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선재 교장, "문해교육도 의무교육, 정부 차원 지원 필요"
스크롤 이동 상태바
이선재 교장, "문해교육도 의무교육, 정부 차원 지원 필요"
  • 장대한 기자
  • 승인 2016.07.15 15: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반성장포럼(22)>배우고 싶어도 못 배우는 '비문해자' 넘쳐나, 국가 차원 개선책 필수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장대한 기자)

▲ 이선재 일성여자중고등학교 교장 ⓒ 동반성장연구소

이선재 일성여자중고등학교 교장은 지난 7일 국회의사당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제34회 동반성장포럼에서 "문해는 인간의 삶 그 자체이며 기본권의 핵심인 만큼 비문해자들에 대한 정부 차원의 문해교육 지원이 적극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초등학교 6년과 중학교 3년은 무상 의무교육이자 기본 권리로 인정하면서도 대안적 의무교육에는 지원이 미비한 게 현실"이라고 꼬집으며 "비문해자들도 대한민국 국민으로서 행복을 누릴 권리가 있기에 정부 차원의 문해교육 지원 체계를 마련해야 한다"고 피력했다.

특히 이 교장은 "성인 기준으로 전국에만 577만 명이 중학교 이하 학력을 가진 비문해자"라며 "그 중 264만 명은 글을 읽지도, 셈도 전혀 하지도 못하는 사람들"이라며 문해교육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그는 "국가가 문해교육에 어느정도 재정을 투입하는지 실상을 살펴보면 그 사정이 참 딱하다"며 "의무교육에 속하는 초등학교는 1인당 659만 원, 중학교는 794만 원의 교육비 지원이 이뤄지는 데 반해 학력인정 평생교육시설에 대한 지원액은 1년에 120만~130만 원 수준으로 1/6 수준으로 매우 열악하다"고 평가했다.

이 교장은 "그나마 교육부가 2016년도 '성인문해교육 활성화 계획'을 발표했는데 이는 종전보다는 진전된 모습을 보이고 있다는 점에서 긍정적이지만 아직 미흡하다"며 "비문해자들에 배움의 기회를 제공하겠다는 교육부의 발표가 빈말이 되지 않기를 간절히 바란다"고 언급했다.

또 "비문해자들은 배우고 싶어도 못 배운, 지식에 굶주린 사람들이라는 점에서 이들에게 교육만 지원된다면 능력을 일깨워줄 수 있다"며 "비문해자들도 다 인적 자원이라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그는 "굳이 큰 돈을 들이지 않고도 학습자들에게 교육 정보만 제공해줘도 비문해자는 많이 줄어들 것"이라며 "어디서 어떠한 공부를 할 수 있는지 조차 모르는 이들에게 정보만 주더라도 배움의 기회를 확대시킬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인구 5000만 명에 국민소득이 2만 달러를 넘는 나라는 세계에 7개 국가뿐인 데 대한민국이 여기에 속한다"며 "이러한 국격을 갖췄음에도 비문해자들에 대한 관심을 안가진다는 것은 말이 안된다"며 다시 한 번 각성을 촉구했다.

이 교장은 "국가와 지방자치단체, 언론이 공익광고를 해서라도 문해교육에 대한 홍보를 해준다면 학습 기회 확대는 물론 관련 기관들의 발전과 육성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문해교육의 답은 현장에 있는 만큼 정부와 교육부 관계자들이 탁상행정에서 벗어나 열악한 환경을 직접 눈으로 보고 개선 방향을 마련해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담당업무 : 자동차, 항공, 철강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좌우명 : 생각하는 대로 살지 않으면, 사는대로 생각하게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