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권, 세종시 분양시장 '과열' 조장…유령도시 우려 '확산'
스크롤 이동 상태바
정치권, 세종시 분양시장 '과열' 조장…유령도시 우려 '확산'
  • 박근홍 기자
  • 승인 2017.03.09 11: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치권 '公約', '空約'에 그칠까 업계 '노심초사'
"무분별한 공약 앞서 생활인프라 조성부터 해 달라"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 박근홍 기자)

세종시 분양시장이 과열되고 있는 가운데, 유령도시가 될 가능성이 높다는 우려가 지역 부동산 업계에서 확산되고 있다. 조기대선을 앞둔 정치권의 무분별한 수도이전 공약으로 실수요자들의 피해가 예상된다는 것이다.

9일 부동산전문리서치업체 <리얼투데이>에 따르면 충북, 충남, 세종, 대전 등 충청권에서 총 16개 단지, 1만5262세대에 이르는 분양물량이 3~5월내에 쏟아진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17개 단지 1만1969가구) 30% 가까이 증가한 수치다.

충청권 분양시장을 주도하는 건 단연 세종이다. 이날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지난해 충청권 지역별 평균 청약경쟁률은 세종(49 대 1), 대전(12 대 1), 충북(4 대 1), 충남(1 대 1) 순으로 집계됐다.

특히 박근혜 정권의 11·3 부동산 대책이 발표된 이후 세종의 평균 청약경쟁률은 71 대 1까지 올랐다. 정부 차원의 청약·대출 규제에도 불구하고 분양시장이 뜨거워지고 있는 것이다.

그 배경에는 최근 여야 대권주자들이 너 나 가릴 것 없이 내세우고 있는 세종시 행정수도 이전 공약이 깔려있다는 게 업계 중론이다.

가장 유력한 대선후보로 평가 받는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지난달 세종을 방문해 "세종시는 국가균형발전이라는 참여정부의 혼이 담겨있는데 그 원대한 꿈이 꽃 피우지 못했다"며 "이제 그 꿈은 내 꿈이 됐다. 세종시를 진정한 행정중심도시로 완성시켜 행정수도의 꿈을 키워나가겠다"고 말했다.

문 전 대표 외에도 남경필 경기지사(바른정당), 안희정 충남지사(더민주), 이재명 성남시장(더민주) 등 대권주자들이 이와 비슷한 주장을 펼치고 있는 실정이다.

▲ 세종특별자치시 전경. 여야 대권주자들의 행정수도이전 공약으로 분양시장이 과열되고 있는 것에 대해 지역 부동산 업계가 우려에 빠진 눈치다 ⓒ 뉴시스

문제는 정치인들의 세종시 행정수도 이전 '공약(公約)'이 당장 충청권 표심을 얻기 위한 '공약(空約)'에 그칠 공산이 크다는 것이다.

실제로 세종은 역대 정권에서 여야 정쟁의 중심이 되기 일쑤였다.

2002년 대선 당시 신행정수도 공약을 내걸고 당선된 故 노무현 전 대통령은 참여정부 출범 이후 세종 신행정수도 계획을 추진했지만, 야권의 강력한 반발에 더해 2004년 헌법재판소로부터 관습법에 따른 위헌 판결을 받으면서 동력을 상실했다.

2010년에는 세종시 수정을 놓고 MB(이명박 전 대통령)를 위시한 친이계와 박근혜 당시 한나라당 최고위원을 앞세운 친박계의 힘겨루기가 있었다.

정치권의 알력 싸움은 결과적으로 인구공동화, 행정비효율, 생활인프라 미조성 등 수많은 부작용을 낳았고, 세종은 출범한지 5년 가까이 됐지만 여전히 낙후된 실정이다.

차기 정권에서도 이 같은 일이 반복된다면 유령도시로 전락할 것이라는 암울한 전망까지 나온다.

충청 지역의 한 부동산 중개업자는 9일 <시사오늘>과의 통화에서 "정치인들의 약속대로 정말 세종이 행정수도가 될 수 있을지 의문"이라며 "공약이 지켜지지 않으면 집값만 잔뜩 올라간 유령도시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 다른 지역 부동산 업계 관계자는 "정부청사 몇 개 들어서는 건 아무 의미 없다. 지역이 자생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지 않으면 발전하지 못할 것"이라며 "병원, 문화시설, 교육타운 등 생활편의시설과 인프라가 조성이 절실하다. 여긴 지금 허허벌판과 다름없다"고 토로했다.

담당업무 : 건설·부동산을 중심으로 산업계 전반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隨緣無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