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드배치/건설]中 물량 적어 안심? "인프라 확대에 촉각 要"
스크롤 이동 상태바
[사드배치/건설]中 물량 적어 안심? "인프라 확대에 촉각 要"
  • 박근홍 기자
  • 승인 2016.07.21 15: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국 수주 규모·건수 뚜렷한 증가세…다양한 사업 구상 필요"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 박근홍 기자)

▲ 미군이 최근 공개한 괌 기지의 사드(THAAD), 중국 오성홍기. 박근혜 정부의 사드 배치 결정으로 인해 중국의 경제 보복 우려가 우리 산업계 전반으로 확산되고 있다. 건설업계도 이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는 주장이 나온다 ⓒ 뉴시스

정부의 사드 배치 결정에 따른 중국의 경제 보복 우려가 심화되고 있는 가운데 최근 해외 수주 환경 악화로 곤혹을 겪고 있는 우리 건설업계에도 적잖은 영향을 끼칠 것으로 보인다는 분석이 나와 주목된다.

대(對)중국 의존도가 높은 자동차·전자·항공업계 등이 노심초사하고 있는 것과는 달리, 건설업계는 사드 문제에 대해 일단 안심하는 눈치다. 전체 해외 수주 물량에서 중국 수주가 차지하는 규모가 많지 않기 때문이다.

최근 <시사오늘>과 만난 복수의 건설업계 관계자들은 모두 입을 모아 "사드 배치 문제보다는 브렉시트 여파에 더 많은 고민을 하고 있다. 자금 조달이라든지 해외 수주고 확보에 어려움을 겪을 공산이 있다. 중국 수주 물량은 그리 많지 않아서 사드에 따른 직접적인 타격은 없을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그러나 전문가들 사이에서는 건설업계가 사드 문제를 안일하게 바라봐선 안 된다는 주장이 제기된다. 저유가 상황, 중동 지역 정치 불안·재정 악화, 브렉시트 등으로 해외 수주액이 급감하고 있는 실정이기 때문에, 중국 수주 물량의 가치가 상대적으로 높아질 수밖에 없다는 이유에서다.

또한 중국 정부의 13차 경제개발 5개년 계획이 올해부터 시작돼 중국내 인프라 시장의 확대가 앞으로 가속화될 가능성이 큰 만큼, 이에 대해 선제적이고 장기적인 플랜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는 분석이다.

전체 해외 수주 규모 2010년 이후 하락세…對 중국 수주 규모는 증가세
"중국 정부 차원서 국내 건설업체 인프라 사업 진출 막을 수 있어…공동발주 고민 要"

▲ 현대경제연구원이 '중국의 인프라 시장 전망과 시사점' 보고서에 제시한 우리 건설업계의 중국 수주 규모 관련 통계 ⓒ 시사오늘

현대경제연구원이 지난 5월 낸 '중국의 인프라 시장 전망과 시사점'에 따르면, 2005~2015년까지 우리 건설업계의 전체 해외 수주 규모에서 중국 수주 규모가 차지하는 비중은 3%에 불과하다.

하지만 전체 해외 수주 규모가 2010년 이후 하락 양상인 반면, 중국 수주 규모는 최근 3년 간 뚜렷한 증가세를 보이고 있음에 주목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더욱이 2000년 5건에 그쳤던 중국 수주 건수가 15년 만에 101건으로 약 20배 이상 비약적으로 급증했음을 감안하면 앞으로의 시장 잠재력을 무시해선 안 된다는 말도 나온다.

현대경제연구원은 "중국이 최근 중·서부 지역을 중심으로 거대 인프라 투자를 가속화하고 있어 중국 시장 확대에 대비한 전략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향후 5년간 중국의 대규모 인프라 건설이 교통, 전력, 에너지, 수리 등 다양한 분야에서 진행될 전망이다"며 "따라서 중국 수주를 다양한 유형으로 확대할 수 있는 사업 구상을 모색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건설업계의 한 종사자는 21일 <시사오늘>과 만난 자리에서 "사드 배치 문제로 중국이 정부 차원에서 국내 건설업체의 진출을 가로막을 가능성이 없지 않아 보인다"며 "중국 건설사들과의 관계를 개선해 공동으로 사업을 따내는 도전적인 정신이 요구된다"고 말했다.

담당업무 : 건설·부동산을 중심으로 산업계 전반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隨緣無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