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 보도 '정치공방' 가열…세월호 유가족 "안타깝다"
스크롤 이동 상태바
SBS 보도 '정치공방' 가열…세월호 유가족 "안타깝다"
  • 최정아 기자
  • 승인 2017.05.04 17: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 최정아 기자)

‘SBS 세월호 인양 고의지연 의혹’ 보도 파문을 둘러싼 정치 공방이 일파만파 커지고 있는 가운데, 세월호 특별조사위와 유가족 측이 “이번 사건이 정략적으로 이용돼 안타깝다”는 심경을 밝혔다.

문제의 ‘SBS 세월호 인양 의혹 보도’에 대해 더불어민주당 측은 “선거 후라도 이번 사건을 바로 잡고 가겠다”며 강하게 반박하고 있으며, 국민의당, 자유한국당 등 상대진영에선 문 후보의 언론통제 의혹을 지적하고 있는 상황이다.

▲ ‘SBS 세월호 인양 고의지연 의혹’ 보도 파문을 둘러싼 정치 공방이 일파만파 커지고 있다.ⓒSBS뉴스 캡처

◇ SBS ‘세월호 인양 지연 의혹’ 보도, 핵심쟁점은?

이번 사건을 정리하자면 이렇다. SBS는 지난 2일 밤 ‘8시 뉴스’에서 세월호 인양 시점을 해수부가 고의로 늦췄고, 그 과정에서 민주당 문재인 후보와 거래가 있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특히 익명을 요구한 해수부 공무원과의 인터뷰가 논란의 중심이 됐다. 이 해수부 공무원은 “해수부가 부처의 자리와 기구를 늘리기 위해 세월호 인양을 고의로 지연하며 차기 정권과 거래를 시도한 정황이 포착됐다”고 밝혔다.

문재인 캠프 측은 즉각 반박하고 나섰다. 손혜원‧박주민·박광온 의원 등 민주당 측은 3일 SBS에 항의 방문해 “해양수산부 일부 공무원의 공작적 선거개입 시도를 강력 규탄하며 무책임한 보도 태도에 항의한다”고 목소리를 높였으며, 우상호 원내대표(공동선대본부장)는 4일 CBS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선거 후에라도 문제를 지적할 필요는 있다고 본다”고 밝히기까지 했다.

SBS는 해당 기사를 삭제하고 “복잡한 사실관계를 명료하게 분리해 설명하지 못해, 발제 의도와 전혀 다른 결과를 낳았다”며 사과 방송까지 내보냈으나, 해당 보도의 여파는 끝나지 않았다. 자유한국당, 국민의당 등 상대진영은 해당 보도를 삭제한 데에 대해 “진실을 밝혀라”며<SBS>와 문재인 후보를 향해 요구하고 있는 실정이다.

한편, 민주당 선대위는 향후 SBS 기사를 인용 보도하거나 기사에 댓글을 다는 행위, 또 SNS를 통해 관련 내용을 유포하는 행위 등을 발견하는 즉시 허위사실 공표 혐의로 고발하겠다고 나섰으며, SBS 기사에 등장하는 해수부 공무원을 고발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 세월호 특조위, “정략적으로 이용돼 안타깝다”

반면, 세월호 피해 당사자인 유가족들을 비롯한 세월호 특별조사위원회(이하 특조위) 측은 이번 사건에 대해 “안타깝다”는 속내를 내비췄다.

세월호 특조위 관계자는 4일 <시사오늘>과의 통화에서 “해당 보도를 한 조을선 기자는 그동안 세월호 관련해 열심히 취재했던 기자다. 이런 일을 겪는 것에 대해 안타깝다고 생각한다”고 밝히면서도, “(이번 SBS 오보 사건은) 개인의 문제가 아닌 것 같다. 조직적인 문제라고 본다. 그동안 조을선 기자가 취재해 온 내용들을 보면 알 수 있을 것이다”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앞선 관계자는 SBS 보도를 둘러싼 정치공방에 대해선 “이번 사건을 (각 정당들이) 오직 정치적으로만 활용하는 것 같아 매우 안타까운 심정이다”라며 한숨을 내쉬기도 했다.

세월호 유가족 유경근 씨도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이미 오래 전에 인양할 수 있었지만 박근혜 정부가 탄핵되는 상황이 되니, 해수부는 당초 발표보다 한 달 가까이 앞당겨 급히 인양해버렸다”며 “세월호를 정치적으로 악용하지 말아달라”고 강조했다.

한편, 4일 청와대에 따르면, 세월호 참사 당일 박근혜 전 대통령이 전달받은 사고 보고서 대부분이 '대통령지정기록물'로 분류됐다. 이로써 ‘세월호 7시간’의 비밀을 밝힐 단서가 될 수 있는 자료가 최장 15∼30년간 봉인됐다.

담당업무 : 국회 및 더불어민주당 출입합니다.
좌우명 : 후회없는 오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