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뇌염 백신 안전
스크롤 이동 상태바
일본뇌염 백신 안전
  • 이해인 기자
  • 승인 2010.07.13 10: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아에게 의무적으로 접종하는 일본뇌염백신의 예방효과와 안전성이 재확인됐다.

식품의약품안전청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은 국내 사용중인 백신의 유용성 평가를 위해 지난 2007년부터 2009년까지 3년간 일본뇌염백신 기초접종을 받은 소아를 대상으로 한 연구결과를 13일 발표했다.

이번 연구는 1세부터 3세사이의 건강한 소아 139명를 대상으로  국내 사용중인 일본뇌염백신의 기초접종 전과 후의 혈액 내 항체 생성률 및 이상반응 발생률을 조사한 것으로 국내에 접종되고 있는 백신은 국내제조 2품목과 중국에서 수입되는 1품목이 있다.

식약청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예방접종을 받은 소아의 96% 이상이 항체에 의한 방어면역이 형성되어 백신의 예방효과가 있는 것으로 재확인되었다.

다만 연구대상 소아의 약 28% 정도에서 백신접종에 따른 발적, 종창 등의 접종부위 국소이상반응 및 발열, 근육통 등의 전신 이상반응이 나타났으나 이는 대부분 경미한 증상으로 수일 내에 소실되었다고 식약청은 밝혔다.

식약청은 "일본뇌염은 감염자의 95% 이상은 무증상이나 일부는 열을 동반한 가벼운 증상과 바이러스성 수막염을 앓기도 하고 드물게 뇌염과 그에 따른 신경계 합병증을 겪는다"고 설명하며 "아이가 태어난 후 12개월부터 표준예방접종일정에 맞춰 일본뇌염백신을 반드시 접종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