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대학 자동차교육에서 NCS 제도는 제외돼야 한다
스크롤 이동 상태바
[칼럼]대학 자동차교육에서 NCS 제도는 제외돼야 한다
  • 김필수 대림대학교 자동차과 교수
  • 승인 2017.01.13 1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김필수 대림대학교 자동차과 교수)

국가직무능력표준(NCS) 제도(이하 NCS)는 교육현장을 산업현장에 맞춰 기술 교육과 그 자격의 기준을 일치시키고 체계적으로 현장에 맞는 청년교육을 활성화하자는 취지로 도입됐다. 하지만 취지와는 다르게 그 실효성이 떨어지면서 최근 전국적으로 NCS를 적용한 전문대학들의 경우 심각한 부작용을 겪고 있다는 볼멘 소리가 나오고 있다.

우선 가장 큰 문제는 교육부에서 각 대학들이 NCS를 의무화할 경우 각종 재정지원 사업에 혜택을 부여함에 따라 교육현장을 무시한 NCS 적용사례가 늘고 있다는 것이다. 이 제도가 교육과 현장을 동일시 하는 형태를 취하고 있지만 실제로 반영 효과는 커녕 전문 인력 양성이라는 기본 취지마저 무너뜨리고 있다.

실제 교육을 하는 교원 입장에서는 문제의 심각성을 인지하지만 개선은 이뤄지지 못하고 있다. 전문대학 입장에서는 교육부의 재정지원 사업에 목을 매달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그나마 일반 4년제 대학에서는 이에 반발하고 있고, 고등학교에서도 전문대학이 겪는 부작용을 인지, 전문대학만 도입을 늘리고 있는 실정이다. 결국 현 시점에서는 전문대학만 봉 취급을 받고 있는 형국이다.

일반적으로 대학에서는 각 과목당 평가를 위해 출석과 과제,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등 다양한 평가를 시행, 객관성을 확보하고 있다. 하지만 전문 대학에서의 NCS 과목은 처음부터가 획일적이다. 한 과목을 NCS로 하기 위해 수백 쪽의 형식적인 개발보고서가 필요하고 수시 평가 항목도 수십 가지가 넘어 주당 3시간 과목으로는 어림없이 평가하다가 볼 일을 다볼 정도다.

또한 대학에 따라 NCS 한 과목을 평가하는데 컴퓨터에 일천번 이상의 클릭을 해야 할 정도다 보니 완벽한 전시행정이라고 볼 수 밖에 없다. 결과보고서 등 필요없는 서류작업도 즐비해 도대체 교육을 위한 것인지 전시용 서류작업용을 만드는지 구분하기 어려울 정도다.

하지만 최근 자동차 대학교육에서의 가장 중요한 점은 예전과 다르게 변화의 흐름을 어떻게 교과 과정에 반영하는지가 포인트라고 본다. 최근의 자동차는 단순한 이동수단이 아니라 움직이는 가전제품, 움직이는 컴퓨터로 발전하고 있기에 이전의 자동차와는 완전히 다르기 때문이다. 교육에서도 이러한 흐름에 발맞춘 교과과정을 새롭게 구축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필자가 있는 대학에서도 수시로 새로운 과목을 시대의 흐름에 따라 개설하고 반영하고 있다. 다만 NCS 적용 이후부터는 쉽지 않은 부분도 존재하는 것이 사실이다. NCS 과목에 매달리다 보니 다른 과목에 시간적인 여유도 없고 NCS 과목은 자체적으로 새로운 흐름을 반영할 수 있는 과정이 불가능해시대에 맞는 인재 양성은 어려워진 것이다.

때문에 이제라도 NCS의 효용성울 살펴봐야 한다. 과연 대학에서의 적용이 가능한지 다시 한번 살펴야 한다는 것이다. 변화가 빠른 전공은 절대로 적용하면 안되는 것이 바로 NCS이다. 더불어 국가적인 차원에서 과연 NCS가 의미가 있는지도 확인해야 한다. 이미 수 조원 이상을 쏱아부은 만큼 일선 교육 과정이 엉망이 된 책임도 물어야 한다.

이미 NCS 제도가 상당히 진행되었다고 항변할 수도 있지만 지금이라도 퇴출시켜 죽어가는 교육을 다시 살려야 한다고 본다. 최근 아예 포기하여 누구도 언급하지 않는 문제점 투성이의 NCS 체제의 확산을 보면 필자는 우리나라의 고등교육이 걱정된다.

새롭게 들어설 정부는 부작용이 심각한 NCS 교육 시스템을 냉정하게 평가하고 이제라도 재평가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 당연히 대학 교육에서는 퇴출시켜야 할 것이다. 이제는 모두가 '예스'라고 하면서 포기한 이 시점에 부작용을 언급하는 필자에게 또는 대학에 압력이 올 수도 있을 것이다. 그럼에도 필자는 냉정하게 살펴볼 것이고 계속 고발할 것이다. 이 후유증은 당연히 우리의 교육을 받는 제자들에게 오기 때문이고 미래를 대비할 인재 양성의 측면에서 가장 중요하기 때문이다.

더 이상 교육자로서의 회의감이 없어지기를 바란다. 지금이라도 부작용에 대한 실태를 냉정하게 확인하고, 합리적이고 객관성 있는 일선 평가를 통해 NCS 제도를 올바로 잡아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