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러 수교 20주년>YS, 러시아 가나
스크롤 이동 상태바
<한-러 수교 20주년>YS, 러시아 가나
  • 최신형 기자
  • 승인 2010.09.02 09: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러 외교 물꼬 튼 YS 적임자 부상…상도동 “특사 수락할 것”
청와대 확대해석 경계, 미래권력영향…박근혜 中·이재오 北 특사설
YS의 러시아 특사론이 또다시 정치권 위로 급부상하고 있다.
 
올해로 한-러 양국은 수교 20주년을 맞지만 최근 천안함 사태나 나로호 책임 공방 등에서 보듯 한-러 외교관계가 요동칠 조짐을 보이자 사전 정지 작업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는 것.

여기에 YS의 러시아 특사론이 박근혜 전 대표의 대중 특사설, 이재오 특임장관 내정자의 대북 특사설과 맞물리며 MB정권 차원에서 특사 외교를 통해 경색된 동북아 정세를 푸는 게 아니냐는 분석이 대두되고 있다.

▲ 지난 6월 14일 국회에서 열린 의원연구단체인 국회인권포에 참석한 김영산 전대통령이 황우여 한나라당 의원과 악수를 하고 있다.     © 뉴시스
꼬인 외교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하나의 방편인 특사외교는 대통령의 의중을 정확히 전달하고 여권 전체의 신임을 받을 수 있는 인사가 간다는 점에서 최근 정치권 내부적으로 전해지는 동아시아 특사 리스트는 초미의 관심사다.

왜 하필 한-러 20주년을 앞두고 YS 특사론이 대두되고 있는 걸까.

흔히 6공화국 외교 산물로 알고 있는 북방외교의 단초를 제공한 사람은 사실 ‘YS’와 ‘정재문’ 전 한나라당 의원이다.

정 전 의원이 1989년 3월 한국 국회의원 사상 처음으로, 그리고 을사조약 체결로 인해 자결한 민영환 선생 방문 이후 93년 만에 모스크바를 방문해 소련과학원 산하 연구소(IMEMO) 프리마코프 원장과의 대담을 구상했다. 그리고 당시 통일민주당 총재였던 YS는 IMEMO와의 공동성명서를 체결해 한-러간 최초의 실질적인 외교협정문의 초안을 만드는데 성공했다.

정 전 의원은 YS 러시아 특사와 관련, “YS의 러시아 특사설은 작년에도 제기됐었다”면서 “시기적으로 볼 때 2009년도에 갔으면 좋았을 것”이라고 답했다.

이어 “이 대통령이 당선자 시절인 2008년 1월 한나라당 이상득·박근혜·정몽준·이재오 등을 각각 일본·중국·미국·러시아 특사로 파견했는데 러시아 측에서는 홀대했다고 생각했다”면서 “그때 이재오 특임장관 내정자 대신 YS를 러시아 특사로 보냈다면 한-러 관계는 지금보다 좋았을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정 전 의원은 YS의 수락 여부와 관련, “특사는 장관이나 정부 측 인사보다는 국민의 지도자가 가서 경색된 관계를 푸는 게 중요하다”며 “러시아 특사는 YS도 원하는 일이고 만일 가시화된다면 러시아 입장에서도 긍정적으로 받아들일 것”이라고 말했다.

실제 지난 2008년 1월20일 특사자격으로 러시아를 방문한 이재오 특임장관 내정자는 크렘린 궁에서 세르게이 프리호드코 러시아 대통령 외교정책 보좌관을 만나 이 당선인의 친서를 전달하고 북의 핵 폐기를 전제로 남-러-북, 3국이 동북아 경제협력체를 구상하자고 제안했다.

YS측 김기수 비서실장은 “YS가 지난 1989년 당시 소련을 방문은 한-러간 외교의 터닝포인트였다”면서 “YS가 냉전이 종식된 상황에서 외교환경의 변화를 통해 실리주의 및 정보화, 세계화를 추구하는 등 주변 국가와의 긴밀한 협조한 점이 높이 평가받는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모스크바대학에서 명예 정치학 박사학위를 받은 시점인 10년 전과 작년에도 갈 수 있는 기회가 있었지만 사정상 갈 수 없었다”며 “한-러 수교 20주년을 맞아 러시아 외교의 문을 연 YS에게 특사 의미를 부여하는 게 아니겠느냐”고 덧붙였다.

특히 김 비서실장은 YS의 수락 여부와 관련, “아직 공식적인 통보가 없었지만 김 전대통령도 마다하지 않을 것”이라며 “수교 이전 구소련을 방문해 7·7 선언을 이끌어냈기 때문에 한-러 수교 20년을 남다르게 생각하실 것으로 본다”고 말하며 YS의 대북 특사 가능성에 무게를 뒀다.

