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MWC 2017서 '5G 네트워크 환경' 공개
스크롤 이동 상태바
KT, MWC 2017서 '5G 네트워크 환경' 공개
  • 손정은 기자
  • 승인 2017.02.28 11: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 = 손정은 기자)

▲ KT는 27일부터 4일간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진행하는 MWC 2017에서 평창 5G 규격 기반의 ‘5G 네트워크 환경(5G End-to-End 네트워크)’을 공개했다고 28일 밝혔다. ⓒKT

KT는 내달 2일까지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진행하는 MWC 2017에서 평창 5G 규격 기반의 ‘5G 네트워크 환경'(5G End-to-End 네트워크)을 공개했다고 28일 밝혔다.

KT가 삼성전자와 공동 개발한 5G 네트워크 환경은 기지국과 단말이 단순히 무선으로 연결됐을 뿐 아니라 컨트롤 타워 역할을 수행하는 코어 네트워크 장비도 연동했다. 인증, 이동성, 외부 네트워크와의 연동 등 고객에게 5G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필요한 핵심 기능을 모두 수행한다.

또한 KT는 5G 네트워크 환경에 지금까지 데이터 트래픽을 중앙 네트워크 센터에서 집중 처리해야만 했던 기존 4G(LTE) 네트워크 구조를 효율적으로 개선하는 ‘5G 분산 구조’ 기술을 적용했다.

5G 분산 구조 기술을 활용하면 데이터 트래픽을 처리하는 코어 네트워크를 가상화해 원하는 지역 어디든지 손쉽게 분산 배치할 수 있다. 고객으로부터 가장 가까운 위치에서 데이터 송수신이 시작돼 4G(LTE) 네트워크에서 감당하기 힘든 대용량 미디어를 초저지연(Low Latency)으로 원활하게 전송할 수 있다.

특히 KT는 주요 교통상황과 정보를 차량에 최소한의 지연으로 전달해야 하는 커넥티드카(Connected Car), 실시간 수준의 빠른 제어가 필요한 원격 진료 시스템, 스마트 팩토리 등 5G를 기반으로 상용화 될 것으로 주목 받고 있는 지능형(Intelligent) 서비스들이 5G 분산 구조 기술을 통해 보다 안정적으로 상용화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5G 네트워크 환경은 세계이동통신사업자연합회(GSMA) 공동 주제관 ‘이노베이션 시티(Innovation City)’에 위치한 KT 부스 내 5G Zone에서 볼 수 있다. 관람객이 모션센서가 부착된 장갑 등 웨어러블 디바이스를 착용하고 움직이면 실시간 모습이 5G 네트워크 환경을 통해 대용량 홀로그램으로 스튜디오에 전송되는 ‘초저지연 5G 서비스’를 미리 체험을 할 수 있다.

전홍범 KT 인프라연구소장 전무는 “이번에 공개된 코어 장비가 포함된 5G 네트워크 환경을 기반으로 2018년 평창에서 싱크뷰(Sync View), 옴니뷰(Omni-view) 등 관람객들에게 새로운 경험의 5G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라며 “세계최초 5G 시범서비스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지능형 5G 네트워크를 완성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담당업무 : 백화점, 편의점, 홈쇼핑, 제약 등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매순간 최선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