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경필·유승민, 첫 TV토론회...신경전 '팽팽'
스크롤 이동 상태바
남경필·유승민, 첫 TV토론회...신경전 '팽팽'
  • 송오미 기자
  • 승인 2017.03.19 15: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승민, "한국당과 연정하면서 왜 후보단일화는 안 되냐"
남경필, "후보단일화할거면 왜 탈당했냐...개념조차 없어"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 송오미 기자)

▲ 바른정당 대선 예비후보 등록을 마친 남경필 경기지사와 유승민 의원이 19일 광주MBC에서 방송된 첫 권역별 대선주자 정책토론회에서 날선 신경전을 펼쳤다. 두 사람은 개헌의 필요성과 시기에 대해서는 일정 부분 공감하면서도, 보수후보단일화와 모병제에 관해서는 ‘대립각’을 세웠다. ⓒ 뉴시스

바른정당 대선 예비후보 등록을 마친 남경필 경기지사와 유승민 의원이 19일 광주MBC에서 방송된 첫 권역별 대선주자 정책토론회에서 날선 신경전을 펼쳤다. 두 사람은 개헌의 필요성과 시기에 대해서는 일정 부분 공감하면서도, 보수후보단일화와 모병제에 관해서는 ‘대립각’을 세웠다.

유 의원은 ‘4년 중임제 개헌’을 찬성하면서도 “(개헌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입장이지만 권력구조 하나만 가지고 하는 개헌은 찬성하지 않는다”며 “권력구조 이전에 국민의 기본권과 지방분권, 삼권 분립에서 고칠 점 이런 것들을 전반적으로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남 지사는 “박근혜 대통령 탄핵과 최순실 국정농단의 근본 원인은 권력이 하나로 집중된 데 있기 때문에 권력을 분산시켜야 한다”며 ‘연정‧협치형 대통령제’를 대안으로 제시했다. 개헌 시기에 관해서는 유 의원과 개헌 시기에 관해서는 두 사람 모두 ‘내년 지방선거 국민투표 개헌’에 공감대를 이뤘다.

그러나 보수후보단일화 문제를 놓고서는 한 치의 양보도 없는 설전을 이어갔다.

남 지사가 유 의원을 향해 보수후보단일화에 대한 명확한 입장을 묻자 유 의원은 “국민의당, 한국당 모두에 가능성을 열어둔 것”이라면서도 “그러나 한국당이 헌법재판소 결정에 불복하는 후보나 '진박(眞朴)'들이 미는 후보를 내서는 안 되고, 국민의당에도 사드 반대하는 의원들이 있고 당론으로 계속 반대하면 곤란하다. 당 대 당 통합이 아니다. 여러 가지를 두고 봐야 한다”고 주장했다.

유 의원은 그러면서 “경기도의 제1연정 위원장이 한국당이다. 한국당과 연정하면서 후보단일화는 안 되느냐”고 역공격을 쏟아 부었다.

그러자 남 지사는 “그 문제는 이미 정리됐다. 정작 궁금한 것 (유 의원이) 한국당과 후보단일화를 모색하면서 왜 탈당을 했냐는 것”이라고 되받아쳤다.

모병제와 관련해서도 유 의원은 “정의롭지 못한 제도다. 시민의 의무와 책임을 돈으로 해결할 수 있는지 의문스럽다. 2020년 이후 병력부족난을 가중시킬 것”이라면서 “없는 집 자식만 전방에 보내고, 부잣집 자식들은 합법적으로 군 면제를 받는 것이다”고 비판했다.

이에 남 지사는 “제 공약을 안 읽어서 그렇다”고 지적한 뒤, “2023년 도래할 인구 절벽에 대비해 순차적으로 모병제로 바꾸자는 것이다. 3년 이상 복무할 군인들이 필요하다. 한번에가 아니고 순차적으로 하면 되고 제대로 대우하면 된다”고 반박했다. 

이날 토론회가 방송된 직후 남 지사 측 이성권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유 의원에 대한 불편한 심기를 여과 없이 드러냈다. 

이 대변인은 “남 후보는 국정농단세력인 자유한국당과의 보수후보단일화는 없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면서 “반면, 유 후보는 한국당과 단일화를 계속 주장해 여전히 당의 정체성을 훼손했다. 유 후보는 ‘연정’과 ‘보수후보단일화’가 크게 다를 것이 없다고 했다. 이는 개념의 ‘정의’조차 모르는 주장”이라며 강하게 비판했다.

한편, 바른정당은 오는 28일 당 대선후보를 최종 결정하기로 했다. 오늘 호남권(광주)에서 열린 토론회를 시작으로 21일 영남권(부산), 23일 충청(대전), 24일 수도권(서울)에서 오디션 프로그램 ‘슈퍼스타케이’ 방식의 토론회를 열고 후보자들의 정책과 공약을 검증하기로 했다.

경선룰은 지난 2일 △여론조사(30%) △당원선거인단(30%) △국민정책평가단(선거인단‧40%)으로 확정했다. 국민정책평가단은 2개의 여론조사기관에서 올해 1월 말 주민등록 거주자 인구수를 기준으로, 지역·성별·연령별로 비례 할당해 총 4000명으로 구성하고, 투표는 권역별 정책토론회가 끝난 후 해당 권역에 거주하는 평가단의 전화면접 방식으로 열린다. 투표 결과는 권역별로 공개된다. 당원투표는 26일 진행하며, 후보자 지명대회가 열리는 28일엔 대의원 3000명이 현장투표를 하고, 여론조사 결과를 더해 최종 후보를 결정할 예정이다.

담당업무 : 국회 및 자유한국당·바른미래당 출입합니다.
좌우명 : 세상을 밝히는 등불이 되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