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정치' 어디로…'꼼수' 판치는 야권
스크롤 이동 상태바
'새정치' 어디로…'꼼수' 판치는 야권
  • 박근홍 기자
  • 승인 2016.07.11 17: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자수첩>더민주, 서영교 자진탈당…국민의당, 선관위 비판 '의구심'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 박근홍 기자)

야권에 '새정치'가 실종됐다. 대신 그 자리에 '꼼수'가 기승을 부리는 모양새다. 가족특혜채용 논란을 빚은 서영교 의원을 자진탈당 처리한 더불어민주당, 그리고 빈약한 논리로 선관위를 비판하는 국민의당이 과연 이 같은 모습으로 정권교체를 이룩할 수 있을지 미심쩍다.

더민주 서영교 의원은 11일 "더민주의 부담을 덜기 위해 당을 떠나기로 했다. 분골쇄신하겠다"며 서울시당에 탈당서를 제출했다. 표면적으로는 일견 타당해 보이는 결정이나 속을 들여다보면 더민주와 서 의원의 '꼼수'가 자리하고 있음을 파악할 수 있다.

당초 당 지도부는 오는 12일 윤리심판원에서 서 의원의 징계 수위를 논의할 예정이었으나, 금일 서 의원이 자진탈당하면서 윤리심판원을 소집할 필요가 없게 됐다.

더민주 당헌·당규에 따르면, 당 차원의 징계를 받은 자가 탈당할 경우에는 5년 동안 복당할 수 없다. 하지만 서 의원은 징계 절차를 하루 앞두고 미리 당을 떠났기에 무소속으로 의원직을 유지하고 1년 후에 더민주에 다시 합류할 수 있다. 본격적으로 대선정국에 들어가는 시점이다.

당 지도부는 제명 조치 등 중징계를 예고하면서 서 의원에게 줄기차게 자진탈당을 권유한 것으로 알려졌다. 절차와 규정에 따라 처리했으면 될 일인데 왜 자진탈당에 목을 맨 것인지 의문이 드는 대목이다. '당의 부담을 덜기 위해 당을 떠나겠다'는 서 의원의 진심성에도 물음표가 달린다.

국민의당 역시 '꼼수'가 판을 치는 눈치다. 국민의당은 최근 선관위가 자당 리베이트 의혹 사건과 새누리당 리베이트 의혹 사건을 편파적으로 다루고 있다는 주장을 펼치고 있다.

박지원 비대위원장은 지난 10일 '새누리당 동영상 리베이트 사건 부실 편파 조사 대책회의'를 열고 "이번 사태의 책임은 새누리당이 아닌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게 묻는 것이다. 우리는 리베이트라면서 왜 새누리당은 아니라고 하는지 선관위에게 묻고 싶다"고 말했다.

국민의당은 선관위가 새누리당에 대한 보도자료를 언론이 대응하기 힘든 오후 시간에 배포했다는 점과, 수억 원에 달할 것으로 보이는 새누리당의 39개 인터넷 동영상 제작비용을 선관위가 고작 8000만 원으로 산출한 점을 근거로 내세우고 있다.

수업 중에 떠들다 선생님에게 지적 받은 초등학생이 '쟤도 떠들었는데 왜 나만 갖고 그러느냐'고 대꾸하는 모습과 비슷한 느낌이 드는 건 기자뿐일까.

적어도, 선관위의 부실 편파 조사 여부를 떠나서 20대 국회 첫 현직의원 구속 사례를 남길 위기에 처한 정당이, 국민들에게 석고대죄 해야 할 정당이 취할 태도는 아닌 것 같다.

담당업무 : 건설·부동산을 중심으로 산업계 전반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隨緣無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