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지지율은 계속 오를까
스크롤 이동 상태바
이재명 지지율은 계속 오를까
  • 윤종희 기자
  • 승인 2016.12.01 11: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윤종희 기자]

이재명 성남시장의 지지율이 눈에 띄게 상승하고 있다.

지난달 30일 여론조사기관 '리서치뷰'가 국민 1091명을 대상으로 차기 대통령 적합도를 조사한 결과, 이재명 시장은 반기문 유엔사무총장을 제치고 2위에 올랐다.

이재명 시장은 17.2%를 얻어 1위인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23.8%)를 6.5%포인트 차로 추격했다. 다음으로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15.2%), 안철수 국민의당 전 대표(6.9%), 박원순 서울시장(5.8%) 등이 그 뒤를 이었다. 

이 시장의 지지율 상승 이유로 최근 ‘최순실 게이트’ 정국과 관련한 그의 거침없는 행보와 발언 등을 꼽는 사람들이 많다.

▲ 이재명 성남시장의 지지율이 오른 건 단순히 거침없는 행보 때문이 아니라 그가 적지 않은 기간 동안 나름 차곡차곡 쌓아온 개혁 콘텐츠 때문이라고 보는 게 맞다. ⓒ뉴시스

만약 이 같은 분석이 사실이라면 ‘최순실 게이트’ 정국이 마무리되는 시점에서 이 시장 지지율 상승세는 하락세로 바뀔 가능성이 높다. ‘최순실 게이트’ 정국에서 고작 박근혜 대통령을 향해 강성 발언을 한 것으로 지지율이 올랐다면 그 만큼 거품이 꼈다고 해도 틀린 말이 아니기 때문이다.

이 시장의 지지율이 오른 건 단순히 거침없는 행보 때문이 아니라 그가 적지 않은 기간 동안 나름 차곡차곡 쌓아온 개혁 콘텐츠 때문이라고 보는 게 맞다. 이런 관점이 이 시장을 위하는 것이다. 반면 단순히 ‘박근혜 대통령을 강하게 비난해서 지지율이 올랐다’고 말하는 건 이 시장에 대한 일종의 모욕이다.

그 동안 이 시장은 ‘보편적 복지’를 성남 시정에 적용시켜 성공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선별적 복지’보다 ‘보편적 복지’가 더 효율적임을 나름 증명했다는 것이다. 아울러 '국민 세금을 제대로 잘 쓴다'라는 호평도 흘러나오고 있다. 그래서 그가 권력을 잡으면 지금과는 다른 변화가 있을 것이라는 기대감을 일으키고 있다.

이 시장이 ‘보편적 복지’라는 콘텐츠를 확보한 것과 달리 다른 대선주자들은 자신들만의 콘텐츠를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 그래서 자신들이 집권하면 세상이 바뀔 것이라는 기대감을 못 일으키고 있다.

때마침 이번 최순실 정국에서 촉발된 ‘촛불민심’은 그저 박 대통령에 대한 분풀이 수준이 아니라 변화에 대한 욕구였다. 지금도 이런 욕구는 커지고 있다. 이런 민심에 그나마 이 시장이 맞아떨어진 것이다. 반면 다른 대선주자들은 여기에 발을 못 맞춰 정체되거나 떨어지고 있는 것이다.

요즘 안철수 국민의당 전 대표도 강성 발언을 내놓고 있다. 강성 발언만 놓고 보면 이 시장에 뒤처지지 않을뿐더러 어느 정도 정제되어 있어 가볍게 느껴지지도 않는다. 게다가 안 전 대표는 새 정치 이미지를 선점하기도 했다. 그럼에도 그가 이 시장에게 지지율에서 밀리는 건 콘텐츠 싸움에서 밀렸기 때문이다.

그런데 1위를 달리고 있는 문재인 전 대표의 지지율은 23.8%다. 박 대통령과 여당이 극도로 신뢰를 잃은 상황에서 야권 최고 유력 대선주자의 지지율이 30%를 못 넘는 건 문 전 대표를 비롯한 야권이 얼마나 무능한 지를 여실히 보여준다.

어떻게 보면 국민들은 현 정치권 전체에 대해 불신하고 있는 건지 모른다. 따라서 지금 발표되는 대선주자 지지율 여론조사는 별 의미가 없다고 해도 무리가 없을 것이다.

한편 이번 조사는 전국 성인 휴대전화 가입자 1091명을 대상으로 컴퓨터 자동응답시스템을 이용한 임의걸기(RDD) 방식으로 진행했다. 표본 오차는 95% 신뢰 수준에 ±3.0%포인트고, 응답률은 15.9%였다. 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 여론조사 공정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담당업무 : 大記者
좌우명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