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색식단' 여름 건강 지킴이
스크롤 이동 상태바
'녹색식단' 여름 건강 지킴이
  • 이해인 기자
  • 승인 2010.07.09 11: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약청, 제철 식재료 이용한 '건강친화 녹색식단'제공
더위로 입맛을 잃기 쉬운 여름철, 제철 식재료인 감자, 오이, 옥수수 등을 이용한 ‘건강친화 녹색식단’으로 가족들의 입맛을 돋우고 영양 불균형 등을 개선해 보는 것은 어떨까. 

식품의약품안전청은 9일 계절별 제철 음식을 활용해 소비자가 쉽게 활용할 수 있는 ‘건강친화 녹색식단’을 홈페이지를 통해 제공한다고 밝혔다.

제철 음식이용으로 녹색 소비와 건강을 개선하고 식재료 낭비와 환경오염 개선, 가족 구성원에 맞는 적절한 열량 공급 등을 원칙으로 개발된 ‘건강친화 녹색식단’은 주식재료를 1주일 단위로 구입할 수 있는 장보기방법도 함께 소개한다.

‘건강친화 녹색식단’은 에너지 소비율이 적은 무침 등 조리방법 위주로, 나트륨을 적게 섭취할 수 있는 25가지 메뉴, 120가지 식단을 가정 연령별로 구성하였다. 

총 25개 메뉴 중 어린이용 메뉴는 ‘편식예방 및 영양공급’, 청소년용 메뉴는 ‘비만예방을 위한 저지방’, 성인용 메뉴는 성인병예방을  위한 고식이섬유, 저콜레스테롤‘ 요리법을 중심으로 개발됐다.

어린이용 메뉴에는 닭고기와 햇마늘을 넣어 만든 육수에 찬밥을 이용하여 끓인 ‘찬밥이용닭죽’ 등 6개 메뉴가, 청소년용 메뉴에는 전복과 버섯을 넣고 다시마국물로 밥을 지은 ‘전복영양밥과 부추양념장’등 7개 메뉴가, 성인용 메뉴에는 보리밥에 부추·콩나물 등을 얹어 햇감자를 갈아 넣은 강된장으로 비벼 먹는 ‘강된장부추비빔밥’ 등 12개 메뉴가 있다.  
 
120개 식단은 어린이·청소년·성인 등으로 구성된 4인 가족에게 필요한 열량을 제공할 수 있도록 메뉴를 구성하였다. 오는 9월부터는 농수산물 가격 정보도 함께 제공할 계획이다.

식약청은 "'건강친화 녹색식단'을 통해 어린이의 식습관 개선 및 환경 보호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며 "가정에서 뿐만 아니라 및 단체급식 현장 등에서도 널리 활용했으면 한다"고 밝혔다.

여름철 '건강친화 녹색식단'은 식약청 홈페이지(http://nutrition.kfda.go.kr/greendiet)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마트 와 휴드폰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