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와 5·18 그리고 '정강정책'
스크롤 이동 상태바
안철수와 5·18 그리고 '정강정책'
  • 박근홍 기자
  • 승인 2016.05.16 16:50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자수첩>2014년 새정치연합 정강정책 진실게임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 박근홍 기자)

▲ 안철수 국민의당 공동대표 ⓒ 뉴시스

안철수 국민의당 공동대표가 20대 총선을 통해 호남 제1당 대표로 거듭난 이후 첫 5·18 민주화운동기념일을 맞는다.

정치권의 이목은 안 대표가 오는 17일 5·18 전야제 행사와 다음날 제36주년 5·18 민주화운동 기념식에서 어떤 메시지를 내놓을지에 쏠린다. 그가 호남 민심이냐, 표의 확장이냐의 기로에 서있기 때문이다.

호남의 지지는 사실상 호남 지역정당인 국민의당의 생존에 있어 '필수조건'이다. 하지만 대권을 노리는 안 대표에게 있어 호남의 지지는 '필요조건'일 뿐이다. 특정 지역에만 몰두하는 것은 전국적 표심 잡기에 걸림돌이 되기 마련이다.

어떤 발언을 준비하고 있는지는 모르겠으나, 기자는 안 대표가 광주행 열차를 타기 전에 2014년에 있었던 새정치민주연합 정강정책 논란에 대해 확실한 해명을 해야 된다고 생각한다. 과거를 훌훌 털어버리는 것은 대권가도를 내달리고 싶은 정치인에게 있어 '충분조건'에 해당한다.

안 대표가 이끌던 새정치연합은 민주당과의 통합 과정에서 5·18 민주화운동, 6·15 남북선언 등을 정강정책에서 삭제해야 한다고 요청해 호된 홍역을 치른 바 있다.

이에 안 대표는 광주를 방문한 자리에서 "새정치연합이 정강정책 전문에 4·19 혁명과 5·18 광주민주화운동에 대해 삭제를 요청했다는 보도가 있었다. 분명히 말씀드린다. 사실이 아니다. 실무진의 착오와 오해였을 뿐 내 생각이 아니라는 사실은 모두 다 알 것"이라며 모든 책임을 당시 새정치연합 대변인이었던 더불어민주당 금태섭 당선자에게 돌렸다.

그러나 금 당선자가 지난해 발간한 저서 <이기는 야당을 갖고 싶다>를 살펴보면 "(나는) 졸지에 헌법 전문에도 등장하는 4·19 정신까지 부정하는, 역사의식이라고는 찾아볼 수 없는 인물이 됐다"며 '원인을 알 수 없는 이유'로 안 대표가 정강정책 파문을 개인의 일탈로 몰아갔다는 식으로 서술했다.

지나간 일에 대한 진실공방은 그리 생산적이지 못한 일이지만 현재 안 대표는 야권의 유력한 차기 대권주자 신분이다. 2014년 정강정책 파문은 그의 정체성과 직결되는 사안이다. 더욱이 안 대표는 논란 수습 과정에서 자신이 물어야 할 책임을 자기 밑 사람에게 떠넘겼다. 그리고 그 사람은 안 대표의 곁을 떠났다. 리더십에 물음표가 붙을 수밖에 없는 문제다.

호남 지역 주민들에 대한 도리도 아니다. 국민의당은 호남 제1당이고, 안 대표는 그 정당의 수장이다. 5·18 정신은 광주와 호남의 정신이기도 하다. 제대로 된 해명을 해야 하는 또 하나의 이유다.

안철수 대표는 16일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박근혜 정부가 5·18 기념식에서 '임을 위한 행진곡' 제창이 불가하다는 입장을 고수한 것에 대해, "국민 통합을 위해 임을 위한 행진곡을 제창하도록 정부 조치를 촉구한다"고 주장했다.

기자는 안 대표가 '임을 위한 행진곡'을 운운하기에 앞서, 자신의 과거에 대한 해명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국민의당 정강정책에 '겨레의 숭고한 독립운동과 임시정부의 법통을 계승한 대한민국은 전쟁의 폐허를 딛고 산업화에 성공하였고, 불의에 항거한 4·19혁명, 부·마항쟁, 5·18민주화운동, 6·10항쟁으로 민주화를 성취하였습니다'라는 문구를 넣었다는 것만으로는 결코 갈음할 수 없다.

담당업무 : 건설·부동산을 중심으로 산업계 전반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隨緣無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wdse 2016-05-17 00:47:14
<알 수 없는 이유>. 그거야 금태섭이라는 사람이 일방적으로 주장하는것 뿐이고, 사과해야할것도, 사과할 내용도 명확치는 않은거죠. 결국 또 하나의 안철수 대표에 대한 정치적 공격일 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