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소녀상’ 갈등 증폭…시민단체·당국 공동 대응
스크롤 이동 상태바
부산 ‘소녀상’ 갈등 증폭…시민단체·당국 공동 대응
  • 정은하 기자
  • 승인 2017.03.06 13: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정은하 기자)

▲ 일본영사관 앞 소녀상을 두고 반대 측의 행동이 도를 넘자 경찰이 부산시민행동과 동구청, 소녀상 철거를 주장하는 남성을 불러 해결책을 모색한다. ⓒ뉴시스

'소녀상을 지키는 부산시민행동'(이하 부산시민행동)이 부산 소재 일본영사관 앞 소녀상에 고의로 자전거를 묶고 사라진 남성을 고소하는 등 법적 대응에 나선다.

부산시민행동은 지난 4일 자정께 부산 동구 일본영사관 앞 소녀상에 자물쇠로 자전거를 묶은 남성을 재물손괴로 경찰에 고소할 예정이라고 6일 밝혔다.

고소 주체는 부산시민행동이나 소녀상을 만든 작가가 될 것으로 보인다.

부산시민행동은 고소건과 별개로 소녀상이 시민 성금으로 만들어진 만큼 시민고발단을 모집해 이 남성을 고발하는 방안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일본영사관 앞 소녀상은 196개 단체, 5143명의 성금으로 모은 8500여만 원으로 지난해 12월 29일 세워졌다.

부산시민행동은 최근 소녀상이 단순 훼손을 넘어 직접적인 훼손까지 당하는 단계까지 접어들었다고 판단해 지역 야당 국회의원과 이를 해결할 간담회도 제안한다.

또 부산시민행동은 이날 동구청과 만나 소녀상 주변에 공식 게시판 외에 모든 선전물과 쓰레기를 모두 철거하는 방안을 논의한다.

동구청은 그동안 소녀상을 직접 관리하겠다고 한 약속과 달리 소녀상 찬반 선전물을 동시 철거해야 한다는 형평성 문제를 거론하며 구체적인 대응 방안 마련에 어려움을 호소한 바 있다.

동구청은 우선 6∼7일에 소녀상 주변을 24시간 감시하는 CCTV를 설치하기로 했다.

경찰은 소녀상 반대 측의 행동이 도를 넘으면서 부산시민행동과 동구청, 소녀상 철거를 주장하는 남성을 불러 해결책을 모색할 예정이다.

한편, 지난 1월부터 소녀상 주변에는 철거를 주장하는 측이 불법 선전물을 붙이거나 쓰레기를 가져다 놓고, 소녀상 지킴이 회원이 이를 떼는 상황이 반복되고 있다.

지난 3일 밤에는 양측 간의 차량 추격전이 벌어졌고 4일 밤에는 소녀상에 자물쇠로 자전거를 묶는 등 소녀상을 둘러싼 갈등 양상이 심각해지고 있다.

담당업무 : 공기업과 재계를 담당합니다.
좌우명 : 變係創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