노병구 전 민주동지회장 역시 “한-러 수교 20주년을 맞아 화합과 통합, 실용외교를 위해 YS의 러시아 특사는 아주 좋은 일”이라며 긍정적인 의사를 표했다.
 
MB, 박근혜-이재오 특사 임명하나
 
YS의 러시아 특사뿐만이 아니다. 지난 21일 이 대통령과 박근혜 전 대표가 비공개 회동을 가진 이후 ‘박근혜 특사설’이 주목을 받고 있다.

▲ 지난해 한국을 방문한 후진타오 중국 국가주석(좌)이 이명박대통령(중)이 주최한 만찬에서 박근혜 한나라당 전대표와 악수를 나누고 있다.     ©뉴시스
천안함 사태의 원인을 둘러싸고 중국과 러시아가 반발하는 상황에서 한미 서해 합동군사훈련으로 남북관계까지 경색되자 중국을 설득하고 북한을 달랠 수 있는 적임자로 박 전대표가 제격인 것.

지난 25일 지미 카터 전 미국 대통령의 방북, 26일 중국 우다웨이 한반도사무 특별대표의 방한 등 한·중·일 역학 관계가 요동칠 조짐을 보이자 박근혜 역할론에 힘이 실리는 형국이다.

일각에서는 한·중·일 동아시아 정세의 키는 남북관계이기 때문에 박 전 대표를 대북 특사로 보내야 한다는 주장까지 제기돼 이 대통령과의 비공개 회동 직후 박 전 대표의 몸값은 그야말로 천정부지로 치솟고 있다.

이는 박 전 대표가 이미 한차례 방북을 통해 김정일 국방위원장을 만나본 전례가 있고 이 대통령의 당선인 시절인 지난 2008년 1월 특사 자격으로 중국을 다녀와 이번에는 북한 특사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하지만 청와대와 당내 친이계 의원들은 이재오 특임장관 내정자나 임태희 대통령 비서실장에 무게를 두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 최근 대북특사로 거론되고 있는 이재오 특임장관 내정자.     © 뉴시스
지난 23일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이 내정자는 “분위기가 조성된다면 북한에 가서 김정일 국방위원장을 만나고 싶다”는 입장을 피력, 대북특사를 놓고 여권 내 친박 수장인 박 전 대표와 친이 수장인 이 내정자의 대결 양상을 띠는 게 아니냐는 관측이 제기되고 있다.

그간 여권 내 박근혜 역할론이 나올 때마다 ‘친박계 죽이기’라며 강하게 반발했던 친박계 의원들은 이번만큼은 긍정적인 입장을 피력하고 있다. 다만 친박계 의원들은 대북특사보다 대중특사에 무게를 두고 있는 모습이다.

친박계 유기준 한나라당 의원은 27일 CBS 라디오 <이종훈의 뉴스쇼>에 출연해 박 전 대표의 특사설과 관련, “박 전 대표는 이전에도 대중특사로 다녀온 적이 있고 특사 일을 하기에 상당히 적임자라고 생각하는 분이 많다”며 “박 전 대표도 국익을 위해 어떤 일도 마다하지 않는다는 생각을 갖고 있기 때문에 실현 가능성이 있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이어 “특사로 나가기까지는 수순이 있어 중국에 먼저 특사로 가서 분위기를 상당히 호전시키고 그 다음 북한에 가는 것이 맞다고 본다”면서도 “다만 북한이 천안함 사건과 관련해 어떤 말도 하지 않는 상황에서 특사로 간다면 (많은)역할을 못할 가능성도 있다”고 우려했다.

하지만 다른 친박계 의원은 “박 전 대표는 국가나 당에서 원하면 특사를 통해 역할을 할 수 있는 분이지만, 지금은 그럴 시기가 아니다”라고 잘라 말했다.

친이계 인사 역시 “천안함 사태 이후 급변하는 한반도 정세를 풀기 위해서는 대통령의 의중을 잘 전달할 수 있는 이재오 특임장관 후보자나 임태희 대통령비서실장 등이 가야 하는 것 아니냐”며 박 전 대표와 거리를 뒀다.

이에대해 청와대 관계자는 “남북관계를 풀기 위한 방편으로 특사 논의를 할 수는 있지만 현 시점에서 대북특사  등 구체적으로 진전된 것은 없다”며 특사론에 대해 확대 해석을 경계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외교에 있어 대통령 특사는 곧 미래권력을 의미한다. 이 대통령의 바톤을 이어받을 여권 내 미래권력은 과연 누구일까. 그 미래권력이 세계무대에서 영향력과 위상을 강화할 수 있는 새로운 외교적 기회, 즉 경색된 동아시아 정세를 주도적으로 풀며 명실상부한 의원외교의 중심체로 자리매김할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