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당, ‘文 정부’에 날선 ‘견제구’…선명성 부각
스크롤 이동 상태바
국민의당, ‘文 정부’에 날선 ‘견제구’…선명성 부각
  • 윤슬기 기자
  • 승인 2017.05.19 16: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야당으로서 존재감 어필 주력…민주당 아류 극복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윤슬기 기자)

▲ 국민의당이 ‘강한 야당’을 표방하며 선명성 부각에 주력하는 모양새다.ⓒ뉴시스

국민의당이 ‘강한 야당’을 표방하며 선명성 부각에 주력하는 모양새다. 문재인 정부가 집권 초기임을 감안해 신중하게 접근할 것이라는 예상을 깨고 정치적 존재감을 부각시키려는 전략으로 풀이된다. 특히 일각에선 소위 ‘민주당의 아류’라는 인식을 극복하기 위해 초반부터 청와대와 여권에 대립각을 세우고 있는 것이란 분석이다.

김동철 당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가 그 포문을 열었다. 신임 원내대표로 선출돼 주재한 첫 공식 회의에서부터 각 세우기에 나섰다. 다만, 김 원내대표 측은 상투적인 발목잡기를 하지 않겠다는 입장이다.

김 원내대표는 지난 17일 국회에서 열린 주요 당직자 회의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지난 일주일을 보면 과연 협치 의지가 있는지 우려 된다”고 비판했다.

또한 문재인 대통령의 ‘비정규직 제로시대’ 선언에 대해서도 정면으로 비판했다.

문 대통령이 비정규직 대책을 비롯해 미세먼지 관련한 행보에서 야당과의 협의 없이 인기 영합식 정책을 내놓고 있다는 주장이다.

그는 인천공항 공사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사례를 거론하며 “잘 나가는 공기업 사장의 손목을 비틀어서 극소수 비정규직을 정규직으로 전환하는 것이 바람직한 해결 방안인지 강한 의구심이 제기 된다”고 지적했다.

이용호 정책위의장도 김 원내대표와 궤를 같이 하고 있다.

이 위의장은 “취지는 좋지만 시스템과 제도를 통하지 않고 국민에게 직접 (전시성 행사)를 하는 것은 많은 부작용을 가져올 수 있다”고 말했다.

정치권에서는 국민의당 새 원내지도부의 입장에 대해 대선 패배 이후 연대, 통합론에 의한 당의 원심력을 사전에 차단하려는 의도라고 보고 있다. 특히 당의 지지기반인 ‘호남’에서도 대패했기 때문에, 내년 지방선거까지 당을 재건하지 못한다면 정치적 입지가 좁아지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즉 ‘선명성’ 부각을 통해 야당으로서의 존재감을 부각하려는 시도라는 것이다.

특히 국민의당은 문재인 정부가 추진하는 ‘일자리 추경’에 대해서도 부정적인 입장을 피력했다. 그동안 국민의당은 정부 주도형 일자리 창출에 대해 부정적인 인식을 보여 왔기 때문에 추경 처리를 놓고 상당한 진통이 예상된다.

국민의당 조배숙 전 정책위의장은 지난 15일 “공공부문 81만개 일자리를 위한 추경이라면 곤란하다”며 “(공공부문 일자리 추경은) 지속성과 확장성이 없고, 결국 국민에게 부담으로 돌아갈 것이고 일자리는 기업이 시장에서 만들어야 지속성과 확장성을 가진다”며 반대 입장을 밝혔다.

이처럼 청와대와 여당을 향한 지도부와 당 차원의 날선 발언들을 놓고 뿌리가 같은 여당과 거리를 두고 정치 존재감을 모색하기 위한 방편이라는 평가다. 문재인 정부의 국정운영에 무조건 보이콧할 경우 민심 이반을 초래할 수 있고, 여당과의 정책적 차별화도 동시에 확보해야 하는 복잡한 상황이기 때문이다.

국민의당의 문재인 정부를 향한 날선 비판에 대해 19일 <시사오늘>과 통화한 호남에 지역구를 둔 국민의당 의원실 관계자는 “대선에서 호남에서도 높은 지지를 받지 못했다는 것 때문에 당내 분위기가 어수선하다. 내년 지방선거나 향후 총선을 생각해서라도 민주당과 합당하길 바라는 쪽도 많은 것 같다”며 “이런 당내 분위기를 사전에 차단하고 내부 결속을 다지기 위한 차원에서도 청와대나 여당과 대립각을 세우는 것 아니겠느냐”며 설명했다.

그는 이어 “또한 지속적으로 국민의당에게 제기되는 모호한 정체성에 대한 지적을 고려해서라도 선명성을 부각하려고 하는 듯하다”며 “호남을 포함해 많은 부분에서 여당과 겹치는 것이 많다. 이런 태생적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방법의 하나라고 보면 될 것 같다”며 덧붙였다.

담당업무 : 국회 및 국민의당 출입합니다.
좌우명 : 현재에 최선을 다하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