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용 부회장 첫 공판…변호인 "특검 공소장 위법"
스크롤 이동 상태바
이재용 부회장 첫 공판…변호인 "특검 공소장 위법"
  • 유경표 기자
  • 승인 2017.03.09 16: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부회장, 대법원 판례 위배되는 공소장으로 공정하지 못한 재판 받고 있어"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유경표 기자)

▲ 특검 조사를 받기 위해 지난달 26일 오전 서울 강남구 대치동 특별검사 사무실로 소환되고 있는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 뉴시스

뇌물공여 혐의로 구속기소된 이재용 삼성 부회장의 첫 공판준비기일(이하 준비기일)이 9일 서울 서초구 중앙지방법원에서 열렸다. 공판에서 삼성측은 혐의를 전면 부인하며 특검의 공소장이 위법하다고 맞섰다.

준비기일은 본격적인 공판에 앞서 사건의 핵심 쟁점을 정리하고 검찰과 피고인측 간 필요한 증인신청 등을 하기 위한 절차다. 준비기일에는 피고인의 출석의무가 없는 만큼, 이날 이재용 부회장은 법원에 불출석했다.

이날 검찰측은 이 부회장이 고용승계 청탁을 대가로 정유라씨의 승마지원을 했다는 의혹과 삼성물산 바이오로직스 상장·금융지주회사법 입법 로비 의혹 등에 대해 강한 의문을 제기했다. 또한 이 부회장이 최순실씨의 페이퍼컴퍼니 코어스포츠에 213억원을 지급하기로 약속하고 77억 9735만원을 지급한 점을 언급했다.

나아가 검찰은 이 부회장 등이 “최지성 미래전략실장 ·장충기 미래전략실 차장이 최씨의 조카 장시호씨가 사무총장으로 있는 한국 동계스포츠영재센터에 16억여원, 미르·K스포츠재단에 204억여원 등 총 220억여원을 낸 혐의에 대해 설명했다.

그러나 삼성측 변호인은 특검의 공소장에 대해 “대법원 판례가 인정되지 않는 ‘공소장 일본주의’에 위배된다고 주장했다. 공소장 일본주의는 형사소송법에 의거해 공소장을 제외한 서류나 물건을 인용할 수 없는 원칙을 말한다.

변호인측은 이 부회장이 재판 첫단계부터 공정하지 못한 재판을 받고 있다면서 특검의 공소장 내용이 마치 일찍부터 이 부회장의 고용승계 마련을 위해 추진된 것처럼 재판부의 예단을 형성하려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한 변호인은 “특검이 박근혜 대통령과 이 부회장의 독대 등 직접 인용 불가능한 대화를 사실처럼 인용했다”는 점을 지적하면서 “이는 대통령과 이 부회장만 알고 있는 사실에 대해 대통령에 대한 조사도 이뤄진 적 없고 이 부회장도 공소장 대화 내용을 인정한 적이 없다”고 반박했다.

한편 이날 준비기일에선 한 방청객이 “내가 물어보겠다”며 소란을 부리다 퇴장하는 소동이 벌어지기도 했다.

이 방청객은 수차례 “내가 물어보겠다”고 소리쳤고 재판부는 “방청객의 발언을 허락하지 않겠다”며 퇴정 명령을 내렸다.

 

담당업무 : 재계, 반도체, 경제단체를 담당합니다.
좌우명 : 원칙이 곧 지름길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