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택지지구, 풍부한 개발호재·합리적인 분양가 '인기'
스크롤 이동 상태바
공공택지지구, 풍부한 개발호재·합리적인 분양가 '인기'
  • 장대한 기자
  • 승인 2016.06.22 16: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양주 다산신도시, 김해 율하지구, 고양 항동지구 등 '알짜배기' 평가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장대한 기자)

▲ 공공택지지구 내 주요 분양 예정 단지 리스트 ⓒ 더피알커뮤니케이션

최근 부동산 시장에서 공공택지지구가 풍부한 개발호재와 합리적인 분양가를 바탕으로 알짜배기라는 평가와 함께 큰 인기를 누리는 모습이다.

22일 건설부동산 전문 홍보대행사 더피알에 따르면 올해 6~7월 분양을 앞둔 공공택지지구에는 남양주 다산신도시, 김해 율하지구, 고양 항동지구 등이 있다.

이들 공공택지지구는 지난 2014년 정부의 택지개발촉진법 폐지로 오는 2017년까지 추가 지정이 중단된데다 기존의 택지지구 공급 물량 역시 막바지에 접어들면서 분양 경쟁이 그 어느때보다 치열해질 전망인 것으로 전해졌다.

실제로 경기도 남양주시에 조성 중인 다산신도시는 지난해 4월부터 본격적으로 아파트 공급이 시작됐는데, 현재까지 단 한 건의 미분양도 없을 만큼 만족스러운 성적을 내고 있다.

업계는 공공택지가 공공기관의 주도 하에 조성되는 까닭에 안정적이고 체계적인 개발계획을 갖추고 있어 실수요자들로부터 큰 인기를 누리고 있다고 분석했다. 특히 교통ㆍ교육ㆍ상권 등의 생활 인프라가 수립되고 난 뒤 사업이 진행되는 것은 물론 대규모 개발호재들이 예정돼 있어 향후 프리미엄까지 기대할 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공공택지는 민간택지보다 상대적으로 저렴한 땅을 이용해 조성된다는 점에서 분양가 부담도 적다는 장점이 있다. 높은 집값을 방지하기 위해 공동주택 건축비보다 낮은 가격으로 분양가를 책정해야 하는 분양가 상한제가 적용된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이달 말부터 다음달 사이 공공택지지구에 분양되는 단지들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우선 국내 대표 건설사인 현대·대우·GS건설은 오는 24일 김해 율하2지구 B2·S1·S2블록에 대단지 아파트인 '김해 율하2지구 원메이저'를 분양한다. 단지는 지하 2층~지상 25층, 27개 동, 전용면적 59~119㎡, 총 2391가구로 구성된다. 단지 인근에는 프리미엄아울렛·워터파크 등이 들어서 있는 김해관광 유통단지가 위치한다. 더불어 율하1·2지구 내 중심상업지구와도 가까운데다 분양가 상한제가 적용되는 만큼 합리적인 분양가로 공급될 예정이다.

유승종합건설은 오는 7월 남양주 다산신도시 진건지구 C-1블록에 위치한 '다산신도시 유승한내들 골든뷰'를 분양할 예정이다. 단지는 지하 1층~지상 15층, 6개 동, 총 316가구로 전용면적 84~109㎡ 전 세대 모두 중대형으로 구성된다. 특히 왕숙천과 접해있으며 주변에 약 10만 여㎡의 수변공원이 조성돼 쾌적한 주거환경을 누릴 수 있다.

경기 고양시 향동지구에서는 계룡건설과 호반건설이 분양에 나선다.

계룡건설은 향동지구 B1블록에서 '고양 향동 리슈빌'을 6월 중 분양한다. 지하 2층~지상 최고 20층, 16개 동, 전용면적 74~84㎡, 총 969가구로 구성된다. 전가구 남향위주의 단지배치와 4베이 구조로 설계됐다. 인근에는 은행산, 봉산, 망월산이 위치하며 근린공원과 유수지가 가까운 천혜의 자연환경을 갖췄으며 대중교통 여건도 양호하다는 평가다.

호반건설도 이달 B2, 3, 4블록에서 '고양 향동 호반베르디움' 총 2147가구를 분양한다. 전용면적 기준 70㎡ 1037가구, 84㎡ 1,110가구 등 100% 중소형으로만 공급된다. 2천 가구가 넘는 호반베르디움 브랜드타운이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는 이 단지는 대규모 편의시설이 입점하는 중심상업지구와도 가까워 생활편의시설을 이용하기도 수월할 전망이다.

부동산 관계자는 "공공택지지구는 분양가 심의를 통해 가격이 책정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가격 부담이 적어 실수요자들에게 인기가 많은 지역"이라며 "특히 공공택지가 더 이상 공급되지 않기 때문에 희소가치는 더욱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담당업무 : 자동차, 항공, 철강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좌우명 : 생각하는 대로 살지 않으면, 사는대로 생각하게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