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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아건강 위해서는 물도 제대로 알고 마셔야"
유디치과, 치아건강 위한 음료수 음용법 소개
2017년 03월 20일 (월) 설동훈 기자 sisaon@sisaon.co.kr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설동훈 기자)

3월 22일은 물의 소중함을 되새기기 위해 UN이 제정·선포한 세계 물의 날이다. 물은 인체의 70% 이상을 차지하며 건강을 유지하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물은 우리의 구강건강에도 밀접한 관계가 있다. 물을 자주 마시면 입안이 마르는 것을 방지해 입냄새 제거에 효과적이고, 입안에 있는 세균과 찌꺼기를 제거해 충치를 예방해주기 때문이다.

이런 이유로 최근 식품매장의 음료코너에는 지하수를 정제해서 만든 생수를 비롯, 미네랄 성분이 많은 광천수(미네랄 워터), 수심 200미터가 넘는 심해에서 끌어 올린 해양심층수, 이산화탄소를 주입한 탄산수, 수소를 첨가한 수소수 등 다양한 종류의 물이 판매되고 있다.

이처럼 많은 종류의 물이 과연 치아 건강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지 고광욱 유디치과 파주점 대표원장의 도움말을 통해 알아본다.

   
▲ 치아건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평소 마시는 물도 제대로 알고 마셔야 도움이 될 수 있다.ⓒ유디치과

물 섭취가 부족하면 충치가 더 잘 생긴다?

입안에 수분이 부족할 경우 생길 수 있는 가장 일반적인 증상이 바로 구강건조증이다. 입 안에서는 하루 1~1.5L의 침이 분비되는데, 이보다 적을 경우 우리는 입이 메마르다고 느끼게 된다. 입이 마를 경우 우선 구강점막이 건조해져 입주변이나 입안, 혓바닥 등에 통증이 발생할 수 있고 침에 의한 살균 작용이 줄어들어 구내염, 치은염, 충치가 더 쉽게 생길 수 있다. 또한 입 냄새도 심해진다.

평소 2L 정도의 물을 마시거나 우유를 마시면 구강건조뿐만 아니라 충치 예방에도 탁월하다. 단, 커피나 녹차 같은 카페인 음료는 음용을 삼가는 것이 좋다. 커피와 녹차는 이뇨작용으로 인해 오히려 입 안을 건조하게 만들기 때문이다.

당분 함량이 높은 음료 보다 물이 치아 건강에 좋아

많은 사람들이 물 외에 커피, 차, 탄산음료, 과일주스, 에너지 드링크 등 다양한 종류의 음료수로 수분을 보충한다. 하지만 탄산음료나 과일주스는 당분 함량이 높고, 단 맛을 내기 위한 인공첨가물이 함유되어 있어 충치 유발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또 콜라와 사이다 같은 탄산음료에는 톡 쏘는 특유의 맛을 내기 위해 탄산가스를 주입, 산성 성분을 띄는 탓에 자주 마시게 되면 치아에서 미네랄이 빠져 나가게 되고 치아를 보호하는 에나멜(법랑질)층이 부식되는 원인이 된다.

치아 건강을 위해서라면 당분이 없고 미네랄 성분이 풍부한 물을 마시는 것이 좋다. 미네랄 워터는 칼슘과 마그네슘이 풍부해 구강 내 잇몸뼈 구성에 도움이 되고, 입냄새 제거에도 효과가 탁월하다.

치아건강 위해 합성감미료가 없는 무향 탄산수가 좋아

탄산수는 물에 탄산가스를 녹여 만든 것으로 약간의 산성을 띄고 있기 때문에 치아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줄 수 있다. 물의 수소이온농도가 산성일 때(PH5.5 이하) 치아의 가장 바깥 면인 법랑질을 녹일 수 있는데, 탄산수의 산성도는 제품마다 다르지만 보통 PH 3~4 정도다. 고광욱 원장은 “산도가 낮은 탄산수에 자몽이나 레몬 등 과일향의 합성감미료가 포함되면 탄산수의 산도는 더욱 낮아지기 때문에 여타의 첨가물이 없는 탄산수를 마시는 것이 치아건강에 좋다”고 조언했다.

탄산수를 마실 때는 되도록 빨대를 이용하는 것이 좋다. 탄산수가 치아에 닿는 면적이 줄어들어 치아 부식의 확률이 감소하기 때문이다. 탄산수를 마신 후에는 생수로 입을 헹궈준 후 20~30분 후에 양치를 하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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