30주년 기념식에서 벌어진 임을 위한 행진곡 등을 둘러싼 논란 등 민주주의와 인권의 가치를 신장시키려는 노력이 다소 소홀했던 것도 사실"이라며 이같이 꼬집었다.

친이계의 지지를 받고 전대에 출마를 결심한 걸로 알려진 나경원 의원도 영포회와 관련해 "철저히 조사하고 불법적인 행위에 개입한 정황이 있다면 책임을 물어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민주당 등 야당은 영포회와 관련해 연일 파상공세를 펴고 있다. 민주당은 우선 이인규 공직윤리지원관의 배후로 박영준 국무총리실 국무차장을 지목하며 정국 주도권을 잡기 위한 공격을 강화하고 나섰다.

그러자 박영준 국무차장이 5일 오후 세종로 정부중앙청사 집무실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지난 2008년 6월 9일 청와대 기획조정비서관을 사퇴하고 공직윤리지원관실이 창설될 무렵 장기간 가족여행을 다녀왔다"면서 "상식적으로 (국무총리실 공직윤리지원관실과 관련) 관여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었다"면서 강하게 부인했다.

이어 야당의 배후라는 의혹과 관련, "정치공세가 정치인의 특기지만 기본적인 사실관계 조차 확인하지 안하고 있다"면서 "영포회 회원도 아니고 알지도 못한다"면서 배후 의혹에 대해 전면 부인했다.

MB의 2년차 국정카드인 세종시 수정안 부결 이후 3년차 국정카드가 나올 시점에 터진 국무총리실의 민간인 사찰과 영포회 논란. MB 정부의 권력형 비리로 이어지며 정권에 타격을 줄지, 야당의 부당한 정치공세가 역풍으로 이어질지 정가의 눈길이 쏠리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