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주총]권오준 회장, 3년 연임 확정…체질개선 높은 평가
스크롤 이동 상태바
[포스코 주총]권오준 회장, 3년 연임 확정…체질개선 높은 평가
  • 장대한 기자
  • 승인 2017.03.10 13: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장대한 기자)

▲ 권오준 포스코 회장이 주주총회에 앞서 주주들을 맞이하고 있다. ⓒ 포스코

포스코는 10일 포스코센터에서 제49기 정기 주주총회를 개최하고, 권오준 회장을 임기 3년의 차기 회장으로 확정했다고 밝혔다.

지난 2014년 8대 포스코 회장으로 취임한 권 회장은 첫 임기 3년 동안 철강본원경쟁력, 재무건전성 강화와 그룹 구조재편 등을 중점 추진해 기업 체질을 강건화하고 수익성을 크게 개선했다는 평가를 바탕으로 이번 연임에 성공했다.

특히 권 회장은 기술연구소장, RIST원장 등을 역임한 철강기술전문가로  포스코의 세계 선도 기술 개발을 주도해 독점적 기술경쟁력을 확보했을 뿐만 아니라, 취임 이후 하드웨어인 강재와 이용기술, 상업적 지원, 휴먼솔루션 등 소프트웨어 요소를 결합하는 솔루션 마케팅 활동을 대대적으로 추진하며 능력을 인정받았다.

이날 주주총회에서 권 회장은 "국내 산업 전반에 걸친 저성장  기조와 원자재 가격 부담, 보호무역주의의 확산 등으로 어려운 경영환경이 전망되지만 철강 수익력을 공고히 하고, 구조조정을 완성함과 동시에 미래 성장기반을 다져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이와 함께 포스코는 오인환 사장, 최정우 부사장을 사내이사로  재선임하고 장인화 부사장, 유성 부사장을 신규 사내이사로 선임했다. 김신배 전 SK그룹 부회장, 장승화 서울대 법학부 교수, 정문기 성균관대 경영학과 부교수는 새로운 사외이사로 선임했다.

새로 사내이사로 선임된 장인화 부사장은 신사업관리실장, 철강솔루션마케팅실장, 기술투자본부장을 거쳐 철강생산본부장으로 포항제철소와 광양제철소 등 철강생산 현장을 지휘하고 있으며, 유성 부사장은 신사업관리실장, ESM사업실장 겸 PosLX사업단장 등을 거쳐 기술투자본부장으로써 고부가 제품 기술 및 리튬, 양극재 등 신사업을 맡고 있다.

김신배 사외이사는 SK텔레콤 대표이사 사장, SK C&C 대표이사 부회장을 역임한 대표적인 IT분야 기업인으로, 경영능력을 인정받아 SK그룹 부회장을 지냈다. 장승화 사외이사는 서울대 법학부 교수로, 서울지방법원 판사·미국 변호사 경력을 보유했고, 국제거래통상법 전문가로 국제중재법원 중재인을 거쳐 한국인 최초 세계  무역기구(WTO) 상소기구 재판관으로 위촉돼 활동했다.

이 외에도 정문기 사외이사는 성균관대 경영학과 부교수로, 삼일회계법인에서 오랜기간 실무 경험을 겸비했으며, 금융감독원 회계심의위원회 위원, 한국회계학회 부회장을 역임했다.

한편, 포스코는 이날 주주총회 후 열린 이사회에서 이번 이사 선임의 건을 최종 확정할 예정이다.

담당업무 : 자동차, 항공, 철강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좌우명 : 생각하는 대로 살지 않으면, 사는대로 생각하게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