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의 시간’이 왔을까…선결과제, ‘셋’
스크롤 이동 상태바
‘안철수의 시간’이 왔을까…선결과제, ‘셋’
  • 윤슬기 기자
  • 승인 2017.04.17 15: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권능력 입증·소수정당 한계·보수와 진보 표심의 딜레마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윤슬기 기자)

▲ 대선 판세가 ‘양강 구도’로 재편되면서 진짜 ‘안철수의 시간’이 도래할지 정치권의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뉴시스

대선 판세가 ‘양강 구도’로 재편되면서 진짜 ‘안철수의 시간’이 도래할지 정치권의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그러나 일각에선 실제로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가 대권승리를 하기 위해선 선결해야 할 과제가 여전히 적지 않다는 지적이다.

"국민의당의 수권능력 입증 필요"

우선 국민의당의 수권능력을 입증해야 한다. 소수정당의 핸디캡이 안 후보에게 아킬레스 건으로 작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현재 국민의당은 39석으로 원내 3당에 불과하다. 더불어민주당과 비교할 때 열세는 더욱 뚜렷하고 외부 인적 자원 역시 미약하다. 때문에 안 후보가 집권을 하더라도 제대로 국정운영이 가능하겠느냐는 우려가 나오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그렇기에 국민의당의 수권 능력에 대한 의구심을 불식하는 것 역시 안철수 캠프가 해결해야 할 과제로 꼽히고 있다. 현재 의석수를 감안할 때 정책 추진을 위한 동력 끌어 모으기가 쉽지 않을 것이란 관측에서다. 뿐만 아니라 총리를 비롯한 내각 인선도 쉽지 않기 때문이다.

한국일보가 여론조사 전문기관 <한국리서치>에 의뢰해 지난 7~8일 조사한 결과도 이를 뒷받침한다. 10일 발표한 조사결과에 따르면, 안 후보를 지지하지 않는다고 밝힌 630명 중 32.7%는 ‘국정경험이 없고 소속 정당의 국회의원 수도 적어 국정운영을 잘 못할 것 같다’고 답변했다.

단일화에 대한 안 후보의 완강한 거부감에도 불구하고 바른정당과의 연대 가능성이 여전히 열려 있다는 분석이 나오는 것도 이런 우려에서다.

"짧은 정치경력에서 오는 유권자의 불안감 해소" 

당 차원을 넘어선 안 후보 개인의 정치력에 대한 유권자의 의구심도 해결해야 한다.

그는 의사 출신의 컴퓨터 바이러스 전문가로, 또 벤처기업가에서 정치인으로 변신한 독특한 이력을 갖고 있다. 그러나 안 후보가 국회의원 외에 국정 운영 경험이 전무(全無)하다. 이로 인해 일각에서는 5년이라는 짧은 정치경력을 가진 정치인에게 5년간 국정을 맡겨도 될 것인가 하는 유권자들의 불안감이 있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앞서 발표한 <한국리서치> 조사 결과에서도 안 후보는 국정운영능력 평가에서 유권자의 신뢰를 얻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문재인 후보는 52.7%를 얻은 반면 안철수 후보는 43.7%로 집계됐다.

박근혜 전 대통령의 파면으로 실시되는 조기 대선으로 인해 안정적 국정운영 능력은 더욱 중시되고 있다. 특히 어떤 대선후보가 당선되더라도 '협치' 없이 차기 정부를 운영하는 건 불가능하다. 이런 상황으로 인해 전문가들은 정치 경력이 짧은 안 후보가 어떻게 안정적으로 국정운영을 할지 유권자에게 보여줘야 한다고 강조한다.   

특히 안 후보의 자강론을 바탕으로 독자적인 콘텐츠를 구축한다면, 그 결과에 따라 여론에 의한 단일화가 가능할 수도 있다는 분석이다.

▲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의 급격한 지지율 상승으로 ‘안철수 현상’이 본격화된 모양새다.ⓒ뉴시스

"진보와 보수표심의 딜레마"

그러나 안 후보가 무엇보다 먼저 풀어야 할 숙제는 ‘호남’과 ‘외연확장’이라는 딜레마다.

현재 ‘안철수 현상’은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과 구속 이후 갈 곳을 잃은 보수와 중도층의 표심이 원동력이라는 점은 부인할 수 없다. 안 후보 역시 양강 구도 형성을 위한 전략으로 중도 보수층을 공략하기도 했다. 특히 안보와 국방 정책과 관련해서 다른 야권 후보보다 유연한 스탠스를 취한 것도 이 같은 맥락에서다.

다만 문제는 ‘호남 표심’이다. 그동안 안 후보는 국정농단 세력과의 단일화나 연대에 대한 반대 입장을 분명히 피력하며 호남의 지지를 받았다. 그러나 중도·보수층을 공략하기 위해 ‘우(右)클릭’을 하면, 당과 안 후보의 핵심 지지기반인 호남 표심을 잃을 수 있기 때문이다.

정치권에서는 안 후보를 중심으로 중도보수 표심의 쏠림이 일어나면 이에 대한 견제심리로 문 후보를 향해 진보지지층의 결집이 나타날 수 있다고 진단했다. 즉 결정적인 순간에 진보와 보수 지지층 모두를 잃는 최악의 상황에 직면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는 것이다.

또한 야권 후보로서 호남을 얻지 못하면 중도나 보수층의 지지여부와 상관없이 대권을 넘보기 힘들어진다는 정치권의 논리도 안 후보의 결정을 더욱 어렵게 한다.

이에 대해 17일 <시사오늘>과 만난 국민의당 핵심 관계자는 “안 후보 본인이나 당내에서 이같은 문제를 모르겠는가. 충분히 숙지하고 있다고 생각 한다”며 “후보가 연대에 대해서도 국민에 의한 연대를 화두로 제시한 것도 이 같은 맥락에서 말한 것으로 이해하면 될 것 같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어떤 대선후보가 당선되더라도 여소야대다. 여당 자체만의 힘으로 국정을 운영하기 힘들기 때문에 협치가 필수적이다. 현재는 정치적 연대에 대한 거부감이 있다고 하더라도 선거 막바지에 가서는 어떻게 될지 알 수 없다”며 “당과 후보 자체적인 정치적 역량을 유권자에게 보여준다면, 국민에 의한 연대가 정말로 실현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본 기사에 인용된 여론 조사 결과는 지역·성·연령 기준 할당추출법에 따라 표집한 전국 19세 이상 남녀 1,000명(유선 235명, 무선 765명)에게 임의전화 걸기방식(RDD)의 면접조사를 실시했다. 응답률은 19.3%이며 표본오차는 95%신뢰수준에 ±3.1%포인트. 상세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www.nesdc.go.kr)참조하면 된다.

담당업무 : 국회 및 국민의당 출입합니다.
좌우명 : 현재에 최선을 다하자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