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지주회사 전환 '전면 백지화'‥자사주도 소각
스크롤 이동 상태바
삼성전자, 지주회사 전환 '전면 백지화'‥자사주도 소각
  • 유경표 기자
  • 승인 2017.04.27 10: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해 11월부터 외부전문가 검토 끝에 지주사 전환 안하기로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유경표 기자)

▲ 삼성 서초사옥 전경 ⓒ시사오늘 권희정 기자

삼성전자가  이사회를 열고 지주회사로 전환하지 않기로 결정했다. 40조원 규모의 자사주 소각 계획도 밝혀, 지주사 전환 '백지화'를 분명히 했다.
 
27일 삼성전자는 "지주회사로 전환할 경우 전반적으로는 사업경쟁력 강화에 별다른 도움이 되지 않고, 오히려 경영 역량의 분산 등 사업에 부담을 줄 우려가 있다고 판단했다"며 이 같이 밝혔다.
 
삼성전자는 지주회사 전환 과정에서 수반되는 여러 문제들이 있는 것으로 분석했다. 우선, 지주회사 전환 과정에서 삼성전자와 계열회사의 보유 지분 정리 등이 필요한데, 계열회사의 보유 지분 정리는 각 회사의 이사회와 주주들의 동의가 필수적이라 삼성전자가 단독으로 추진하는 것이 어렵다..
 
특히, 금산법과 보험업법이 규정한 바에 따르면, 삼성전자가 지주회사와 사업회사로 분할할 경우 현재 금융 계열회사가 보유 중인 삼성전자 지분 일부 또는 전량 매각이 필요할 수도 있어 삼성전자 주가에 불안 요인으로 작용할 가능성도 있다. 최근 지주회사 전환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여러 건의 법 개정이 추진되고 있는 것도 걸림돌이다.
 
삼성전자는 "지주회사 전환이 어려운 제반 여건에도 불구하고 현재의 구조 대비 뚜렷한 개선 요인이 없어 주주 가치와 회사 성장에 모두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판단을 내렸다"고 설명했다.

지주사 전환 백지화 방침에 따라 삼성전자가 보유하고 있는 자사주도 소각키로 했다.

삼성전자는 "M&A 등 대규모 거래나 우수 인력 확보를 위한 재원으로 활용하기 위해 자사주를 계속 보유해 왔지만, 최근 보유 현금이 증가하는 등 안정적인 재무 상황을 감안해 주주가치 제고 차원에서 보유 자사주를 소각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삼성전자는 1회차로 오늘 보통주 899만여주와 우선주 161만여주를 소각하기로 이사회에서 결의했고, 잔여분은 내년 중에 이사회 결의를 통해 소각한다. 시가 40조원을 상회하는 자사주 규모를 감안해 2회에 걸친 분할 소각으로 시장에 미치는 영향을 완화할 계획이다.

삼성전자가 보유한 자사주는 전체 발행주식수의 13.3%(보통주 12.9%, 우선주 15.9%)에 해당하는 보통주 1천 798만 1686주와 우선주 322만 9693주 등이다.
 
한편, 삼성전자는 이날 "사업 구조적 측면의 경쟁력을 갖춘 상황에서 지주회사로의 전환이 추가적인 경쟁력 제고에 기여하는 바가 별로 없어, 그 동안 지주회사 전환에 부정적인 입장을 보여왔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투자자들의 요청에 따라 삼성전자는 지난해 11월 ‘주주가치 제고 방안’에서 발표한 바와 같이 중립적인 입장에서 외부전문가들과 전략, 운영, 재무, 법률, 세제, 회계 등 다양한 측면에서 지주회사 전환 여부를 검토해 왔다"고 덧붙였다. 

담당업무 : 재계, 반도체, 경제단체를 담당합니다.
좌우명 : 원칙이 곧 지름길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