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시대-에너지·환경] 新에너지 밀고 미세먼지 막고
스크롤 이동 상태바
[문재인 시대-에너지·환경] 新에너지 밀고 미세먼지 막고
  • 송지영 기자
  • 승인 2017.05.11 15: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송지영 기자)

문재인 정부 출범으로 우리나라 에너지 산업 구조 개편이 예고된다. 문 대통령이 후보 시절 깨끗하고 안전한 에너지 산업구조로 발전하기 위해 신재생에너지 비중을 확대하고 최근 사회 문제로 떠오르고 있는 미세먼지 문제를 해결하겠다고 공약했기 때문이다

특히 문 대통령은 미세먼지의 주요 발생 원인 중 하나인 석탄화력발전의 비중을 낮추기 위한 방안을 내놨다. △석탄화력발전소 신규 건설 전면 중단 △노후석탄화력발전기 조기 폐쇄 △공정률 10% 미만 석탄화력발전소 건설 재검토 등이 그것이다.

환경과 안전 문제에 민감한 원전을 줄이기 위해 △신규 원전 건설계획 백지화 △노후 원전 수명연장 금지 △국내 원자력발전 진흥정책 폐지 등을 제시하기도 했다. 특히 40년 후 원전 제로 국가로 거듭나기 위해 국가 차원의 로드맵을 수립해 이행하겠다고 밝혔다.

기존 에너지원을 대체하기 위한 노력도 두드러질 전망이다. 문 대통령이 2030년까지 신재생 발전 전력량을 전체의 20%까지 높이겠다고 공약함에 따라 신재생에너지 확대가 기대되기 때문이다. 현재 국내 에너지 공급 중 신재생에너지 비중은 2015년도 기준 4.5%로 OECD 34개국 중 최하위 수준으로 알려졌다.

특히 태양광 산업 육성이 기대를 모은다. 서해안 태양광 산업을 확대해 태양광발전 누적설비용량을 16.5GW 확충하고 관련 산업 분야에서 4만8000개의 일자리를 창출하는 것을 목표로 잡은 것. 이를 위해 충북혁신도시 태양광 에너지산업 클러스터 육성도 추진할 계획이다.

이같은 에너지 산업구조 개편과 더불어 임기 내 미세먼지를 30% 줄이기 위해 경유차 감축과 노후 경유차 교체를 촉진시키고 전기차와 친환경차 보급 확대 지원도 추진한다. 노선버스는 대도시 중심으로 압축천연가스(CNG)로 전면 교체될 예정이며 대형 경유 화물차와 건설장비에 저감 장치를 의무적으로 장착하게 한다.

문재인 정부는 미세먼지 절감을 위한 외교적 노력도 쏟을 계획이다. 미세먼지 발생 원인의 절반을 차지하는 중국과의 외교단계를 장관급에서 정상급으로 격상시킬 예정이다. 또한 미세먼지 이동에 대한 다자 정보공유와 공동연구를 강화해 근원적인 오염물질 배출 절감을 위해 노력하겠다는 방침이다.

담당업무 : 항공,정유,화학,해운,상선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서두르지 말되, 멈추지 말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