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3 총선]새누리 ‘친박 오만’을 심판하다
스크롤 이동 상태바
[4·13 총선]새누리 ‘친박 오만’을 심판하다
  • 박근홍 기자
  • 승인 2016.04.14 03: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자수첩>새누리 과반의석 실패 책임은 김무성 아닌 친박계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 박근홍 기자)

▲ 새누리당 이한구 공천관리위원장 ⓒ뉴시스

4·13 총선에서 새누리당이 과반 의석 확보에 실패했다. 박근혜 대통령의 이름을 팔아 선거판을 주도했던 친박계가 국민들에게 따끔한 회초리를 맞은 것이라는 분석이다.

여소야대 정국이 16년만에 재연됐다. 새누리당의 의석수는 비례대표를 합쳐 총 121석에 그쳤다. 야권 분열이라는 호재 속에서도 과반 의석을 확보하지 못한 것이다. 제1정당의 위상까지 더불어민주당에게 빼앗겼다. 그야말로 '대패'다.

정계에서는 이번 여권의 패배 이유로 선거 직전 공천 파동을 꼽는다. 비합리적인 공천에 대해 국민들이 심판을 내렸다는 것이다. 이른바 '공천심판'이다.

이번 새누리당 공천은 사실상 친박(친박근혜)계가 좌지우지했다. 그 뒤에 청와대가 있다는 풍문도 파다했다. 공천심판이 정권심판으로 확장된 이유다. 책임론의 불똥이 박 대통령에게까지도 튈 공산이 크다.

대구에서 발생한 이변은 그 방증이다. 박 대통령의 정치적 고향인 대구는 그가 직접 '배신의 정치인'으로 낙인찍은 무소속 유승민 후보의 손을 들어줬다. 또한 더민주 김부겸 후보, 무소속 홍의락 후보 등 야권 인사도 당선됐다.

대구는 진박 인사들의 공천이 집중된 지역이다. 이들은 박 대통령의 이름을 내세워 유권자들에게 지지를 호소했고 선거 막판에는 '대통령을 살려 달라'며 읍소하기도 했다.

대구의 이변은 이에 대한 유권자들의 염증이 표출된 것으로 보인다. 대구 시민들을 너무 얕봤던 새누리당에게 대구는 강렬한 경고 신호를 보냈다.

2014년 '정윤회 문건'의 주인공 더민주 조응천 후보가 수도권 한복판(남양주)에 깃발을 꽂은 것도 주목할 만하다.

당시 청와대는 공직비서관이었던 조 후보가 해당 문건 작성을 지시한 것으로 판단하고 그를 고립시켰다. 검찰은 대통령 기록물을 유출한 혐의로 조 후보를 기소했지만 법원은 무죄 판결을 내렸다. 무리한 기소였다는 비판이 많았다.

이 같은 과거를 가진 조 후보의 당선은 국민들이 친박계와 청와대를 향해 직격탄을 날린 것과 다름 아니라는 게 중론이다.

결국 무능한 국회를 심판해 달라는 호소에 국민들은 '너나 잘하세요'라고 응답했다. 박 대통령에게도 친박계에게도 남은 선택지는 이제라도 '잘하는 것'뿐이다.

상황이 이런데도 친박계나 청와대가 책임을 회피하기 위해 선거 패배의 원인을 '김무성 대표'에게 돌린다면 더 큰 재앙을 맞을 수도 있다.

 

담당업무 : 건설·부동산을 중심으로 산업계 전반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隨緣無作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