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오월광주, 촛불혁명으로…진상 규명할 것”
스크롤 이동 상태바
文대통령, “오월광주, 촛불혁명으로…진상 규명할 것”
  • 최정아 기자
  • 승인 2017.05.18 10: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 최정아 기자)

▲ 18일 오전 광주 북구 운정동 국립5·18민주묘지에서 제37주년 5·18민주화운동 기념식이 거행됐다. 문재인 대통령이 기념식에 참석하기 위해 민주의 문 앞에 내려 시민들과 악수를 나누고 있다.ⓒ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취임 후 첫 정부 공식 기념행사인 제37주년 5·18 민주화운동 기념식에 참석해 “5.18 민주화운동의 진상을 규명하겠다”고 다시 한번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기념사에서 “마침내 오월 광주는 지난 겨울 전국을 밝힌 위대한 촛불혁명으로 부활했다”며 “새롭게 출범한 문재인 정부는 광주민주화운동의 연장선 위에 서 있고, 1987년 6월항쟁과 국민의 정부, 참여정부의 맥을 잇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저는 이 자리에서 다짐한다. 새 정부는 5.18민주화운동과 촛불혁명의 정신을 받들어 이 땅의 민주주의를 온전히 복원할 것”이라며 “광주 영령들이 마음 편히 쉬실 수 있도록 성숙한 민주주의 꽃을 피워낼 것”이라고 역설했다.

문 대통령은 5.18을 ‘한국 현대사의 비극’이라고 평했다. 그는 “5·18은 불의한 국가권력이 국민의 생명과 인권을 유린한 우리 현대사의 비극이었다. 하지만 이에 맞선 시민들의 항쟁이 민주주의의 이정표를 세웠다”며 "진실은 오랜 시간 은폐되고, 왜곡되고, 탄압 받았다"고 지적했다.

이어 "그러나 서슬퍼런 독재의 어둠 속에서도 국민들은 광주의 불빛을 따라 한걸음씩 나아갔다"며 "광주의 진실을 알리는 일이 민주화운동이 됐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광주의 진실은 저에게 외면할 수 없는 분노였고, 아픔을 함께 나누지 못했다는 크나큰 부채감이었다"며 "그 부채감이 민주화운동에 나설 용기를 줬다. 그것이 저를 오늘 이 자리에 서기까지 성장시켜준 힘이 됐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또 헬기 사격과 발포 진상 규명에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여전히 우리 사회의 일각에서는 오월 광주를 왜곡하고 폄훼하려는 시도가 있다"면서 "용납될 수 없는 일이다. 역사를 왜곡하고 민주주의를 부정하는 일"이라고 단호히 말했다.

그러면서 “5·18 관련 자료의 폐기와 역사왜곡을 막겠다. 전남도청 복원 문제는 광주시와 협의하고 협력하겠다"면서 "헬기사격까지 포함하여 발포의 진상과 책임을 반드시 밝혀내겠다"고 힘주어 말했다.

담당업무 : 국회 및 더불어민주당 출입합니다.
좌우명 : 후회없는 오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