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국제개발협력 사업설명회' 12일 개최
스크롤 이동 상태바
경기도, '국제개발협력 사업설명회' 12일 개최
  • 최정아 기자
  • 승인 2017.01.11 09: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 최정아 기자)

경기도가 주최하는 ‘2017년 경기도 국제개발협력(ODA) 사업설명회’가 오는 12일 오후 2시 경기도 인재개발원에서 개최된다.

경기도는 이번 사업설명회에 대해 “ODA 사업 신청을 희망하는 비정부기구(NGO), 대학, 기업 관계자를 대상으로 사업설명회를 열고 오는 16일부터 다음달 6일까지 사업공고·접수를 실시한다”고 10일 밝혔다.

ODA(Official Development Assistance, 공적개발원조)는 개도국의 경제발전이나 복지증진을 돕기 위해 중앙·지방정부를 포함한 공공기관이 자체 재정자금을 사용해 공여하는 순수한 개발원조다.

이에 경기도는 2003년부터 지속적으로 ODA 사업을 추진해왔다. 올해의 경우, ODA 사업예산 35억 원을 확보해 베트남, 인도네시아 등 주요 협력국가를 중심으로 한 전략적인 ODA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우선 중소기업 해외진출 유망국가인 베트남과 아프리카 1개국 등 2개국을 중점협력국으로 추가 선정해 운영한다. 중점협력국은 현재 인도네시아, 미얀마, 캄보디아, 몽골, 러시아(연해주) 등 5개 국가가 지정돼 있다. 분야별 지원계획을 살펴보면 △브랜드 사업 △민관협력사업 △초청연수사업 △긴급구호사업 등이 추진된다.

특히 올해엔 몽골, 베트남 등 개도국에서 양질의 한국어 교육을 실시하고 한류분위기를 끌어올리기 위한 ‘스마트 교실’ 구축, 인도네시아·미얀마·라오스·몽골 등 4개국에 스타트업 캠퍼스 오픈플랫폼을 공유하는 ‘글로벌 스타트업’, 캄보디아·미얀마 등지에 도 중소기업의 적정기술을 전수하는 ‘적정기술 마을’, 통일을 대비한 동북 3성 지역과 경제협력을 강화하는 ‘동북 3성 사업’ 등이 실시된다.

도는 또 해당국가 진출을 원하는 도내 중소기업을 위한 간담회, 기업현장 방문 등을 추진해 중소기업의 실질적인 해외진출 기반을 마련할 계획이다. 이 외에도 민관협력 사업이 민간의 자유공모 형식으로 진행되며 긴급구호사업은 재난발생 국가의 조기복구 지원 방안을 중심으로 추진된다.

사업설명회는 ODA 사업에 참여를 희망하는 기관이면 별도의 등록 없이 참석 가능하며 자세한 문의는 도 외교정책팀(031-8008-2176)으로 하면 된다.

담당업무 : 국회 및 더불어민주당 출입합니다.
좌우명 : 후회없는 오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