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벌 저격수' 김상조, 첫 타깃은 삼성물산
스크롤 이동 상태바
'재벌 저격수' 김상조, 첫 타깃은 삼성물산
  • 박근홍 기자
  • 승인 2017.05.23 09: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정위, 삼성물산 자회사 삼우종합건축 '위장계열사' 의혹 조사 착수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 박근홍 기자)

▲ 공정거래위원회가 삼성물산의 자회사 삼우종합건축사사무소에 대한 위장계열사 의혹 조사에 착수했다 ⓒ 삼성물산 CI

'삼성 저격수'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후보자의 첫 타깃이 삼성물산으로 확정된 모양새다.

23일 업계에 따르면 공정위는 삼성물산 자회사 삼우종합건축사사무소(이하 삼우)의 위장계열사 여부를 조사 중에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1976년 설립된 삼우는 그간 삼성그룹 계열사들의 건축설계를 전담하면서 삼성의 위장계열사라는 의혹을 산 바 있다.

이에 공정위는 1997~1999년 삼우의 위장계열사 여부를 조사했으나 무혐의 처리했고, 삼우는 2014년 9월 삼성물산에 전격 인수됐다. 하지만 인수 시점이 차명거래 금지를 골자로 한 금융실명제법 시행 직전이어서 의혹은 더욱 증폭됐다.

특히 지난해 '삼우의 원소유주는 삼성'이라는 삼우 고위 임직원들이 녹취록이 언론을 통해 공개되면서 위장계열사 의혹은 방점을 찍었다.

이번 사안은 김 위원장 후보자 체제 하의 공정위가 조사하는 첫 재벌그룹 관련 사례인 만큼, 문재인 정부 재벌개혁의 신호탄이 될 가능성이 높다는 게 정치권과 업계의 중론이다.

또한 조사 과정에서 의혹이 사실로 규명된다면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삼성물산 최대주주) 등 재벌그룹 총수에 대한 고발로도 이어질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한편, 김 위원장 후보자는 지난 18일 열린 기자 간담회에서 "4대 그룹에 대해 엄정하게 법 집행을 하겠다. 현행법을 집행할 때 4대 그룹 사안에 대해서는 엄격한 기준을 갖고 판단할 것"이라며 "4대 그룹도 변화된 환경에 부흥하는 모습을 보여달라"고 강조한 바 있다.

담당업무 : 건설·부동산을 중심으로 산업계 전반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隨緣無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