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한국형 4차 산업혁명´의 미래를 제시하다
스크롤 이동 상태바
KT, ´한국형 4차 산업혁명´의 미래를 제시하다
  • 손정은 기자
  • 승인 2017.05.29 14: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 = 손정은 기자)

▲ KT는 대한민국 경제의 주요 화두인 '4차 산업혁명'의 방향에 대한 연구를 정리한 도서 '한국형 4차 산업혁명의 미래'를 발간한다고 29일 밝혔다. ⓒKT

KT는 대한민국 경제의 주요 화두인 '4차 산업혁명'의 방향에 대한 연구를 정리한 도서 '한국형 4차 산업혁명의 미래'를 발간한다고 29일 밝혔다.

오는 31일 출판되는 한국형 4차 산업혁명의 미래는 정보통신기술(ICT) 전문 연구기관인 KT경제경영연구소가 축적한 연구 역량을 바탕으로 한국에 맞는 4차 산업혁명을 정의하는 동시에, 개인과 기업·학계·정부의 역할이 무엇인지 살펴보고 그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또한 4차 산업혁명의 세부적인 과제 수립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다양한 사례와 아이디어를 제공함으로써 한국형 4차 산업혁명을 가속화하는 데 기여하겠다는 목표다.

특히 ICT 혁신 기술로 생산성을 향상시키고 신산업을 창출하는 동시에 사회 문제를 해결하는 '포용적 성장'을 제시하고 있다. 이를 위해 일자리, 고령화·저출산, 사회안전망, 환경, 교육 등 7대 정책을 제언하고 있다.

4차 산업혁명에서 각각의 기술들은 서로 정보를 공유하고 유기적으로 작동되는데 그 연결을 책임지는 것이 바로 차세대 네트워크인 5G다. 초고속·초저지연·초연결 특성을 가진 5G는 인터넷, 전기, 자동차에 버금가는 기반 기술로서 ICT의 역할을 확대한다.

5G를 토대로 한 ICT 혁신 기술의 등장은 KT-MEG의 사례와 같은 에너지 효율화, IoT 기반 실시간 대기의 질 측정 등 지금껏 할 수 없었던 다양한 일들을 가능하게 하고 이를 통해 사회적 문제까지 해결할 수 있다는 것이다.

최근 4차 산업혁명을 다룬 다양한 서적들이 발간되고 있으나, 한국 상황을 고려하여 우리 시각에서 바라본 4차 산업혁명의 방향성을 모색한 사례는 이번이 처음이다. 5G 등 ICT를 중심으로 사회문제 해결과 경제 성장의 방안을 동시에 추진하는 한국형 4차 산업혁명의 제시는 매우 새로운 시도로, 산업계 안팎의 이목이 집중될 것으로 기대된다.

박대수 KT경제경영연구소 소장은 "이번에 펴내는 한국형 4차 산업혁명의 미래가 다가오는 4차 산업혁명의 시대에 발맞춰 ICT 융합 활성화를 통한 경제 성장과 사회적 불평등 해소를 완화하는 밑거름이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담당업무 : 백화점, 편의점, 홈쇼핑, 제약 등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매순간 최선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